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발로 쓰는 기사] GS25·CU·세븐일레븐 ‘마라’에 빠졌다

직접 다녀보니 전면 전시 … 매출 점유율 1위 오르기도, 일부는 매진

  •  

cnbnews 제640호 이동근⁄ 2019.06.07 17:40:38

최근 중국 향신료인 ‘마라’가 편의점 매대에 슬금슬금 머리를 들이밀고 있다. 마라는 육두구, 화자오, 후추, 정향 등을 넣어 입안이 얼얼할 정도로 알싸한 매운맛을 내는 중국 대표 향신료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낯선 맛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매운 맛 마니아들과 소셜네트워브서비스(SNS)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매운 맛’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이에 CNB저널에서는 서울 마포구 내 주요 편의점 3개사(GS25, CU, 세븐일레븐)를 돌며 ‘마라’ 제품들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았다.

GS25 ‘만한대찬마라우육면’는 매진 상태
 

GS25는 마라 제품을 찾기 어려웠고, 안주류 모든 코너에서 ‘오징어는 마라를 좋아해’ 제품만 찾을 수 있었다. 다만 이는 인기가 많아 해당 제품을 찾기 어려워서인 것으로 보인다. GS25의 마라 관련 인기제품인 만한대찬마라우육면은 2차 물량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사진 = CNB저널 이동근 기자)

GS25는 마라 제품을 찾기 어려웠고, 안주류 모든 코너에서 ‘오징어는 마라를 좋아해’ 제품만 찾을 수 있었다. 다만 이는 인기가 많아 해당 제품을 찾기 어려워서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현재 GS에서 출시한 제품은 4월19일 발매된 ‘GS25의 만한대찬마라우육면’과 올해 4월 출시된 ‘GS25의 마라땅콩’이 있는데, 이 중 인기 있는 제품인 만한대찬마라우육면의 경우 1차 물량으로 도입된 10만개가 GS25 전 가맹점에서 발주 폭주해 하루 만에 발주 마감되고 현재 2차 물량을 준비 중이다.

만한대찬마라우육면은 대만에서 가장 인기있는 우육라면으로 대만뿐만 아니라 국내 여행자 및 방송을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도 잘 알려진 상품을 해외 직소싱한 제품으로 진짜 소고기가 들어 있고 마라향을 잘 살린 국물 맛이 진하고 깊어 대만 현지에서 파는 우육면 맛을 잘 살렸다는 것이 GS25 측의 설명이다.

마라땅콩은 중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마라땅콩을 벤치마킹한 상품으로 GS25의 견과류 상품 중 매출 5위권에 올라 있다.

GS는 이미 매운맛 제품으로 톡톡한 재미를 본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관련 제품을 출시할 전망이다. 이 회사는 틈새라면과 제휴한 ‘유어스 틈새라면’을 출시하며 매운 맛 열풍 재미를 톡톡히 본 바 있다. 틈새라면의 매출은 올해 1~3월 50% 매출이 늘었다.

CU ‘마라볶음면’ 냉장면 매출 1위 오르기도

 

CU 편의점에서는 ‘마라볶음면’과 ‘마라탕면’을 찾아볼 수 있었다. 진열 칸에서 가장 눈에 잘보이는 위치에 있어 꽤 인기를 끌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었다. (사진 = CNB저널 이동근 기자)


가장 먼저 마라 제품을 출시한 CU 편의점에서는 ‘마라볶음면’과 ‘마라탕면’을 찾아볼 수 있었다. 매장 담당자는 “한 때 신기하다며 많이들 사갔다. 지금도 찾는 사람은 찾는다”고 설명했다.

이 중 ‘CU 마라탕면’은 입소문만으로 출시 약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0만 개를 돌파했고, 5월 말 기준 CU의 냉장면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마라볶음면’은 마라 소스에 쫄깃한 면을 볶아 마라 특유의 감칠맛과 매콤함을 강조한 제품이다.

CU측에 따르면 두 상품의 매출 비중이 냉장면 전체의 38%를 차지했다. 또 사천식 마라 소스를 버무린 ‘마라족발’도 편의점 냉장안주 부문에서 전통적인 인기 상품들을 누르고 해당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오른 바 있다.

CU는 이외에도 도시락, 삼각김밥, 과자 등 다양한 마라 상품들을 선보이도 있다.

BGF리테일 신선식품팀 MD는 “마라는 요즘 식품외식 업계에서 가장 뜨고 있는 아이템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관련 신제품들이 봇물처럼 출시되고 있다”며 “최근 외국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기심이 높아지면서 마라를 시작으로 다양한 신메뉴를 기획,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 ‘마라핫치킨도시락’ 내세워
 

세븐일레븐으로 ‘마라핫치킨도시락’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마라핫치킨도시락’, ‘마라닭강정’, ‘마라볶음삼각김밥’ 등 3종으로 구성된 간편식 시리즈 중 하나다. (사진 = CNB저널 이동근 기자)

 

가장 최근 마라 제품을 출시한 세븐일레븐으로 ‘마라핫치킨도시락’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세븐일레븐이 현재 출시한 마라 제품은 ‘마라핫치킨도시락’, ‘마라닭강정’, ‘마라볶음삼각김밥’ 등 3종으로 구성된 간편식 시리즈다. 이 중 마라핫치킨도시락은 구매시 ‘허쉬초콜렛바’를 무료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마라핫치킨도시락은 마라 양념으로 버무린 치킨이 메인 메뉴인 도시락이다. 마라의 얼얼한 매운맛을 중화시켜줄 고구마와 후리가케를 토핑한 밥을 담았다.

마라닭강정은 순살 치킨을 튀키고, 사천식 후추인 화자오와 마라 소스를 양념해 만든 상품으로 간식 또는 술안주 메뉴를 겨냥했다. 마라볶음삼각김밥은 마라 소스로 양념한 밥 속에 마라 소스로 볶은 돼지고기를 토핑했다.

최유미 세븐일레븐 푸드팀 CMD(선임상품기획자)는 “최근 마라열풍이 불면서 마라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 마라와 함께 트렌드에 맞는 해외 이색 먹거리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