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전우원 인터뷰 “큰아버지 전재국 절연 선언 담담히 받아들여, 내 삶 똑바로 살고 싶다”

전두환 손자 전우원의 5월은? “가족으로부터 외면당했지만, 광주 희생자들에게 마음의 사죄와 위로 전할 수 있어 행복”... 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  

cnbnews 안용호⁄ 2023.06.02 09:49:00

사진=유튜브 채널 'CBS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

최근 광주를 방문해 5.18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전씨 가문 최초로 사죄했던 전우원 씨. 큰아버지 전재국 씨로부터 절연 선언을 문자로 받는 등 가족들로부터 외면당하기도 했던 그가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자신의 5월을 털어놨다. 전우원 씨와 인터뷰 내용을 요약했다.

- 지난 5월은 어떤 시간이었나?
“단순히 5.18 행사에 참여한다는 느낌보다는 사망자분들과 생존자들에게 사죄한다는 마음뿐이었다. 앞을 보고 내 행동에 대한 반응을 살필 겨를이 없었다. 전씨 가문이라는 얘기만 들어도 힘든 분들이었다. 처음 광주에 가 참배할 때 한 분이 ‘내가 죽기 전에 이런 일을 다 보네’라고 하셨는데 그 말을 잊을 수 없다. 사죄를 듣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분들께 죄송할 뿐이다.”

- 최근 큰아버지 전재국 씨가 절연 선언을 했다.
“‘너는 더 이상 내 조카도 아니고 그 무엇도 아니니 찾아오지도 전화하지도 말아라’라는 문자를 받았다. 가족으로서 불쾌했을 것이다. 그냥 담담히 받아들인다. 오히려 후련하다. 가족들이 태연히 살아가는 모습에는 진실이 없다.

- 비자금 관련 폭로를 했는데...
“한국에 돌아와 세무사 통해 내역을 받아보니 지금까지 내 이름으로 7개 회사가 있더라. 사업 목적이 부동산 매매·분양, 기업 인수 합병 등 겹치는 부분이 많았다. 또한 많은 비자금이 무기명 채권 형태로 남아 있었다. 법의 감시를 피해 투명성 없이 자금을 운용해온 것이다. 저와 같은 가족 명의를 이용해 그동안 비자금을 숨겨온 것으로 보인다.

- 비자금 규모는 얼마나 될 것으로 보나?
짐작이 안 될 정도다. 할머니에 손주들까지 있다. 제 경우 어머니가 이혼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를 통해 비자금이 숨겨졌는데 다른 손주들은 어땠겠나? 2, 3세뿐만 아니라 처가 등 연관된 분들을 모두 조사해야 한다. 나도 학원비를 지원받는 등 금전적 혜택을 받았지만 병원에 여러 번 실려 가 죽을 고비를 넘겼을 때 괜찮냐는 문자 한번 없었다. 가족애를 전혀 못 느꼈다.

- 앞으로 계획은?
“손자로서 가족의 죄를 인정하고 사죄하는 데 의미를 두고 싶다. 가족 관련 비자금 의혹이 재조명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광주에 대한 사죄는 내가 평생 해야 할 일이다. 또한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을 생각이다. 더불어 제 삶도 똑바로 살고 싶다. 마음의 위로를 진심으로 받아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전우원  김현정  전재국  절연  광주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