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로 평화 호소했던 부친의 다정한 작품들까지 소개”
(문화경제 = 최영태 기자) 서울 성수동의 서울숲역 인근에 최근 눈길을 잡아당기는 새 건물이 들어섰다. 미술 전시장과 의류 팝업 스토어, 카페가 한 빌딩에 층을 달리하면서 들어서, 예술을 가까이 하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내세운 피그먼트 플래그십 스페이스(PFS:MOF) 빌딩이다.이 빌딩의…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0) ‘조각충동’] 메타버스 시대에 조각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조각을 정의할 때 가장 먼저 이야기되는 것 중 하나가 독립성을 가진 삼차원 입체일 것이다. 전통적인 조각의 규범, 모더니즘 시기에 중요시된 조각의 순수성과 그로 인해 생긴 경직성에 저항하는 설치는 재료와 형식적인 차이뿐 아니라 작…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39) 작가 손승범] 사라지기 때문에 잊히지만…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상의 삶과 그 속에서 만나는 사물/존재에 주목하며 생성과 소멸, 순환을 회화와 입체 작업으로 담아내는 손승범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최근작 중 사라지는 라오콘(2020)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많은 사람이…
[신간] 이마고 데이 – 하나님의 모습을 찾아서
구유니스 지음 / 비엠케이 펴냄 / 140쪽 / 1만 9800원필자 구유니스는 대학에서 생화학과 약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위생약학을 공부한 뒤 여러 직장을 거쳐 현재는 약국을 운영 중이다. 평생 교회를 다니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영감을 받은 미술 작품을 만나면 글을 쓴다. 여행지에서 미술관…
[신간] 스트리트 포토 파이터 - 거리를 무대로 만드는 일상의 관찰자
심슨 김 지음 / 시공아트 펴냄 / 300쪽 / 1만 7000원거리의 사진가가 되기 위해 2011년 스물두 살 때 학교를 중퇴하고 뉴욕으로 건너간 심슨 김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다. 그는 2015년부터 패션 전문지 WWD(Womens Wear Daily)에 서울 패션위크 스트리트 패션 사진을 기고…
이상면 문화경제 편집위원, ‘오로라’ 연작 4점을 리수갤러리 ‘행복이 머무…
주간 '문화경제'의 편집위원이자화가인 이상면 박사(연극영화학)는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서울 인사동의 리수갤러리에서 열리는 행복이 머무는 시간展에 자신의 오로라 시리즈 최근작 4점(캔버스에 아크릴ㆍ유채)을 전시하고 있다.이 작품들은 오로라가 보여주는 강렬한…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8) 그래픽디자이너 이윤임] 토종 씨앗 키우…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다음은 한국 전래 토종 씨앗을 살려가며 그래픽디자이너 작업을 이어가는 이윤임 작가와의 대담이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개인적으로 디자이너인 동시에 자연을 탐구하며 농사짓는 사람이란 이미지가 떠오른다.그래픽디…
[신간] 아직까진 큐레이터입니다만
장서윤 지음 / 디 이니셔티브 펴냄 / 240쪽 / 1만 3000원디자이너를 거쳐 현재 갤러리 큐레이터로 활동 중인 장서윤 씨가 10년 이상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큐레이터 세계의 속살 얘기를 풀어놓는다.이 책에 대해 정준모 큐레이터(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책 속의 주인공은 마치 슬…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 ①] 정신치료 시작과 함께 붓을 잡은 이유
이 연재는 한국에서 애독되는 독일 작가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의 그림들을 따라간다. 소박하면서도 아름다운 헤세의 그림에는 때로 그의 말과 시가 더해진다. 그래서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이란 제목이 가능하다.험난한 20세기를 고뇌와 함께 살았던 헤세지만…
갤러리퍼플, 5기 'G.P.S 5기 Art Navigator' 입주작가 전시회 개최
갤러리퍼플 스튜디오(G.P.S)는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갤러리퍼플에서 4월 8일부터 6월 4일까지 G.P.S 5기 Art Navigator展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갤러리퍼플 스튜디오는 (주)벤타코리아가 작가들에게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를 제공하고, 경기문화재단의 지정 기부금…
[겸재 그림 길 (97) 계상정거도 도산서원도] 물러난 겸재가 물러난 퇴계를…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오늘은 안동(安東) 도산서원(陶山書院)을 찾아간다. 겸재가 이곳 도산서원을 그린 그림은 현재 두 점이 남아 있다. 도산서원 전신인 도산서당(陶山書堂)에 앉아 있는 퇴계의 모습을 그린 계상정거(溪上靜居) 도(圖)와 도산서원을 그린 부채 그림 도산서원(陶山…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