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화제의 신간]‘만약에 당신이 내게 소설을 묻는다면’

대학교수·작가·예술인 50인이 선정한 최고의 소설들

  •  

cnbnews 왕진오⁄ 2014.03.01 21:41:55

▲'만약 당신이 내게 소설을 묻는다면'.

(CNB=왕진오 기자) 수십 년 동안 문학을 연구한 전국의 대학교수, 시인, 작가 50명이 모여 각자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친 소설을 선정해 소개했다.

전문성이 있는 독서 에세이이며, 독자들에게 어떻게 소설을 만나야 하는지 알려주는 황금 나침반 같은 책이다. ▲소설에서 작가를 발견하다 ▲소설에서 나를 발견하다 ▲이 소설을 말한다 ▲나는 이렇게 읽었다 ▲소설은 늘 우리 곁에 있다 등 총 5부에 걸쳐 한국과 외국의 고전과 근·현대 작품을 아울러 우리 시대에 꼭 읽어야 할 소설들을 소개했다.

대표 필진인 전북대 장성수 교수는 “이 책을 함께 쓴 이들은 모두 평생 문학을 삶의 나침반으로 삼아 각자 서로 길을 찾아 가던 사람들이, 우연찮게 큰 교차로에서 만난 것 과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며 “우리가 소설에 대해 생각해온 것, 지금 고민하고 있는 것들을 모아보는 것으로 우리는 21세기 초반 우리 당대의 소설에 대한 생각을 함께 증언한 셈이며, 무엇보다도 이 책을 읽게 될 미지의 후학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는 지침을 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박범신 소설가는 “이 책은 소설이 너른 소통의 길이라는 걸 새삼 확인시켜 준다”고, 김용택 시인은 “몇 십 번 곱씹어 읽고 깨우쳐야 할 소설의 빛나는 섭리를 단번에 일깨워 주는 책”이라고 평했다.

고동호, 고형진, 곽병창, 김규남, 김병용, 김상조, 김선경, 김승종, 김용재, 김용택, 김자연, 김저운, 김정호, 김준옥, 김춘섭, 김흥수, 문순태, 문신, 변화영, 복효근, 서정섭, 송기섭, 송명희, 송준호, 송하춘, 양병호, 우한용, 윤석달, 윤석민, 윤영옥, 이경진, 이남호, 이상구, 이종민, 이태영, 임명진, 임환호, 임희종, 장동규, 장미영, 장성수, 장일구, 전흥남, 정도상, 정하영, 최기우, 최시한, 최전승, 한창훈, 함한희 등 50명의 전문가들이, 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들과 함께 나누는 선물이다.

한 영혼의 삶이 빚은 소설이 많은 이들에게 어떤 감응을 불러일으키는지, 독자들은 이 책을 읽어가는 동안 새삼 깨닫게 된다.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싶은 독자에게는 중요한 참고도서가 될 것이며, 일반 독자는 소설 읽기가 사회적이면서도 개인적인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은이 장성수, 문순태, 김춘섭, 송하춘, 함한희, 이남호 정도상 외 소설을 사랑하는 43명 △펴낸곳 소라주 △560쪽 △정가 16800원.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