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스마트한 AI 아이디어 들려주세요! 서초구, ‘2025 서초 주민 생활실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구, 23일부터 한 달간 ‘2025 서초 주민 생활실험 아이디어 공모전‘ 접수... 주민이 직접 AI 기술을 접목한 지역문제 해결방안 제시하는 주민주도형 스마트도시 정책 일환

  •  

cnbnews 안용호⁄ 2025.04.22 13:48:12

2023 리빙랩 성과공유회. 사진=서초구청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주민들이 인공지능(AI) 분야 아이디어를 활용해 지역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2025 서초 주민 생활실험 아이디어 공모전’을 4월 23일부터 5월 22일까지 한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 전반에 두루 활용되고 있는 AI 기술을 활용해 지역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와 주민과 함께 발굴하고 실증하는 ‘주민주도형 스마트도시 정책’의 일환이다.

참여자는 지정주제와 자유주제 중 선택해 공모할 수 있는데, 지정주제는 AI 기술을 접목한 교통·안전·복지분야 등의 지역문제 해결 방안이다. 이밖에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기술의 활용 방안을 자유롭게 제시하는 자유주제를 선택할 수도 있다. 다만, 지정과제로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5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서초구 주민이거나 서초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면 개인 또는 5명 이하로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위해서는 접수기간 내에 구 홈페이지 또는 서초 스마트시티앱에 제안 아이디어를 입력하고, 신청서 등을 업로드하면 된다.

구는 공모에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해 1차 내부 평가와 2차 외부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 5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 제안자(팀)에게는 대상 1건, 최우수상 1건, 우수상 3건 등 상장이 수여되고, 부상으로 서초코인이 각각 3,000코인, 2,000코인, 1,000코인(1코인 100원 상당) 지급된다. 서초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구의 착한 포인트 제도로, 전용 앱을 통해 공영주차장, 음식점, 카페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단순한 제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활용하기 위해 실증을 이어간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는 실무자, 외부 전문가, 숭실대학교 연구진, 제안 주민으로 워킹그룹을 구성해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는 등 실현 가능성과 구체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숭실대학교와 함께하는 지역지능화 혁신인재양성사업의 일환으로 민간과 공공기관, 학계가 힘을 모아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스마트 생태계 조성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에 그치지 않고, 주민들이 직접 AI 기술 등을 활용해 정책 설계와 실증에 참여하는 혁신 모델이라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서초만의 독창적인 혁신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서초구  전성수  서초 주민 생활실험 아이디어 공모전  AI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