•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하나금융, ‘2025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 참여 기업 모집

ESG 스타트업 지원

  •  

cnbnews 김예은⁄ 2025.03.07 16:53:10

하나금융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스타트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2025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스타트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2025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는 하나금융그룹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한 국내 최초의 전액 기부금 조성 펀드다. 일자리 창출 능력이 높고 친환경 기술 및 사업 역량을 보유한 ESG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며, 투자 수익과 원금을 다시 펀드에 귀속해 새로운 기업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 사업 시작 이래 누적 기부금은 100억 원을 달성했다.

올해부터는 기존의 ESG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업, 시니어의 건강한 노후와 자립을 지원하는 기업까지 투자 대상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 및 중장년층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투자 기업 모집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1차 모집은 3월 7일부터 4월 4일까지, 2차 모집은 5월 26일부터 6월 27일까지 진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하나금융그룹 홈페이지와 ‘하나 파워 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펀드는 서류심사와 현장 실사를 거쳐 두 차례의 투자심의위원회를 통해 최종 투자 기업을 선정한다. 심사 기준은 ▲사회적 가치 ▲사업 타당성 ▲조직 역량 ▲기업 가치 등이며, 총 20억 원 규모로 투자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에는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후속 투자 연계를 위한 ‘데모데이’가 제공된다. 벤처캐피털(VC) 관계자들과의 네트워킹 및 투자설명회(IR) 기회를 마련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 또한 ESG 전문 인력이 기업의 ESG 경영 진단을 수행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기업 ESG 컨설팅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ESG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며 “올해부터는 지역 사회와 시니어 세대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 기업을 적극 지원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역 청년 창업 교육을 통해 지역 전문 창업가를 육성하는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사회혁신기업과의 인턴십 매칭을 통해 장애인·경력단절 여성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기회를 확대하는 ‘하나 파워온 혁신기업 인턴십’, 중장년 종합 일자리 지원 사업인 ‘하나 파워온 세컨드 라이프’ 등 사회가치 창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ESG 경영 확산에 힘쓰고 있다.

관련태그
하나금융그룹  ESG  스타트업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