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KT, 중소∙중견기업 위한 5G 클라우드 등 소개

  •  

cnbnews 이동근⁄ 2019.08.26 13:49:17

26일 오전,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가 KT 전시관을 방문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및 관계자들에게 KT의 5G 기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 KT

 

KT(회장 황창규)는 26~28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ITS2019(Innovative Technology Show 2019, 제20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에 참가,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5G 제조 클라우드와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을 소개했다.

KT는 이노비즈협회 스마트팩토리 의장사인 텔스타홈멜과 협업, 5G 제조 클라우드와 연동하여 동작하는 미래형 스마트 공장,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 CPS)을 라이브로 시연한다. 텔스타홈멜 경주공장에서의 실제 제조라인과 코엑스 전시장에 있는 가상 제조 공간(Cyber Space)이 5G로 완벽하게 실시간 연결돼 동시 동작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시연한다.

KT는 중소기업들이 서버 구축 및 유지관리에 대한 부담 없이 스마트 공장을 도입할 수 있도록 ‘5G 기반 제조 클라우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KT는 5G기반 스마트공장 생태계 확대를 위해 텔스타홈멜 외에도 다양한 솔루션들을 5G제조 cloud과 접목할 수 있도록 여러 파트너사들과 협업 중이다.

AI기반 팩토리 기술을 적용해 공장의 지능화, 고도화를 돕는 ‘5G 스마트팩토리 플랫폼’도 함께 소개한다. KT는 전시장에 미니 제조공정을 설치해 5G로 연결된 협동로봇과 머신비전의 데이터가 관제 플랫폼인 팩토리 메이커스(Factory Makers)로 실시간 전송되어 원격 모니터링 및 분석되는 모습을 시연한다.

KT는 텔스타홈멜 전시장에서 실제 가동 중인 다양한 장비와 경주 공장에서 운용 중인 제조 설비들의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 KT전시장의 팩토리 메이커스 관제화면에 보여주는 시연도 진행한다.

텔스타홈멜과 함께 개발 중인 ‘Link5G’도 선보인다. ‘Link 5G’는 5G 무선신호를 수신해서 공장 내 통신장비도 5G로 통신할 수 있도록 산업용 장비의 프로토콜을 연결해주는 디바이스다.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는 “KT는 이노비즈협회와 함께 대한민국이 AI 기반 제조혁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협력 모델을 계속 확대 개발하겠다”며, “대한민국 중소기업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