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아트인 미술대를 가다 ① 성신여자대학교 조소과

젊은 영혼들이 뿜어내는 열기로 가득찬 성신여대 조소과…
인체 모델 중심 실기 교육으로 최고의 조소과를 꿈꾸다

  •  

cnbnews 제225호 왕진오⁄ 2011.06.07 11:09:25

국내 최대의 학부생을 보유한 성신여자대학교 조소과는 고전으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조각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미술사, 현대미술론, 작가론, 세미나 등 이론 수업을 바탕으로 오늘의 미술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목조, 석조, 도조, 철조, 등 전통적인 표현방법에 대하여 충분한 조형능력을 갖게 하고 새로운 매체들의 활용으로 동시대의 새로운 조형언어들을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기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작가로서의 활동은 물론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충분한 조형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성신여자대학교 조소과는 다른 대학과 달리 전통적인 인체 소조에서부터 추상적 표현에 이르기까지 조형원리 파악및 실기를 통하여 입체에 대한 개념을 파악함으로써 독자적 조형세계를 형성하여 능력 있는 조형 작가를 양성하고 있다. 독자적인 조형세계를 형성하고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터뷰] 김성복 성신여대 학과장 - 성신여대 조소과가 국내 최고의 명성을 유지하는 이유가 있나요? “전국 조소과 중에 가장 많은 학생 수가 있습니다. 물론,학교 실습장도 최대 규모로 어느 대학에 내놓아도 자랑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학부와 대학원과의 연계 수업 그리고 외국인 교환 교수의 드로잉 수업 등이 타 학교와의 차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성신여대 조소과의 장점을 몇 가지 이야기 해주신다면? “전통과 현대 추상을 겸비한 수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입시를 통해 치렀던 인체 두상에서 좀 더 심화된 누드모델 수업을 통한 조형성 연구와 여러 가지 재료를 가지고 예술을 표현하는 재료기법, 현대미술사조 등을 배우는 수업들이 있습니다. 4학년 때는 이수한 모든 수업을 바탕으로 한 자유창작 수업을 통해 졸업 작품을 발표하게 됩니다. 여기에 대학원에서는 작가로서 현장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성신여대 조소과에 입학하려면 어느 분야를 집중하여 공부를 해야 하나요? “저희 대학의 조소과는 타 대학의 조소과와 차별을 두는 것은 입시 시험 시간이 타 학교 비교 1시간 이상을 더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체 모델 중심의 사실적 묘사력을 입학의 가장 큰 항목으로 보기 때문에 정형화된 입시 시험 유형에서 탈피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수시전형으로 10여명 학생들의 실기 작업을 심사하여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는 것도 성신여대만의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 금남의 여자대학에 남학생들이 함께 공부를 하고 있는 이유는? “네, 저희 학과 대학원에 남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7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니까요, 아마도 저희 학과의 수업 방식과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점에 매년 많은 수의 남학생들이 입학 신청을 하는 것 같습니다.” - 성신여대 조소과의 자랑이라면? “매 2년마다 동경예술대학과 교류전을 통해 국제적인 안목을 넓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안군과 연계하여 매년 여름 모래조각 체험 전을 학과 주관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조소과 학생들의 작품을 대중과 현장에서 직접 만날 수 있는 것이 성신대만의 특화된 행사인 것 같습니다. 졸업생들도 대단들 합니다. 저도 조소 작업을 하고 있지만 성신여대 출신으로는 정관모, 김정희 교수, 수원대 심영철 교수, 김경민, 권치규 등의 작가들이 성신의 이름을 세상에 떨치고 있습니다. 국내에 많은 대학에 조소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신여대 조소과는 실기 중심의 교육을 통해 작가로서 학자로서 현장감 있는 수업으로 최고의 조각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미래 한국의 최고의 조각가를 꿈꾸시는 분들의 많은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12년 성신여자대학 신입생 입학 전형 2012년 성신여대 신입학전형의 주요 특징은 수시 모집 인원을 확대한 것을 들 수 있다. 전년대비 39명의 인원을 확대하여 총 1,329명을 선발한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자·특성화인재·성신하모니·예체능 특기자 전형이 신설되었고, 성신챌린저·나라사랑·농어촌(수시)·의과학 인재·수능 특정영역우수자의 전형이 폐지 및 통합되었다. 조소과는 수시모집 인원 10명을 선발하는데 수시 1차 실기우수자 전형 중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2012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를 대상으로 수능 4개 지정영역 중 2개 영역이 각각 5등급 이내 또는 1개 영역이 4등급 이내일 경우 다른 1개 영역은 6등급 이내인 자를 선발하게 된다. 수시와 별도로 정시는 30명을 선발하며 실기 시험 과목으로는 소조(인물두상)를 대상으로 총 300분의 시간제한을 둔다. 상세한 내역은 성신여자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sungshin.ac.kr/ 를 참조하면 된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