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커피전문점, 애플페이 적극 도입…업계 1위 스타벅스는 빠져 눈길

이디야커피·탐앤탐스·커피빈·엔제리너스·메가커피 등 지원 시작

  •  

cnbnews 김금영⁄ 2023.03.22 10:21:48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건물에 부착된 애플페이 홍보물. 사진=연합뉴스

국내에 ‘애플페이’가 본격 상륙하면서 주요 커피 전문점들에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애플페이는 애플의 간편결제서비스로, 국내 론칭 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이폰을 카드단말기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다.

21일부터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등을 통해 한국에서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를 보유한 이용자라면 카드를 애플페이에 추가해 국내외 애플페이 지원 가맹점에서 온·오프라인 및 인앱 결제가 가능하다.

애플페이 결제 가능 가맹점은 편의점부터 백화점, 외식, 온라인까지 다양하다. 커피업계에서는 빽다방이 일찌감치 나섰다. 빽다방은 앞서 국내 애플페이 서비스 최초 주관사로부터 우선적용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이디야커피는 22일부터 애플페이를 전 매장에서 지원한다. 엠즈씨드에서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전문점 폴 바셋 또한 애플페이를 폴 바셋 매장과 앱 등에서 지원을 시작했다.

스타벅스 매장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투썸플레이스는 애플페이의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국 약 1600개 매장 중 1300여개 매장에 NFC 멀티패드 단말기 설치를 완료했다. 애플페이 사용 시 할인, 포인트 적립, 할부 등 실물카드로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동일하게 제공된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국내 아이폰 사용률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애플페이 도입을 통해 매장 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메가MGC커피는 본사 지원으로 전국 매장에 애플페이 단말기를 조기 도입해 결제 시스템을 강화했다. 고객은 2400여 개 메가MGC커피 매장에서 오늘부터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더벤티 ▲할리스 ▲공차 ▲커피빈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블루보틀 ▲탐앤탐스 ▲아마스빈 ▲커피베이 ▲테라로사 ▲잠바주스 ▲커피앳웍스 ▲카페스토리웨이에서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업계 1위인 스타벅스는 제외됐다. 현대카드와 밀접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스타벅스라, 애플페이를 빠르게 도입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시장 상황을 지켜보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스타벅스는 삼성페이 출시 당시에도 도입을 1년가량 미룬 사례가 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애플페이  스타벅스  탐앤탐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