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그와 프랑스 파리에서 같은 시절을 공유한 적이 있다. 그리고 짧은 시간이지만 그와 한 공간에서 머문 적이 있다. 그런 이유로 그의 작품을 나는 누구보다 가까이서 본 평자 중의 하나이다. 그런 시각에서 10여 년 이상 보아 온 조강현의 작품은 무엇보다 마음속 풍경을 담아내고 있다. 그러기에 그의 그림을 바라보는데는 적어도 두 가지의 시선이 가능하다. 하나는 동양에서의 그림의 사의(寫意), 즉 그림이란 마음속의 생각을 담아내는 시각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그림이란 사실주의적인 것이기보다 사실을 바탕으로 한 추상적 그리고 관념적인 세계를 드러내는 작업이다. 그래서 조강현의 작업은 실제로 존재하는 풍경이라기보다 기억 혹은 마음속의 풍경을 담아낸 것이라는 시각이 훨씬 타당성을 지닌다.
또 하나는, <형태의 문제에 관하여> 쓰려고 할 때, 칸딘스키가 미술 작품의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 사이의 대립을 설정하는데 ‘외적인’ 형태는 미술가의 작업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으며, 중요한 것은 ‘내적 필연성’이 결정하는 내용의 질(質)이라는 점이다. 이 내적 필연성과 질만이 형태를 정당화할 수 있으며, 따라서 형태의 진정한 의미는 화가의 내적인 감정에 달려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회화적 표현은 미술가가 원하는 어떤 형태를 택한 것인지도 모른다. 모든 시대의 진정한 예술은 하나의 본질적인 특질, 즉 영혼의 특질에 의해 통일된다. 걸작에 ‘생생한’ 속성을 부여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이다. 우리는 여기서 그가 그의 작품의 내적 필연성에 대하여 발언한 부분을 보자. “보이는 하늘, 수평선과 지평선, 대지, 나무, 바다는 불변성을 지닌 자연의 요소들이다. 태초부터 존재했던 그리고 영원히 불변할 자연을 모티브로 하여, 과거에 존재했던 내면의 자아, 기억의 형상을 재해석한다”고 했다. 이렇게 그는 화면 속에 하늘과 수평선, 그리고 그 아래 위치한 바다의 모든 기억을 묘사하고자 한다. 이것은 그가 진술하고 있는, 그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만의 형식 표현인 것이다.
그러나 미술에서 이러한 시각적 표현형식이 전혀 새로운 것만은 아니라는 점도 예를 들 수 있다. 프랑스 작가 올리비에 드브레. 그는 에꼴 드 보자르에서 건축보다는 당시의 추상화가들이었던 니꼴라 드 스틸, 피에르 쑬라쥬, 제라르 슈나이더, 세르쥬 폴리아코프 등과 교류하면서 회화의 단순미와 추상회화를 터득했다. 그의 독창적인 화풍과 세계는 조강현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것은 다름 아닌 자연의 풍경을 그리되 그대로 묘사하지 않는 독특한 그만의 추상 작품을 만드는 일이다. 그는 조강현과는 다르게 색깔의 병치나 양감의 관계에 민감했고, 자연의 이미지를 평면 위에 묘사했다. 때로는 거대한 폭포 속에 맺힌 응어리처럼 풀었다가 감았다. 그 리드미컬한 음악적 화풍 속에 마음속의 풍경을 토해냈다. 그러나 조강현은 전적으로 그러한 이미지를 마음속 표현에 집중했다. 그의 영혼의 원천은 마음과 기억이었다. 드브레가 곧잘 이런 추상 작업을 위해 그의 작업실이 있는 투르의 루와르 강변으로 차를 몰고 가 캔버스를 펴놓고 거기서 추상화의 풍경 작업을 했다면, 조강현은 동양적 사유가 주는 심상적 풍경에 주목하였다. 추상 작업을 하러 아틀리에로 가는 것이 아니라 들로 강변으로 나간 그와 결국 도달하고자 했던 세계는 완전한 추상 풍경화 그 자체라는 점이 일치한다. 조강현은 화폭의 이미지를 심상적 풍경과 기억 속의 풍경으로 공간 분류한다. 이것은 그가 ‘회화란, 감각에 조형적인 현실을 부여하는 말없는 언어’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다. 또한 화가란, 형태와 색채와 기호로 인간에게 인간이 느끼는 감정의 이미지를 되돌려주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조강현은 그러한 작업을 초기에는 단순한 색채와 톤으로 합판 위에 수직과 수평이라는 교차적 구성으로 그렸다면, 최근에는 단순미와 감각적 색채가 돋보이는 감성이 충만한 내면 속의 뜨거운 심경을 풍경처럼 보여준다. 이처럼 조강현의 풍경은 눈에 보이는 풍경의 장면이 아니라, 기억 속에서 되살아나는 것을 중시한다. 그의 화폭 속에는 제스처도 있지만, 그가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세계는 존재하는 위치와 바라보는 위치, 즉 두 얼굴의 시선이 존재하는 비로소 풍경이 없는 풍경화가라는 점이다. “하늘과 지평선, 그 접경에 아스라이 자리한 부드러운 능선, 그 평온해 보이는 선들에 가까이 다가서면 날카로운 선들이 엉키어 있다. 마치 의식 속에 살아 존재한 수많은 기억·상념·아우성의 회로처럼 하나하나가 저마다의 소리를 낸다. 그러한 하나하나의 선들이 모여 형상을 만들어 가며 우리의 수많은 무의식의 기억들이 이어지면서 지금의 우리들의 모습을 만들어 간다.” 이처럼 회화의 기본적 골격과 구조는 기법과 형태·색채가 조금씩 다를 뿐 항상 그가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심상적 풍경의 노출이다. 그것은 물론 존재할 수도 혹은 아닐 수도 있는 심상의 풍경으로, 내면의 이미지와 기억 그 얼굴들의 표정인 것이다. 무수한 그러한 측정할 수 없는 형상들이 높낮이를 가지며 수평면의 접경에서 유희하는 이 수평선의 현실은 무엇이 비현실인지, 어디까지가 육지이고 어디까지가 바다인지 섬인지 알 수 없는 가시적 세계의 사유를 극명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 기법은 동양화의 발묵이나 농담(濃淡)으로, 서양의 수채화처럼 공간과 여백의 잔상을 감각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그의 매력이다. 조강현은 마치 수채화처럼 회화의 순수한 지평 표현을 위해 우연적인 효과가 가져오는 최고의 감성과 붓질에 몰입한다. 그것이 그가 만드는 이미지이다. 붓질과 물질의 섞임, 농담에 따라 풀어지는 그 우연적인 깊이의 유희, 그 평면에 일어나는 파문의 아름다움이 이 같은 시간 속의 기억과 상상 속의 잔상들을 연출한다. 극도의 평면 위에 펼쳐진 시적 절제와 감수성이야말로 다른 화가들이 갖지 못한 수채화처럼 엷은 농담의 조절을 통해 이루어진 세계이다. 우리의 관심은 수직의 이미지와 수평의 이미지이다. 수평선을 그림으로써 그 너머의 광경에 대한 궁금증으로 이중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 이중성도 이전의 파리 작업에 비추어보면 회화 작업 이전에 해왔던 오브제-회화 작업에서의 구성과 형태와 색감을 통해 마치 니콜라스 드 스틸이 보여준 추상의 풍경, 풍경의 추상을 통하여 경계의 세계와 흐름을 같이한다. 결론적으로, 그의 회화의 내면에는 그치지 않는 동양과 서양의 사유가 동양화처럼 흐르며 감각처럼 빛나고 있고, 그것이 그림이 되어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다.
프랑스 리용국립미술학교 졸업 프랑스 파리8대학 조형학과 졸업 수상 및 경력 1기 서울시립미술관 SeMA 작가 선정(2008) 엔프라니 에비뉴 실험문화인 선정(2003) 문화관광부장관 공로상 수상(2000) 현재, 서울시립미술관 SeMA 작가 ,마포구청 역 앞에서 작업 중 전시경력 개인전 11회 1989~2008(프랑스, 일본, 서울, 광주) 주요단체전 140여 회 ·2008 - 고양 세계열린미술대축제(어울림미술관), 한·중동포럼 ‘한국의 미’특별전(카이로오페라하우스,이집트), 세계 월드아트페스티벌(세종문화예술회관,서울), 제8회 포항국제아트페스티벌(포항문화예술회관), 포스코갤러리 기획초대전 ‘바다와 꿈’(포항), ‘Red&Blue’(인사아트센터, 서울) 베이징 올림픽 기념 한중미술교류전(베이징 따산스 국제예술센터, 베이징) ·2007 - 아시아 문화 인큐베이팅 국제미술전 (798갤러리, 북경), 경남국제아트페스티벌 ‘남해안 비경 100선’(경남도립미술관,창원) ·2006 - 제6회 광주비엔날레 특별전 ‘미술오케스트라’(광주시립미술관), 한불 수교 120주년기념 초대전 ‘15색의 무지개’(울산북구예술회관) ·2005 - 광주시립미술관 기획전 ‘Made in Gwangju’(광주시립미술관 분관) ·2004 - 환경을 보는 10개의 시각(홍익대학교 미술관, 서울), 아시아권 국제현대미술전(광주시립미술관 분관) ·2002 - 집합 21C - 문화적 동질성(세종문화회관, 서울), 한일미술교류제전(주일한국대사관, 일본 도쿄) ·1998 - 생에티엔 시 초대전(생에티엔, 프랑스), 파리 국제살롱제(파리, 프랑스), 르망 주말예술제(르망, 프랑스), 65회 살롱 Surindependant (파리, 프랑스) ·1997 - 15회 지중해비엔날레 (니스, 프랑스) , IN-EX '97(히쉬, 프랑스), 3회 리용비엔날레 박오프전 (리용, 프랑스), Grand et Jeunes d'Aujourd hui(파리, 프랑스), 르망 주말예술제, 르망대학교 3인초대전(르망, 프랑스) ·1996 - 프랑스 한인조형 예술회 (파리,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