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스타벅스, 중장년층 재기 돕는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모집

  •  

cnbnews 김금영⁄ 2020.10.14 10:23:45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에 선발된 교육생들이 소공 아카데미 센터 교육장에서 커피 시음 전 토스팅을 하고 있다. 사진 =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대한민국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의 재창업과 취업 지원에 나선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10월 14일부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과 함께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교육생 모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은 지난 5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맺은 13호 자상한 기업 업무 협약 관련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스타벅스의 바리스타 교육을 통해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의 카페 재창업이나 취업을 지원한다.

프로그램 지원 자격은 40대 이상의 재기를 희망하는 폐업(예정)한 소상공인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재창업교육’ 혹은 ‘재기교육’을 수료한 198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등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이수자 중 우수 교육생을 대상으로 내부 채용 절차를 거쳐 실제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모집을 통해 최종 선발된 교육 대상자는 스타벅스 소공 아카데미 센터 교육장에서 스타벅스 전문 강사진에게 16시간의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는다. 교육을 진행할 강사진은 스타벅스의 사내 자격증인 글로벌 커피매스터 자격을 갖춘 스타벅스 사내 커피 전문가로 구성됐다. 교육생에게 커피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지식,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 음료품질 및 위생관리, 매장 손익관리 등 매장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또, 교육장 내 다양한 커피장비를 사용해 교육생들이 스타벅스 대표 음료를 직접 만들어보는 등 음료 제조에 필요한 스킬을 교육한다.

아울러, 예비 창업자들이 카페나 외식업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및 경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스타벅스 전문가들의 다양한 매장 운영 노하우 전수가 다뤄진다. 교육 후에도 지속적인 멘토링 등을 통해 실제 창업 시 이들이 안정적인 매장 운영 및 우수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에 선발된 교육생들이 소공 아카데미 센터 교육장에서 커피 추출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 = 스타벅스

향후 스타벅스에 입사하게 되는 중장년 바리스타에게는 스타벅스 파트너로서의 근무 조건과 복리후생, 승진 기회 등이 동일하게 제공되며, 안정적으로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특별 교육도 제공된다.

지난 8월 1차 교육 대상자를 모집했던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은 모집을 진행했던 10일 간 해당 공고의 조회수가 3만회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스타벅스 측은 “1차 교육 대상자 선발 이후에 진행된 교육에 대해선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100점 만점에 94점으로 나왔다. 또, 90%의 교육생은 해당 프로그램이 재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었다고 답했고, 96%는 주변에 재기를 꿈꾸는 중장년층에게 해당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다고 답했다”며 “이밖에 유익한 교육이었으며, 성장할 수 있는 계기, 재창업을 준비하는데 동기 부여가 됐다는 등 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봉환 이사장은 “40대 이상 재기 소상공인이 우수한 기업의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아 재창업, 재취업이라는 도약의 길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재기 소상공인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재기 소상공인들이 다시 한 번 희망과 꿈을 찾아가는 모습에서 이번 프로그램의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많은 대한민국의 중장년층들이 희망을 갖고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 및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앞서 선발된 27명의 1차 교육생을 포함해 올해까지 총 100명 규모의 40대 이상 재기 중장년층 교육생을 모집하며,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재창업 및 취업 지원을 이어나간다. 이번 ‘리스타트 지원프로그램’ 2차 모집에 참여를 희망하는 지원자는 10월 14~23일 오후 6시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