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용산구, 2025년 용산 청년 재테크 원정대 프로젝트 추진 "똑똑한 금융습관, 내 재산은 내가 지킨다"

청년층의 전세·금융사기 급증... 피해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필요... (상반기) 금융 Level Up 원정대, (하반기) 부동산 Dream Up 원정대 프로그램 추진

  •  

cnbnews 안용호⁄ 2025.03.12 09:56:31

2024년 금융 아카데미 실시 사진. 사진=용산구청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3월 25일부터 용산구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재테크 원정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용산 청년 재테크 원정대 프로젝트는 2024년 청년 1인 가구 지원사업 중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청년 금융 점프업’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다. 경제적 기반이 취약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전세·금융사기 피해의 증가로 체계적인 금융 전문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재테크에 관심있는 청년들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 단독 사업으로 확대 편성되었다.

재테크 원정대는 총 2기로 구성되어, 올해 상반기에는 ‘금융’ 분야를, 하반기에는 ‘부동산’ 분야를 다룬다. 각 기수별로 6회씩, 총 12회 과정으로 진행되며, 총 330명의 참가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대상은 용산구에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19세에서 39세까지의 청년이다.

나는 돈 관리 잘 하고 있을까?... (제1기) 청년 금융 Level Up 원정대

재무관리, 신용관리, 절세 및 연말정산, 보험 분석, 투자 포트폴리오를 주제로 금융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자신의 재무 상태를 점검해 본다. 마지막 회차에 게임 형식으로 모의투자를 해보는 시간도 마련하였다. 다가오는 25일부터 참가자를 모집한다. 인원은 회차별 30명씩, 총 180명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청년은 용산구청 누리집 또는 용산 청년지음 블로그에서 하면 된다.

부동산 기초개념부터 현행 제도, 주택청약, 매매 및 임대차 계약 시 필요한 체크리스트, 사이버 및 현장 임장 등 부동산과 관련된 내용을 실습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8월 중 모집할 예정이다.

재테크 원정대 프로그램은 일회성 정보 제공이 아닌, 실질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구성되었다. 체계적인 금융 전문 교육을 바탕으로 자신의 재정 상태를 살펴보고 개선점을 찾아 더 나은 재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의투자, 현장 임장 실습 등을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용산 재테크 원정대 프로젝트는 원정대라는 이름처럼 직접 체험하고 지식을 적용하여 청년들이 교육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이다”라며, “청년층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참여형 클래스 선호도를 반영하여 재미있게 만들었다. 관심 있는 청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용산구  박희영  용산청년재테크원정대  청년1인가구  청년금융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