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금영⁄ 2025.12.22 17:10:50
이마트가 새로운 ‘고래잇 캠페인’ 슬로건을 공개하고, 내년에 규모와 혜택을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새로운 슬로건은 ‘고객이 응(÷)할 때까지 혜택을 나누겠습니다. 이마트는 갈수록 고래잇’이다. 올해 고래잇이 고객이 ‘응할 때 까지’가격을 다양한 방식으로 가격을 내리고 고객에게 다가가는데 집중했다면, 내년엔 혜택을 더 크게 나누겠다는 의미다.
이마트는 올해 고객 관점 마케팅 정책 고래잇 캠페인을 처음 선보이고 대형 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한 바 있다. 행사 기간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최대 82%까지 증가했고, 한우 43억, 삼겹살 27억, 딸기 20억 등 행사마다 역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올해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 고래잇 페스타 행사에는 2300만 명의 고객이 함께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엔 행사 기간과 상품, 채널까지 판을 키운다는 전략이다. 먼저 기존 주말 중심 3~4일간 운영하던 고래잇 페스타를 7일 행사로 확대하고, 행사 대상 품목도 30% 이상 늘린다. 특정 시점에만 집중됐던 혜택도 일주일 내내 이어간다. 여기에 전국 이마트 매장을 비롯해 전국 이마트에브리데이, 노브랜드 전문점까지 고래잇 페스타를 확대 운영하고, 각 채널 별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고래잇템’도 강화한다. 고래잇 페스타에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상품과 차별화 상품을 대폭 확대한다. 시즌별 제철 신선식품을 비롯해 밥상 필수 먹거리, 생활용품, 가전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구성해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낮춘다는 전략이다.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고객 소통도 확대한다. 이마트 매장을 방문할수록 혜택이 누적되는 ‘고래잇 프리퀀시’와 함께, 걷기 트렌드를 접목해 이마트 매장 내 걸음 수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참여형 이벤트 등 오프라인 고객 경험을 실질적인 혜택으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콘텐츠를 통한 고객 접점도 넓힌다. 먼저, 22일부터 이마트 공식 유튜브 채널(이마트 LIVE)를 통해 내년 고래잇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다. 고래잇 캐릭터가 현실 세계로 나와 이마트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고, 고객 혜택을 키워가는 과정을 담았다. 또한 매주 공개되는 ‘고래잇 브이로그’를 통해 주요 할인 상품과 행사 스토리를 소개한다.
정양오 이마트 전략마케팅본부장은 “고래잇 페스타는 단기적인 할인 행사를 넘어 고객의 일상 속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이마트의 대표 캠페인”이라며 “내년에는 규모부터 상품, 혜택까지 전방위적으로 강력하게 무장한 고래잇 페스타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고래잇(Great)’한 혜택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래잇 페스타의 신년 첫 번째 행사는 다음달 1일 새해와 함께 시작된다. 민물장어, 반값 후라이드 치킨, 삼겹살, 딸기 등 핵심 상품을 중심으로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