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원⁄ 2021.12.28 14:53:01
KT커머스는 블록체인 솔루션 기업인 블록랩스와 27일 디지털 커머스 산업 발전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메타버스 커머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보공유·기술교류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프로젝트 공동 참여 등에 대한 상호 협력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KT커머스는 또 블록랩스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700여 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도 합류했다고 덧붙였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는 쇼핑/관광/도시, 교육/커뮤니티, 미디어/엔터 등 7개 그룹으로 분류되며, KT커머스와 블록랩스는 SBS미디어넷, 심스리얼리티, 국제진품관리협회 등과 함께 쇼핑/관광/도시 그룹에 소속되어 현실 공간을 가상 공간에 동일하게 재현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방식의 메타버스 전자상거래를 구현하게 된다.
KT커머스는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 주관사로서 회원 데이터베이스 보유 및 운영, 커머스 분야 사업정책 수립, 결제모듈 운영 등의 전반적인 메타버스 커머스 플랫폼을 관리한다. 블록랩스는 메타버스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공간 정보 전용 메인넷을 구현하고, 노드시스템 제작 및 설치를 담당한다.
특히, 블록랩스가 보유한 ‘MOZ 시스템’은 현실의 대형빌딩, 쇼핑센터, 공항 등 현장에 설치되어 각각 독립적인 메타버스 존을 구현한 후 가상 공간에서 상호 연결되는 방식으로, 현실 공간의 백화점, 쇼핑센터를 가상 공간에 동일하게 구현하고, 운영 주체가 사라질 경우의 문제없이 이를 무한 확장하거나 다른 가상 매장과의 연결을 통해 여러 매장을 탐험할 수 있는, ‘완전한 탈중앙화’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KT커머스 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