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김덕상 골프만사] “필드가 솜사탕 같다”는 블라인드 골퍼…당신은?

  •  

cnbnews 제598-599호 김덕상 (사)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명예이사장⁄ 2018.07.30 10:22:08

(CNB저널 = 김덕상 (사)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명예이사장) 세상에 태어나 한 일 중에서 스스로 잘했다고 여기는 것 하나가 시각장애인들에게 골프를 보급한 것이다. 봉사에 열심인 친구를 돕기 위해 시각장애인들과 함께 가는 등산 모임에 참여했다가 많은 숫자의 장애인들과 교제하게 되었고, 급기야는 몇 사람의 시각장애인들로부터 “골프를 가르쳐 주고 골프를 칠 수 있게 기회를 만들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 당시 나는 자원봉사로 노인복지관에서 노인들에게 골프를 지도하였는데, 그 몇 년의 경험에 힘입어 블라인드 골프 지도와 보급에 앞장 설 수 있게 되었다.


블라인드 골프의 역사는 1924년에 미국에서 시작된다. 미네소타 주에 살던 러셀이 자동차 타이어 폭발로 실명하고 실의에 빠져 은둔생활 할 때, 친지들의 권유로 골프를 시작한 것이 기원이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미국 향군협회는 실명한 군인들의 치료 수단으로 골프를 권장했다. 월남전 참전 조종사 중에서 실명 후 재활 프로그램으로 골프를 한 것이 블라인드 골프의 보급 계기가 되어, 지금은 약 20여개 나라에 수많은 블라인드 골퍼들이 생겼고, 매년 다양한 블라인드 골프 대회도 열리고 있다.  


블라인드 골프의 역사가 100년이 다 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불과 10여 년 전인 2006년 말에 산행 모임 회원 8명의 골프 배우기로 시작되었다. 당시 골프를 가르치며 봉사단을 이끌었던 내가 2007년 10월 세계협회장을 초청하고 제1회 시각장애인 골프대회를 베어크리크 골프클럽에서 개최한 게 최초의 공식 기록이다. 현재 전국에 약 100명이 블라인드 골퍼로 운동하고 있다.

 

호주 시각장애인 학교의 피터 리처즈 군이 골프를 치는 모습을 촬영한 1960년대 사진. 사진 = 위키미디어

처음에 나는 그들을 위한 봉사자라고 생각했지만, 블라인드 골프의 수많은 과정을 통해 성숙해진 나야말로 진정한 수혜자라는 것에 감사하고 있다. 나는 아픔, 안타까움, 기쁨의 눈물은 물론 감동의 눈물까지도 수 없이 흘렸으며, 골프를 통해 그들과 희망의 빛을 나누기도 하였다.

 

골프로 희망의 빛을 찾은 사람들


희망의 빛을 찾은 제자 중에 황 마리아는 음악을 전공하던 대학생 시절 후천적으로 실명했고, 일주일에 세 번씩 신장 투석하는 어려운 여건에도 골프에 도전하였다. 약 10개월의 훈련 끝에 제1회 대회에서 18홀을 걸어서 라운드를 마쳤다. 


그 후 그녀는 한 때 포기했던 꿈인 복음성가 가수가 되어 ‘행복레슨’ 등 두 장의 앨범을 내고, 지금은 환자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무대에 봉사자 복음 성가 가수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녀가 한 명언을 잊을 수가 없다. “필드에 서 보셨어요? 그건 솜사탕 위를 걷는 기분입니다.”


신혼 6개월만에 실명을 한 양o경 씨는 500미터를 걷는 데 쉬엄쉬엄 30분이나 걸릴 정도로 허약하였지만, 골프로 훈련을 한 후에 18홀을 거뜬히 걸어서 시합을 마침으로써 큰 감격을 안겨주었다. 훗날 국가대표 볼링 선수까지 된 그녀가 골프 시합을 마친 바로 그날 밤에 서투른 솜씨로 내게 보내준 문자는 스마트폰으로 바꿀 때까지 몇 년 간 보관했고, 지금은 내 기억의 돌판에 새겨져 있다. “사람이 거듭 날 수 있다는 것을 느낀 하루였습니다. 깊은 감사 드립니다.”


보석 세공사로 일하던 최 모 씨는 후천적으로 시력을 잃고, 늦은 나이에 맹학교에 입학하였고, 졸업 후 지압 안마사로 일하는 왕년의 만능 스포츠맨이다. 그는 열심히 훈련하였고, 또 운동 신경도 좋은 편이라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기록을 내는 스타 플레이어가 되었다. 자주 만나던 나의 희망대로 크리스천이 된 그는 지금 아내와 함께 지압원을 운영하면서 전도에도 힘쓰고 있다. 그는 내가 아무 조건 없이 물심양면으로 자기를 돕는 것을 무척 감사히 여기며 “선생님 이 은혜를 어찌 갚아야 할까요?”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 어느 육교 위를 걸으며 내가 그에게 이야기했다. “여보게 천국에 가면 눈이 다 잘 보일 테니, 거기에서는 자네가 나의 캐디를 하게”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