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윤 대통령에 대한 ‘비하 사진’? … 미국 국영 언론은 왜 ‘뒤집힌 얼굴’을 게재했나

  •  

cnbnews 최영태⁄ 2022.09.29 10:50:52

VOA의 26일자 인터넷 뉴스 화면 캡처. 

미국의 국영 언론인 ‘미국의 소리(VOA)’가, 26일 최근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통령실과 MBC 방송 사이의 알력을 전하면서 윤 대통령의 ‘거꾸로 찍힌 사진’을 올려 화제다.

이 기사는 미국의 통신사 AP의 기사 본문(South Korea’s president scolds media over hot mic moment)에 영국의 통신사 로이터의 사진을 결합한 것이다.

AP 통신의 원래 기사에는 윤 대통령이 26일 출근길 약식회담을 하는 사진이 결합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VOA는 이와는 다른 사진을 ‘일부러 골라’ 결합했다고 할 만한 결과다.

AP의 웹사이트에는 같은 기사에, 윤 대통령이 출근길 약식회견을 하는 사진이 맞물려져 있다. VOA의 기사는 같은 본문에 로이터 사진을 결합해 내보냈다. 

최근 한국에서 벌어지는 기괴한 사태, 즉 한국 대통령이 비속어를 사용하는 장면이 TV 카메라에 찍혔고 수많은 국내외 매체가 이를 보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초 보도한 MBC만을 콕 찝어 한국 집권여당이 공격하는 사태를 전하는 AP통신의 기사에 VOA는 윤 대통령의 얼굴이 거꾸로 찍힌 사진을 맞물렸다.

 

해당 사진은 윤 대통령이 지난 23일(현지 시간) 트뤼도 캐나다 총리를 만나는 장면이다. 통상 정상회담은 극히 공식적인 행사이므로, ‘이미지로 말하는’ 보도 사진 역시 극히 공식적인, 즉 각이 잡힌 모습으로 찍히는 게 보통이다.

‘별난 맛’을 추구하는 예술 사진이나, 혹은 공식 행사 사진이라도 색다른 멋을 주기 위해 유리 등의 물체에 반사되는 이미지를 촬영하기도 하지만, 정상회담 사진을 두 정상의 다리와 ‘뒤집힌 얼굴’만으로 내보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헌데,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사태가 MBC 보도 이후 국내외 수많은 언론에서 보도된 이후에 열린 한-캐나다 정상회담 촬영에 임한 로이터 사진 기자는 유리에 비쳐 아래위가 뒤집힌 윤 대통령의 얼굴 사진을 찍었고, 데스크는 이 사진을 전세계 제휴 언론사들에 공급했다. 그리고 다른 매체도 아닌 미국 국영 언론이 이 사진을 선택한 결과다. 

작년 1월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VOA 본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VOA는 국영 방송이고 그 출범(2차대전 중이던 1942년) 목적이 전체주의-공산주의에 대항하는 자유민주주의의 목소리를 전세계인에게 알려주기 위한 것으로 평소에는 극히 보수적인 논조를 보인다. 이런 매체가 윤 대통령 관련 뉴스(정권과 언론의 대결 상황)를 보도하면서 별난 사진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특히 눈길을 끈다.

관련태그
미국의 소리  VOA  굥  AP통신  로이터통신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