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팬덤 마케팅②] 넥슨 게임 '서든어택' 속 연예인 캐릭터 선정 기준은 "화제성, 인지도, 시즌 이슈"

최근 OTT 예능서 핫했던 추성훈 선수와 운동 크리에이터 심으뜸부터 김연경, 다나카 등 인기 스타들이 게임 캐릭터로 등장... 광고보다 더 폭발력 있다!

  •  

cnbnews 제745호 이윤수⁄ 2023.04.04 17:19:54

연예인 마케팅은 게임 이용자층이 10대에서 30대까지 주로 분포하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매력적이다. .

 

넥슨게임즈는 핵심 IP를 활용해 신작을 출시하고, 연예인 팬덤을 적극 활용해 국내를 넘어 해외 인지도를 끌어 올려 글로벌 게임사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범 1년 넥슨게임즈, 글로벌 게임 개발사 도약

넥슨 게임즈. 사진=넥슨

넥슨게임즈가 3월 31일 통합법인 출범 1년을 맞았다. 지난해 3월 넷게임즈와 넥슨지티의 합병으로 탄생한 넥슨게임즈는 출범 1년 만에 넥슨컴퍼니의 핵심 개발사로 그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냈다.

장기간 ‘서든어택’을 서비스하며 슈팅 장르에서 많은 노하우를 쌓은 넥슨지티와 RPG에 강점을 가진 넷게임즈가 하나가 되면서, 넥슨게임즈는 장르는 물론 플랫폼까지 확장하며 개발력을 강화했다.

합병을 통해 꾸준한 흥행을 지속하는 국내 간판 FPS 게임 ‘서든어택’의 실적이 더해져,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및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기여했다. 또 넥슨게임즈는 우수한 개발 역량과 다채로운 신작 라인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게임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다양한 신규 IP에 더해 넥슨의 핵심 IP를 활용한 신작도 개발 중이다. 지난해 지스타 프리뷰에서는 독창적인 게임성으로 주목받은 ‘듀랑고’ IP 기반의 신작 ‘프로젝트 DX’가 깜짝 발표됐다. 지난 1월에는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프로젝트 DW’의 개발 소식을 전하며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서비스 18년 차 FPS 장르 1위 고수 중인 서든어택

서든어택 이미지. 사진=서든어택 공식 홈페이지

레인보우식스, 카운터스트라이크 게임부터 오버워치, 발로란트 등 국내 FTS 게임의 역사는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FTS 게임 중 넥슨의 '서든어택'은 게임 이용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게임이다.

넥슨 ‘서든어택’은 국내외 회원 수 2000만 명을 보유한 대표 온라인 FPS 게임으로 빠르고 강렬한 타격감과 더불어 비교적 쉬운 조작법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국민 게임이다.

 

2008년 첫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18년 차 게임이지만 FPS 장르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며 대한민국 넘버원 FPS 게임으로서의 자존심을 굳건히 지키고 있다.

서든어택은 이용자들에게 짧고 강렬한 플레이 경험을 통해 익숙하고 편안한 슈팅 경험을 선보이고 있다. 이와 동시에 핫한 인물들을 게임 속 캐릭터로 재탄생시키면서 PC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 최근 불법 프로그램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SA쉴드’ 오픈을 비롯해 자체 개발 솔루션(SACS) 탐지, 전장 리플레이 탐지, 운영 모니터링 강화 등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함께 서든어택 대표 맵 ‘웨어하우스’ 리밸런싱으로 즐거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며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넥슨 서든어택, 연예인 캐릭터 등장으로 재미 UP!

넥슨 대표 게임 ‘서든어택’은 연예인 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게임과 접목하면서 최초로 게임 속 연예인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을 게임 속 캐릭터로 만나볼 수 있다는 신선한 요소가 당시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또 게임 이용자뿐만 아니라 등장 연예인 팬덤의 마음도 함께 움직였다.

 

실제 연예인과 똑같은 외모와 의상을 입은 캐릭터가 실제 보이스까지 탑재해 게임 속에 등장하는 것이 게임 이용자에게 친숙함을 주었고, 게임 콘텐츠 본연의 재미와 시너지를 발휘하며 서든어택의 재미를 한층 높였다.

지난해 12월 서든어택은 인기 가수 츄와 조유리 캐릭터를 업데이트했다. 사진=넥슨

특히 서든어택은 최근 잘 나가는 연예인 집합소다. 장르를 가리지 않고 스타들을 등용했다.

 

지난해 부캐릭터인 '둘째이모 김다비'로 사랑받으며 전국노래자랑 MC까지 맡은 개그맨 김신영부터 가수 츄와 조유리, 유튜브 스타 다나카와 배우 채수빈, 그리고 드라마로 인기를 끈 배우 황정민 등이 캐릭터로 나왔다. 최근에는 서바이벌 운동 예능에서 활약한 추성훈과 심으뜸이 건강미 넘치는 서든어택 게임 캐릭터로 등장했다.

 

서든어택에서는 아이돌, 걸그룹 등 인기 연예인뿐만 아니라 배우, 운동선수, BJ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을 캐릭터로 출시하며 트랜드를 선도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어 서든어택에서 픽하면 대세로 인정된다는 이야기까지 있을 정도다.

 

서든어택 연예인 캐릭터는 게임 이용자에게 큰 호응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서든어택은 2008년도 이후 현재까지 총 175회의 연예인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서든어택 최초의 연예인 캐릭터는?

2008년 서든어택에 등장한 '비' 캐릭터.

2008년 최초로 서든어택 캐릭터로 등장한 연예인은 가수 비다. 비는 '안녕이랑 말 대신', ‘나쁜 남자', '태양을 피하는 방법', '레이니즘' 등 2000년 초반 수많은 곡을 히트시키며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또한 드라마 '상두야 학교 가자', '풀하우스'에 출연해 연기 실력을 입증받으며 스타에 올랐다.

서든어택은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섭렵한 비 캐릭터를 5차까지 등장시켰다. 가수 '비' 캐릭터는 게임 이용자와 팬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고, 이후 '서든어택'은 꾸준히 연예인 캐릭터를 출시했다.

가장 많이 등장한 연예인 캐릭터는 누구?

 

서든어택에서 제일 많이 등장한 캐릭터는 아이유다. 아이유는 6번이나 캐릭터로 출시됐다. 아이유는 2013년부터 시작해 2019년까지 서든어택 캐릭터로 출시됐다. 더불어 아이유의 메이킹 영상 또한 게임 이용자들과 팬들에게 많은 화제가 되었다.

또 아이유와 더불어 걸그룹 에이핑크의 멤버 손나은과 정은지도 서든어택 캐릭터로 6번 등장했다. 그다음으로 가수 트와이스, 박보영, 설현, 에이핑크, 혜리 등의 순서로 등장 기록 순위에 올랐다. 

'서든어택'은 어떤 방법으로 연예인을 섭외하고, 어떻게 연예인 캐릭터를 출시하고 있을까? 서든어택 마케팅을 담당하는 이진비 차장을 만나 연예인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넥슨코리아 마케팅팀 이진비 차장. 사진=넥슨

"서든어택 마케팅 전반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연예인 캐릭터 출시를 위한 사전 작업부터 섭외, 제작 등 세부 진행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물론, 해당 업무는 저를 비롯해 개발 및 사업 부서까지 관련 인원이 함께 논의하고, 조율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예인 캐릭터를 출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서든어택은 과거에도 주요 시기마다 다양한 업데이트와 함께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예인을 활용한 이미지나 영상을 소재로 한 일반적인 광고에서 벗어나 보다 밀접하게 게임과 접목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했고, 그 고민의 시작으로 연예인 캐릭터 출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이용자가 캐릭터를 선택해 직접 조작하며 플레이하는 FPS 게임 특징이 캐릭터 제작에 대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한 것 같습니다. 인물을 캐릭터화했을 때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상을 검토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인기 연예인 캐릭터를 제작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연예인 캐릭터 출시 초반에는 주요 게임 콘텐츠 업데이트 시점에 함께 선보이는 추가 콘텐츠 느낌이었지만 출시 후 예상보다 높은 호응을 얻으면서 점차 서든어택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 같습니다."

-연예인 섭외 기준이 따로 있나요?

서든어택 김연경 메이킹영상에 출연한 김연경 선수(왼쪽)와 이진비 차장. 사진=넥슨

"서든어택에서는 화제성, 인지도, 시즌 이슈 등 다양한 기준으로 연예인 섭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화제성을 고려해 선정한 대표적 인물로 하정우, 황정민, 다나카, 이선빈, 한선화, 정은지, 김연경 등이 있습니다.

인지도를 고려해 선정한 대표적 인물은 트와이스, 르세라핌, 아이즈원 등 걸그룹으로 대표되며, 이들은 남성층에 확고한 인지도와 팬층을 확보한 점에서 타깃층에게 큰 어필포인트가 되었습니다.

 

그 외, 시즌 이슈를 고려해 선정한 대표적 인물이 있다면 인기 유튜버 쵸단, 모델 신재은, 배우 조현 등으로 주로 여름 시즌에 맞추어 제작되는 비키니 콘셉트에 부합하는 인물 중심으로 섭외하게 되었죠."

-최근 연예인 캐릭터 섭외 흐름이 있다면?

"과거에는 전통 미디어나 제한적인 커뮤니티 위주로 주목받고 있는 연예인 동향을 파악했다면 최근에는 유튜브나 OTT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와 유행이 생산 및 전파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서든어택과 어울릴 만한 인물이나 IP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 아이돌 중심의 인기 연예인을 캐릭터로 섭외했던 흐름에서 벗어나 점차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출시돼 게임 이용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던 다나카와 채수빈 캐릭터가 이런 흐름을 대표할 수 있는 인물이며, 이후에도 비슷한 방향에서 서든러들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아티스트를 발 빠르게 파악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든어택에서 출시된 연예인 캐릭터 중 인기 캐릭터는?

"각 캐릭터는 한정 기간 동안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어 시기에 따라 캐릭터 기능이 변경되는 등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려웠어요. 다만, 걸그룹을 필두로 아이돌 캐릭터 인기가 오래 유지되는 편이며 쵸단, 허성태&박지환과 같이 개성이 강한 캐릭터들도 서든러들이 꾸준히 사용하고 찾는 캐릭터로 많이 회자하는 편입니다.

전반적으로 비주얼 완성도와 화제성 및 인지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기능이 좋은 캐릭터일수록 게임 이용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비하인드 혹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서든어택은 매월 연예인 캐릭터를 출시하고 있는 만큼, 연예계 내 혹은 다른 분야에서 활약 중인 주목할 만한 아티스트를 발굴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간혹 역주행이나 예능,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기존에 없었던 신선한 이미지의 연예인을 캐릭터로 출시한 이후 인기가 더욱 상승하거나 모델료가 크게 상향되는 경우가 적지 않게 있더라고요. 

 

또 나무위키에 '그동안 서든어택에 출시된 캐릭터들을 보면 그 해에 뜬 연예인들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을 정도다' 라는 문구가 업데이트 된 것을 보고 뿌듯했던 경험이 있어요."

< 문화경제 이윤수 기자 >


관련태그
넥슨  서든어택  아이유  황정민  비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