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시니어가 직접 만든 '서대문구 동 평생학습센터 투어 영상' 공개

'한 사람의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반려학습도시 서대문구' 사업의 일환

  •  

cnbnews 안용호⁄ 2025.12.29 18:44:26

서대문구 동 평생학습센터 프로그램 운영 현장 모습. 사진=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반려학습도시 – 미래기술편’ 교육과정의 성과 작품인 ‘서대문구 11개 동 평생학습센터 투어’ 영상을 최근 구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구가 교육부 산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2025년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대상에 선정돼 ‘한 사람의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 반려학습도시 서대문구’ 사업을 추진한 데 따른 하나의 성과다.

동 평생학습센터란 평생교육법에 근거한 것으로, 구는 주민 근거리 학습권 보장을 위해 올해 11개 센터를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반려학습도시 – 미래기술편’은 디지털 기기와 영상기술을 활용해 시니어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평생학습을 주민 시선에서 기록·홍보하기 위해 기획한 교육과정이다.

‘서대문구 11개 동 평생학습센터 투어’ 유튜브 마중그림(섬네일). 이미지=서대문구청

학습자들은 모두 50세 이상으로, 영상 기획과 스토리 구성, 카메라 촬영 및 음향 실습, 편집 프로그램 활용 등의 교육을 받은 뒤 직접 동 평생학습센터를 방문해 담당자와 주민을 인터뷰하고 현장을 촬영했다.

이 과정을 통해 동 평생학습센터별 홍보영상 11편이 완성됐으며 이는 각 센터로 전달돼 자체 홍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공개 영상은 ‘어디서 배울까? 여기서 배운다!’란 메시지 아래 9개 동 11개 평생학습센터의 공간, 대표 프로그램, 주민 참여 모습을 현장감 있게 담았으며 누구나 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을 “이번 영상은 시니어분들이 직접 제작한 평생학습 기록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많은 분이 ‘우리 동네에도 이런 학습공간이 있었구나’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영상은 서대문구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서대문구 11개 동 평생학습센터 투어’를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부 반려학습도시 사업을 통한 구의 ‘중고령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지원’은 고령층 특화 평생학습도시의 우수 사례로 평가된다.

구는 아울러 미래교양학습, 미래생활학습, 미래기술학습 등 다양한 강좌로 구성된 서대문구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 2026년 1분기 평생학습 프로그램 학습자를 모집하고 있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서대문구  이성헌  서대문구 11개 동 평생학습센터 투어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