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이연주 변호사 “첫 검찰총장 내정 이원석은 한동훈과 ‘싸늘한 경쟁'인데 중용" 해석 왜?

“한보다 수사 실력 뛰어나다는 평 … 윤, 한 견제 위해 이 기용한 것”

  •  

cnbnews 최영태⁄ 2022.08.19 11:22:32

이연주 변호사가 유튜브 김용민TV에 출연해 이원석 검찰총장 내정자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다. 


검사 출신 이연주 변호사가 18일 유튜브 채널 김용민TV에 출연해 윤석열 정권의 첫 검찰총장으로 내정된 이원석 현 대검차장과 관련된 검찰 내부 정보를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그간 신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항간에 “바지사장 격의 있으나 마나 한 인물을 임명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검사 출신 대통령에 △한동훈 장관이 사실상 민정수석과 검찰총장 역할까지 모두 맡은 격인지라, 신임 검찰총장의 권한이 많지 않을 것이고, △직전 문재인 정권과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대립구도를 형성하면서 국민의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똑같은 양상이 다시 벌어지는 것을 경계하기 때문이라는 등의 이유가 제시됐었다.

그러나 이 변호사에 따르면 이원석 검찰총장 내정자는 검찰 안에서 “한동훈보다 수사 실력이 더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전했다.

한동훈 현 법무장관(서울대 법대)과 이원석 내정자(서울대 정치학과)는 사법연수원 27기 동기로 ‘동기 중 가장 뛰어난 셋’에 속했고, 그간 검찰 엘리트 코스를 밟아 오면서 경쟁 관계를 형성해 왔다는 게 그의 전언이다.

 

"두 엘리트 검사의 희한한 싸늘 말 싸움"


검찰 엘리트 코스 중 하나로 법무부 파견 근무가 있는데, 이명박 정권 시절 한-이 두 검사는 법무부에 동시에 파견됐었다. 이 변호사는 한-이 두 검사와 함께 회식에 참석했던 다른 검사가 전해준 이야기를 “한-이가 서로 예의를 지키면서도 서로 내가 잘났다고 공격을 주고받는, 즉 뜨거운 싸움이 아니라 싸늘한 싸움을 펼치는 희한한 장면을 처음 봤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2017년 당시의 이른바 '검찰 돈봉투 만찬' 사건 당시의 검찰 회식 현장을 도해한 jtbc의 방송 화면.  


이 변호사는 윤 대통령이 한 법무장관과 동기이면서 경쟁 관계를 형성해온 이 차장검사를 초대 검찰총장으로 내정한 배경에 대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계속 낮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한동훈도 대통령을 공격하면서 자신에 대한 지지율을 높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걸 견제하려면 (대통령에게도) 무기가 필요해 자기 사람을 쓸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윤 대통령을 정점으로 그 아래에 한 장관과 이 총장을 배치하는 삼각형을 형성함으로써 더욱 충성하게 하고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를 보려했다는 해석이다.

이러한 분석에 대해 김용민 사회자는 “재밌는 흐름이 됐다”고 반응했다.

이 변호사는 이밖에도 이원석 총장 내정자가 △2017년 이른바 ‘검찰 돈봉투 만찬’ 사건에서 안태근 당시 검찰국장으로부터 돈봉투를 받았으며 △2016년 ‘정운호 게이트’ 당시 검찰의 수사 기밀을 연수원 동기인 법원행정처 판사에게 누설했다고 판결문에 적시됐다(경향신문 8월 18일자 [이원석 검찰총장 내정자, ‘정운호 게이트’ 수사기밀 누설 의혹])는 등의 정보를 전했다.

관련태그
문화경제  내가 검찰을 떠난 이유  김용민TV  검찰 돈봉투 만찬  정운호 게이트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