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알바 모집 공고에 '특정 MBTI는 지원 불가' 올린 카페... 네티즌 "무조건 MBTI로 연관 짓는 거 지겹다"

온라인커뮤니티 통해 퍼지자 MBTI ‘과몰입’이라는 비판... 네티즌 "MBTI 안 믿는 MBTI는?"

  •  

cnbnews 제717호 김민주⁄ 2022.02.03 16:25:36

논란이 된 한 카페의 채용 공고. 사진 = 트위터 캡처


 

한 카페가 아르바이트생 채용 공고에 “특정 MBTI는 지원 불가하다”고 공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각종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지난 25일 한 SNS에 “친구 인스타 스토리 보다가 기겁했다. 저런 사람이 있구나”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캡쳐 사진은 한 카페가 올린 아르바이트생 모집 공고였다. 해당 가게는 지원 자격에 “저희는 MBTI를 보고 뽑는다”며 “’E’ 성향 이신 분들이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공지했다.

그러면서 E 성향 중에도 두 가지의 특정 MBTI를 가진 분들은 지원 불가라고 못 박았다.

그 아래에는 마찬가지로 “I 성향이신 분도 많은 지원 부탁바랍니다”라며 I로 시작하는 몇 가지 MBTI 유형자들의 지원을 막았다.

 

 

카페 알바 모집에 특정 MBTI를 안 뽑겠다는 내용이 게시된 사실이 알려지며 네티즌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진). 사진=연합뉴스  

 

글을 접한 한 유저는 “I(내향형)을 내성적인 것과 혼동하는 것은 어리석다”고 황당해했다. 게시글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자 네티즌들은 공분했다.

“나 일 잘하는데 억울하다“, “1, 2절만 해야지 이건 좀 심각하다”, “여기 어디냐”, “공인 기관에서 인증받은 검사도 아니고 인터넷 테스트로 저런다고?” 등 관련 카페를 비난하는 글들이 쏟아졌다.

“어차피 대기업자소서 문항도 MBTI로 자기소개하기 있었지 않느냐”, “자기랑 안 맞았던 적이 있었나 봄” 등의 의견도 있었다.

한편 MBTI는 성격유형검사로 E, I, S, N, F, T, J, P 알파벳들을 4글자로 조합해 수검자를 총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로 분류한다. 특히 ‘E’는 외향형, ‘I’는 내향형, ‘S’는 감각형, ‘N’은 직관형을 뜻한다.

MBTI는 특히 MZ 세대 사이에서 하나의 트렌드이자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들 세대는 일종의 놀이처럼 각 유형들의 성격을 파헤치며 여러 가지 분석을 내놓는다.

 

 

MBTI 유형 필수 기재 내용이 적히 카페 채용 공고. 사진 =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화제가 된 카페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나 가게에서도 MBTI 유형을 첨부하라고 하는 곳이 늘고 있다.
이처럼 MBTI가 성행하면서 피로감을 표하는 이들도 늘었다. 다수의 네티즌들은 "MBTI 안 믿는 MBTI는?", "MBTI 지겹다고 했다면 당신은 XXXX 유형?", “무슨 말만 하면 MBTI로 연관 짓는 거 지겹다”, “과몰입도 정도껏 해야지”등 고유한 특성을 가진 개인을 MBTI 유형에 과도하게 끼워 맞추고, 비약적인 분석을 일삼는 상황을 비판했다.

<문화경제 김민주 기자>

관련태그
MBTI  성격유형검사  채용공고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