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전두환 씨 별세, 윤석열·국민의힘에 갑자기 시선 집중되는 이유… 보수진영 반응 두고 네티즌 "진퇴양난"

"정치는 잘 했다"던 윤석열 후보 ‘옹호 발언’ 논란 재조명... 네티즌 "전 대통령 예우해도, 안 해도 비난"

  •  

cnbnews 윤지원⁄ 2021.11.23 11:49:20

전두환 씨 생전 모습. (사진 = 연합뉴스)

12·12 군사쿠데타 주동자이자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유혈 진압한 전두환 씨가 23일 오전 8시 45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사망했다. 향년 90세.

이날 연합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전 씨는 자택에서 쓰러져 오전 8시 55분 경찰과 소방에 신고됐으며 경찰은 오전 9시 12분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신은 연대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된다.

전 씨 사망 소식에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 포털의 뉴스 댓글에는 보수성향의 네티즌들이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는 호칭으로 고인을 예우하며 추모하고, 고인의 공과(公課) 중 공이 많다고 주장하는 댓글이 많다.

반면 에프엠코리아, DC인사이드, 루리웹, 클리앙 등 주요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추모보다 비판의 반응이 더 많이 눈에 띈다. 주로 “끝까지 사과 한마디 없었다”, “추징금도 다 내지 않았다”는 등 전 씨가 생전에 결자해지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서울에서 열린 TV조선 글로벌리더스포럼2021에서 국가 미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한편, 많은 네티즌이 전 씨의 사망 소식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주목하고 있다. 보수진영의 대권 주자로 뽑힌 윤 후보가 전 씨의 사망 이슈에 과연 어떤 태도를 취할 지 관심이 모인다. 이는 윤 후보가 최근 ‘전두환 옹호 발언’과 이어진 ‘사과 개나 주는 사진’ 등으로 맞게 된 거센 역풍의 연장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윤 후보는 지난달 19일 부산 해운대구 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는 잘 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 그것은 호남 분들도 그런 얘기 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라고 주장하면서 전 씨를 옹호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한 네티즌은 “윤석열이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중요하다”면서 “전 대통령이라고 예우하면 중도층 정색, 전 대통령 예우 안 하면 보수층 분노, 매우 애매해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다른 네티즌들도 “진퇴양난”, “사면초가” 등을 언급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윤석열과 국민의힘은 당장 정부에 국장을 요구하라”며. “국민들을 굶주림에서 구해낸 우리의 대통령을 마땅히 국가장례식으로 모셔야 한다. 보수진영의 대선후보마저 영웅을 외면한다면 앞으로 누가 나라를 위해 힘쓰려 하겠나”라고 주장했다.

 

관련태그
전두환  전두환 사망  윤석열 전두환  전두환 국민의 힘  전두환 국가장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