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인터뷰 - 최성 고양시장]“국내 최고 100만 행복도시”

고양 600년의 역사 위상에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선정

  •  

cnbnews 제392호 고양 = 김진부 기자⁄ 2014.08.21 09:17:59

▲최성 고양시장


▲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고양시가 우리나라에서 10번째로 인구 100만의 광역시로 거듭났다. 기초자치단체로는 수원과 창원에 이어 3번째다. 고양은 지금 축제 분위기다. 지난해에는 고양 600년을 맞아 역사적․문화적으로 위상을 높였다. 올해 인구 100만을 맞는 고양시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CNB가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해 민선 6기에도 지속적인 시정을 펼칠 최성 고양시장을 만나 비전을 들어봤다. 다음은 최성 고양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민선 6기 출범에 즈음한 ‘고양시 전국 10번째 인구 100만 돌파’, 어떤 의미가 있나?

지난 8월 1일 대한민국에서 10번째 인구 100만 도시에 진입하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했다. 민선 5기에 이어 6기에도 시민들의 선택을 받은 시장으로서 100만 시민의 행복한 삶을 지속시켜야 한다는 무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

고양시가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1위’, ‘주민자치 1위’, ‘시민소통 1위’ 도시 선정 등 민선 5기 고양시의 위상을 민선 6기에도 잘 이어 가고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한 고양 600년의 역사와 문화의 도시라는 위상에 추가되는 이번 대한민국 10번째 인구 100만 도시라는 것은 그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 이제 고양시는 10번째 100만 도시면서 첫 번째 행복도시다.

고양시가 인구 100만의 도시가 되면서 많은 변화도 예상된다. 우선, 행정적으로 부시장은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나고, 시 본청과 의회사무국에 각각 2명과 1명의 4급 공무원이 3급으로 상향 조정된다.

인구 100만이 되면 도세징수액의 10% 이내 범위인 약 670억 원 정도를 추가 교부받을 수 있고, 소방 시설에 충당하는 지역자원시설세를 시세로 규정받게 돼 안전도시사업 추진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인구 100만 대도시로 변모하는 고양시의 미래 비전은?

이제는 국가 경쟁력이 아닌 도시 경쟁력의 시대다. 다른 도시와의 수치 경쟁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글로벌한 시각을 갖고 세계 속에서 경쟁해야 하고, 인구 100만 대도시답게 도시 계획도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고양시 미래 비전은 첫째,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1위 도시’와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전국 1위’ 고양의 위상을 더욱 강화시켜 <100만 시민의 안전과 일자리 창출>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100만 행복도시, 고양>이다.

둘째, 대한민국에서 가장 쾌적한 교육 환경을 지닌 도시라는 평가를 기반으로 <고양형 창조적 교육특구>의 비전을 실현하고, 무산 위기에 놓였던 GTX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비롯해 신분당선의 고양 연장과 버스준공영제의 단계적 실시 등 <수도권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실현해 낸다는 비전이다.

셋째, <대한민국 최고의 풀뿌리 자치도시>의 구현과 킨텍스를 중심으로 하는 마이스 복합단지의 성공적 추진으로 <신한류 문화예술도시>로 브랜드 가치를 견인하는 한편, <재정건전성 강화로 부채 제로도시>를 달성하고,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사업의 성공적 추진> 등을 통해 차별 없는 지역간 균형발전을 이루는 비전이다.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는 JDS 지구 내에 평화통일경제특구를 마련하는 등 다가오는 통일시대를 실질적으로 준비하는 <2020 평화통일특별시 프로젝트>를 성사시킨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지난해 5월 경기도 고양시 문화공원에서 열린 대한민국 막걸리 축제에서 최성 고양시장이 공연단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고양시의 복지 및 일자리 정책은?

복지는 시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국가의 의무이자 지속 가능한 발전의 원동력이다. 특히 자치단체의 복지정책은 공격적이면서도 보편적으로 펼쳐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사회적 갈등이 줄어들고 서민들의 삶이 안정될 수 있다.

복지 분야의 경우, 일반회계 전체 예산 대비 40.6%(4475억 원)로 민선 5기 출범 당시인 2010년도 28.3%(2552억 원)와 비교하면 무려 1920억 원 이상을 증액한 규모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여성, 어르신,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층을 중심으로 ‘따뜻한 복지도시 고양’ 만들어 나가고 있다.

고양시는 민선 5기에 시작된 거버넌스형 민간복지자원 연계시스템인 <고양시민 복지나눔 1촌 맺기> 프로젝트가 정착 단계에 있다. 쉽게 말하면 부족한 복지 재원을 민간기업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해소하는 것이다. 지난 4년 동안 약 200억 상당의 기부가 이어졌다. 향후 민선 6기에도 이 사업을 시민공동체 운동으로 체계화해 맞춤형 복지가 구현되는 고양시를 만들고자 한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어려운 경제 상황과 각종 규제에도 고양시가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 평가에서 161개 지자체 중 전국 1위를 차지한 것은 뜻 깊은 성과였다. 이어 고용노동부로부터 일자리 정책 우수도시로 선정되는 영예도 이어졌다.


- 인구 100만 고양시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재정 문제다.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지방자치단체들의 과다한 부채는 도시 운영의 시한폭탄으로 작용하고 있다. 민선 5기 출범 당시 고양시 역시 6000억 원에 달하는 실질 부채를 떠안고 있었다. 시민들의 혈세로 지급되는 이자만 230억 원에 달했다.

수천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던 호화신청사 건립 계획을 백지화하고 10억 원 가량의 예산으로 노후된 시청사를 리모델링했다. 킨텍스 지원부지 매각 등의 노력으로 총 3120억 원 규모의 부채를 탕감했다. 하지만 여전히 시민 행복을 위한 가용 예산이 부족하다.

민선 6기에 들어서도 잔여 킨텍스 지원부지의 매각을 추진하려 한다. 모두 매각 시 3954억 원 규모의 수입이 예상된다. 이는 현재의 실질 부채인 2970억 원(2014년 2월말 현재)을 모두 해소하고도 남는 규모다.

한 가지 중요한 지점은 ‘부체제로도시’라는 선언적인 성격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몇 년째 방치되고 있어 지역 발전에 저해가 되는 킨텍스 지원부지를 공정하고도 성공적으로 민간에 매각해 MICE복합단지의 연계개발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최성 고양시장이 ‘100만 고양시 돌파 기념 1박 2일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하고 ‘100만 고양시의 10대 미래비전’을 선포했다.


- 고양은 마이스(MICE)산업을 비롯해 신한류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마이스 도시로의 비전과 계획은?

2009년 정부가 마이스(MICE) 산업을 17대 신성장동력산업의 하나로 지정한 이후 자치단체 간 경쟁이 치열하다. 박근혜 정부도 고부가가치 산업인 마이스를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어 앞으로도 이 같은 경쟁 열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고양시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컨벤션시설인 킨텍스가 있어 MICE 중 대규모 전시회 부분에서 다른 지자체들이 넘볼 수 없는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킨텍스는 국내 전시장 2위인 코엑스보다 3배나 크고, 전시 면적만 해도 10만㎡, 그러니까 축구장 15개보다 큰 규모다.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한국기계산업대전, 경향하우징페어, 서울모터쇼 등 국내 최대 규모의 대형전시회는 킨텍스에서만 개최가 가능하다. 

특히, 고양시에는 다른 지자체에는 없는 ‘한류’라는 특화된 콘텐츠가 있다. 지난 2월에는 국내 최초 K팝 아레나의 고양 한류월드 내 건립이 확정됐고, 한국관광공사에서는 동 부지 내에 약 8000억 원을 투자해 한류관광 MICE 복합단지를 만들 계획이며, 디지털콘텐츠지원센터와 EBS 디지털통합사옥도 들어설 예정이다.


- 인구 100만의 고양은 휴전선에 가장 가까운 최대 도시다. 앞으로 통일을 대비한 도시로서의 계획은?

개인적으로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준비접촉회의 대표단으로 활동했고, 17대 여당 의원 시절에는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으로 남북평화정착을 위해 일해 왔다.

장기적 관점에서 ‘2020 고양평화통일특별시’를 구상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교육․문화․주거․일자리 등 전 분야의 발전으로 고양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것이기도 하다.

고양시는 경기서북부 중심도시로서 인천공항과의 근접성, 개성과의 편리한 교통 인프라와 경의선이 통과하는 접경지역의 중심도시다.

준비된 통일만이 민족의 번영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독일의 경우만 보더라도 서독의 지방자치단체가 먼저 나서서 차분하고도 내실 있는 준비를 한 덕택에 통일이 가능했다. 중장기적으로 고양시를 남북경협과 통일문화를 준비하는 실질적인 거점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향하고 있는 ‘2020 평화통일특별시’ 구성의 기본 방향이며, 적어도 2020년까지는 통일의 실질적인 준비를 고양시에서 철저히 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 고양 = 김진부 기자  citizennews@naver.com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