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LG유플러스, 안전한 AI 개발·운영 글로벌 인증 획득

국제 표준 ‘AI 경영 시스템(ISO/IEC 42001)’으로 AI 경쟁력 강화

  •  

cnbnews 김한준⁄ 2025.06.10 11:31:06

LG유플러스 이상엽 CTO(왼쪽)와 한국표준협회 문동민 회장.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투명하고 안전한 AI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AI 경영 시스템(ISO/IEC 42001)’ 인증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6월 9일,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이상엽 CTO, 전병기 AX기술그룹장, 조현철 데이터사이언스Lab장과 한국표준협회 문동민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 수여식이 열렸다.

‘AI 경영 시스템(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개발한 글로벌 표준으로, 기업이 AI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도록 돕는 규격이다. AI 기술 확산에 따른 사회적·윤리적 문제들이 불거지면서, 각국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책임감 있는 AI 개발 및 활용을 요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러한 글로벌 요구를 충족하고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자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LG유플러스는 국제표준 규격에 기반한 관리체계를 적용하고, LG그룹 및 회사의 전략과 목표에 맞는 AI 리스크 관리 체계를 세웠다. ▲AI 경영 환경 분석 ▲AI 리스크 평가 및 통제 ▲AI 거버넌스 운영 관리 ▲AI 성과 평가 등 인증 요건을 충족하는 세부 관리 체계를 완성했다.

이번 인증으로 LG유플러스는 AI 관련 이슈와 리스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확보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특히, 앞서 획득한 정보보호 및 품질 분야의 ISO 인증에 더해 이번 AI 경영 시스템 인증을 추가 확보하며 고객이 안심하고 쓸 수 있는 AI 서비스 기반을 강화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 발표한 AI 전략 ‘4A’를 실현하는 과정에서도 이번 인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4A는 ‘안심할 수 있는(Assured) AI’를 시작으로, 고객 맞춤형(Adaptive) AI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일상과 함께하는(Accompanied) AI를 거쳐, 궁극적으로는 세상과 인류를 밝게 만드는(Altruistic) AI로 발전시키겠다는 AI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인증을 토대로 ‘AI 윤리’를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이미 고객이 무의식적으로 개인 정보를 입력해도 이를 비식별화하고, 유해 정보로 판단될 경우 자동 차단하며, 폭력적이거나 부적절한 질문에는 답변을 거부하는 등 AI 윤리 강화에 힘써왔다. 또한, LG AI연구원 등 그룹사와 협력해 AI 연구개발과 활용 전 과정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막기 위한 AI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는 “이번 인증으로 LG유플러스는 AI 관련 이슈와 리스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췄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를 통해 고객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