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고들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의지대로 잘 따라주지 않는 게 바로 자신의 마음이기도 하다. 이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를 배워본다. 저자는 마음의 양식이 되는 세 가지 큰 이야기를 이 책에 담았다. 첫 번째는 ‘우리이웃 이야기의 향연’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가슴 뭉클한 사연 54개를 담았다. 여기에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감싸는 어법과 태도로 성공 신화를 이룬 국민MC 유재석의 이야기를 추가해 보다 친근감 있게 이야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는 ‘마음의 지혜 산책’이다. 성공실패 패러다임, 지혜의 탄생원리, 마음을 움직이는 법칙, 선악판단의 유형, 행복의 원리, 시련이 안겨주는 선물, 베푸는 삶의 가치 등 17가지에 이르는 분석모형을 통해 마음의 정체를 따라간다.
세 번째 챕터에서는 ‘중국고전의 감상’을 다룬다. 동양철학을 중심으로 마음을 다스리는 가르침을 찾기 위한 방편을 알아본다. 사서삼경, 노자, 장자, 순자, 관자, 채근담, 한서, 고문진보, 십팔사략, 근사록, 문장궤범, 소학, 효경 등을 망라한다. 저자는 “마음은 생각, 감정, 의지, 신념 등 인간의 여러 의삭활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주체”라며 “책에 구성된 각 챕터를 통해 상대방을 움직일 수 있는 풍요로운 마음, 성숙된 마음, 세련된 마음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한효신 지음 / 1만 4800원 / 롱테일 오디세이 펴냄 / 4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