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뉴스위크 일본어판, “윤 대통령 외교 데뷔 굴욕 계속돼 … 바이든 완전 무시?” 보도

  •  

cnbnews 최영태⁄ 2022.07.01 13:28:28

뉴스위크 일본어 온라인 판이 30일 “정치적 경험이 없는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냉엄한 세례였다”고 시작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는 1일까지도 일본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인 야후 재팬의 표지에 올려져 있다.

이 기사는 “5월 대통령 취임 후 첫 외유처로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선택한 한국의 윤석열 대통령. 그러나 외교 데뷔는 거친 환영의 굴욕으로 이어졌다고 YTN 등 한국 언론이 전했다”고 썼다.

이어 “스페인 방문 첫날인 28일 스페인 국왕 펠리페 6세가 주최하는 궁중 만찬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뒤늦게 온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웃는 얼굴로 맞았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시선 없이 재빨리 악수를 하고 안쪽에 있는 불가리아의 르맹 대통령에게 미소를 지어 보내는 식이다. 결과적으로 윤 대통령은 거의 완전 스루(through)되는 형국이 되고 말았다. 이때 영상을 보면 미소를 지으면서도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몸 둘 바를 모르는 윤 대통령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일본에서의 ‘스루’는 “통과!”의 의미로 쓰인다. 상대방을 완전히 무시한다는 의미다.

이 매체는 이어 현지 시간으로 29일 나토 정상회의에 파트너 자격으로 참석한 기시다 일본 총리, 알바니지 호주 총리,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함께 참석한 윤 대통령이 와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에 나섰는데, 훈훈한 분위기로 아태 4개국이 협력을 확인한 것까지는 좋았지만, 문제는 이후 나토 측이 공식 사이트에 게재한 사진이 하필이면 윤 대통령만 눈을 감은 컷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통상 이런 공식 발표용 사진에서는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한 뒤 눈을 감거나 시선이 어긋난 사진은 게재 후보에서 제외하고 게재할 사진을 결정한다. 그것이 왜 윤 대통령만 눈을 감은 것이 사용됐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매체는 “현재 문제가 된 사진은 나토 웹사이트에서 내려졌지만, 이 같은 문제가 영향을 미쳤는지 30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는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45%로 6월 첫째 주의 54%에서 9%포인트나 하락했으며 특히 50대에서는 지지 40%, 지지하지 않음 48%로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지지 부진이 지지를 웃돌았다”고 전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