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설마 러시아마저'...비트코인 버리고 택한 가상화폐는 바로 '이것'

세계 3대 비트코인 채굴국 러시아 비트코인 채굴 및 거래 금지 검토...'디지털 루블' 추진

  •  

cnbnews 유재기⁄ 2022.01.21 11:25:55

세계 3대 비트코인 채굴국 러시아가 가상화폐 채굴 금지를 검토 중이다. 사진 = 연합뉴스

20일 로이터 통신은 러시아가 비트코인 채굴 및 거래를 금지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미국과 카자흐스탄에 이어 세계 3대 비트코인 채굴국 중 하나로 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11.2%를 차지한다. 또한 러시아의 연간 암호화폐 거래규모는 약 50억 달러(5조9710억)에 이른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은 20일(현지시간)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금융 안정성, 통화 정책 주권에 대해 위협을 가한다며 자국 내 암호화폐 사용 및 채굴 금지를 제안했다. 러시아 정부는 그동안 암호화폐가 자금 세탁과 테러 자금 등에 악용될 수 있다며 부정적인 목소리를 높여왔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해 가상화폐에 법적 지위를 부여했지만 불법행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지불수단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비트코인 대신, '디지털 루블'을 미래 화폐로

중국, 볼리비아, 알제리, 이집트 등 수많은 국가가 가상화폐 거래 및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지난 2020년 러시아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인 '디지털 루블'의 파일럿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디지털 루블은 기존 법정통화를 보완하는 제3의 통화 형태로 사용자는 전자지갑이나 모바일기기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국가가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인 디지털 루블은 빠른 결제와 간편성을 강조한 러시아의 차세대 화폐로 꼽힌다.

이에 러시아는 중앙은행을 통해 디지털 루블 개발 자문 보고서를 발간, 발행 가능성을 꾸준히 검토해온 바 있다. 지난해 러시아의 주요 5개 은행 역시 디지털 루블 테스트에 참여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러시아 타스통신 역시 러시아 중앙은행이 2020년 10월 디지털 루블화 발행 검토 작업 착수 후 2023년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중국은 2020년 9월, 모든 암호화폐 거래 및 채굴을 전면 금지했다.

 

20일, 러시아의 가상화폐 금지 논란에 네티즌들이 비판적인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사진=디시인사이드 캡처

 

갑작스러운 러시아의 비트코인 금지 이슈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왔다. 한 네티즌은 "중국과 러시아가 대대적으로 코인을 규제했다는 건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만큼 (가상화폐) 위협적이라는 뜻 아닐까?"라며 기존 화폐를 대신 할 가능성을 국가에서 막는다는 해석과 "러시아와 북한 모두 가상화폐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됐다", "러시아는 가상자산이 무엇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등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문화경제 유재기 기자)

관련태그
러시아 비트코인  러시아 가상화폐  비트코인  비트코인 금지국가  디지털루블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