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5) ‘SM Smash’] “물질 없는 메타버…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Metaverse)는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1992)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컴퓨터가 만…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4) 조영주 작가] 떨어져나간 몸들이 만나는…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정체성과 관계를 다루는 종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는 조영주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조영주의 퍼포먼스는 전문적인 배우나 무용수가 등장하지 않아도 철저한 계획이 지켜지는 비즉흥적인 작업처럼 보인…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3) 함진 개인전 ‘엄마’] “작은 작품 만들…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PERIGEE ARTIST #29 함진: 엄마를 진행 중인 함진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함진의 작품이 작다는 것을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돋보기는 필요 없을 것 같았다. 씩씩하게 전시장에 들어섰으나 첫 작품 미물(2…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2) 전시 ‘나를 닮은 사람’] 상대방을 주인…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민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2인전 나를 닮은 사람에 참여한 권오상, 최하늘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2인전 소식을 듣고 기대했다. 두 작가 모두 조각 그 자체를 주제와 형식의 중심에 놓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1) ‘선한 X를 기원하며: 김도영’] 맑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2016년 시작된 대청호미술관 공모 선정전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술관이 위치한 대청호라는 장소성을 염두에 두고 환경과 생태에 관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0) ‘조각충동’] 메타버스 시대에 조각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조각을 정의할 때 가장 먼저 이야기되는 것 중 하나가 독립성을 가진 삼차원 입체일 것이다. 전통적인 조각의 규범, 모더니즘 시기에 중요시된 조각의 순수성과 그로 인해 생긴 경직성에 저항하는 설치는 재료와 형식적인 차이뿐 아니라 작…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39) 작가 손승범] 사라지기 때문에 잊히지만…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상의 삶과 그 속에서 만나는 사물/존재에 주목하며 생성과 소멸, 순환을 회화와 입체 작업으로 담아내는 손승범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최근작 중 사라지는 라오콘(2020)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많은 사람이…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8) 그래픽디자이너 이윤임] 토종 씨앗 키우…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다음은 한국 전래 토종 씨앗을 살려가며 그래픽디자이너 작업을 이어가는 이윤임 작가와의 대담이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개인적으로 디자이너인 동시에 자연을 탐구하며 농사짓는 사람이란 이미지가 떠오른다.그래픽디…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7) 작가 이은선] 주변 공간·색과 스며들고…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관계를 중심에 놓고 다양한 매체적 실험을 지속하고 있는 작가 이은선과의 인터뷰를 싣는다.- 이은선의 작품 중 상당수가 놀이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교감이든 갈등이든 놀이는 관계를 만들고 관찰할…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6)] 손동현 개인전 ‘Ink on Paper Ⅲ…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개인전 Ink on Paper Ⅲ(잉크 온 페이퍼 Ⅲ)에서 먹과 한지의 속성에 집중한 작품들을 선보인 손동현과의 인터뷰를 싣는다.- 작품 제목의 표기 방식이 바뀌었다. 제목으로 의미 혹은 이야기를 상상하게 했던 이전…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5)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주시립민복진…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과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을 방문해 인터뷰를 진행했다.생태화가 장욱진을 팬데믹 시대에 만난다김수연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학예연구사- 장욱진의 작업에서 자연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4) 고사리 개인전 ‘드는봄’] 전시장에서…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직접 농사를 지으며 경험한 자연의 원리를 작품에 담아낸 고사리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씨알콜렉티브(CR Collective)에서 열린 작가의 개인전 드는봄에서는 작은 씨앗에서 시작해 열매를 맺고 다시 흙으로…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