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금영⁄ 2023.07.10 09:44:13
커피업계가 성공적인 캐릭터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디야커피가 지난달 20일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와 협업해 선보인 ‘산리오캐릭터즈’ 제품 4종이 출시 약 10일 만에 누적 판매 30만 개를 돌파했다.
이번 컬래버를 통해 선보인 신제품 4종(▲마이멜로디 딸기 플랫치노 ▲폼폼푸린 슈크림 플랫치노 ▲쿠로미 망고피치 에이드 ▲시나모롤 크리미초코 감자쿠키)은 출시 첫 날에만 4만 개가 판매되는 등 단기간에 누적 판매 30만 개를 돌파했다.
‘폼폼푸린 슈크림 플랫치노’, ‘쿠로미 망고피치 에이드’는 플랫치노 군과 에이드 군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고, 컬래버 음료 3종 모두 단숨에 아이스 음료 판매 순위 상위권에 자리 잡았다. 패키지에 산리오캐릭터즈의 인기 캐릭터 시나모롤을 그려 넣은 ‘시나모롤 크리미초코 감자쿠키’ 또한 일 평균 5000개가 팔렸다.
탐앤탐스는 EBS 대표 캐릭터 ‘펭수’와 컬래버를 진행 중이다. 31일까지 ‘탐앤펭수’ 굿즈를 경품으로 선보이는 ‘펭-탐! 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 중인데, 10일 탐앤탐스에 따르면 이번 프리퀀시 참여자 수는 예년 대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경품 소진 역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펭-탐! 프리퀀시 이벤트는 탐앤탐스 공식 멤버십 앱 ‘마이탐’으로 미션 음료 3잔, 일반 제조 음료 7잔을 주문하고 스탬프 10개를 적립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미션 음료는 열대과일 원물의 매력을 살리고, 펭수 초코픽을 비주얼 포인트로 준 ‘펭-탐! 레볼루션’ 4종으로, 가치 소비를 실천하는 다회용 유리컵 ‘에코 드링킹자’가 무료 증정된다.
펭-탐! 레볼루션은 ▲펭-탐! 콜라겐 요거트 망고 스무디 ▲펭-탐! 수박 스무디 ▲펭-탐! 청포도 모히또 스무디 ▲펭-탐! 오션 트로피칼 스무디 4종으로 구성됐다.
미션을 완료하면 ▲탐앤펭수 얼음틀 ▲탐앤펭수 시리얼 머그 ▲탐앤펭수 콜라겐 요거트 파우더로 구성된 ‘탐앤펭수 요거트 키트’를 경품으로 받아볼 수 있다.
지난해 연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캐릭터 산업백서’에 따르면 실물 캐릭터 상품 이용을 주 1회 이상 한다는 비율은 40.8%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 10위 순서로는 1위 카카오 프렌즈, 2위 뽀롱뽀롱 뽀로로, 3위 짱구는 못말려, 4위 포켓몬스터, 5위 원피스, 6위 마블, 7위 펭수, 8위 건담, 9위 겨울왕국, 10위 키티(헬로키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산리오캐릭터즈는 올해 들어 활발한 컬래버에 나서고 있다. 올해 초 밸런타인데이(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때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손잡고 미니캐리어 3종과 중형캐리어 1종을 출시했는데, 해당 상품들 또한 출시 약 10일 만에 10만 여개가 조기 완판됐다. 중형 캐리어의 경우 5만 9000원이라는 다소 만만치 않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판매 직후 품귀현상을 보였다.
5월엔 홈플러스와 손잡고 침구, 식기 등을 선보였는데, 5월 11~22일 산리오캐릭터즈를 앞세운 아동침구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1% 신장해 약 3배 뛴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에 힘입어 산리오캐릭터즈는 SPC 던킨, 배스킨라빈스와도 손잡고 컬래버 제품을 최근 선보였다.
펭수의 인기도 여전하다. 4월 신세계 센텀시티점이 선보인 펭수 팝업 스토어엔 새벽부터 수백 명이 줄을 서는 오픈런 광경이 연출됐다.
커피업계 또한 캐릭터 마케팅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11일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새로운 굿즈를 한정으로 출시한다. 새롭게 출시하는 굿즈는 스낵접시 2종(▲마이멜로디 스낵접시 ▲시나모롤 스낵접시)과 후드타월 2종(▲쿠로미 후드타월, 폼폼푸린 후드타월)으로 구성됐다. 스낵접시는 ‘마이멜로디’와 ‘시나모롤’ 캐릭터의 얼굴을 형상화했고, 후드타월은 ‘쿠로미’와 ‘폼폼푸린’ 캐릭터와 맞는 보라색, 노란색 타월에 캐릭터 얼굴 후드를 더했다.
앞서 선보여 출시 직후 완판됐던 ‘마이멜로디 콜드컵’, ‘쿠로미 콜드컵’, ‘쿠로미 쿠션’, ‘랜덤 피규어 마그넷’ 등은 이달 중순 가맹점에 재입고 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산리오캐릭터즈와의 컬래버에 대한 호응이 높아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새로운 굿즈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이디야커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탐앤탐스는 소비자가 보다 편안하게 ‘탐앤펭수 요거트 키트’를 소장할 수 있도록 지난해 겨울 프리퀀시에 이어 올해도 모바일 예약 시스템을 진행한다. ‘마이탐’에서 미션 완료일 기준 8일 이후부터 30일 이내로 희망 일정 및 매장을 선택하여 경품 수령이 가능하고, 경품 조기 소진 시 이탈리아노 프레즐 + 아메리카노 2잔 모바일 쿠폰이 대체 제공된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언제나 변함없이 탐앤탐스를 사랑해주는 고객을 위해 여름휴가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귀여운 ‘탐앤펭수 사은품’ 증정 프리퀀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요즘, 탐앤탐스 매장을 피난처처럼 이용하면서 사은품 조기 소진 전에 이벤트에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