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김재화 골프 세상만사] 골프공과 정자의 홀인원 확률

  •  

cnbnews 제522호 김재화 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이사장⁄ 2017.02.13 09:43:33

(CNB저널 = 김재화 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이사장) 이런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다. 머리 올리러 가서 홀인원 하는 것. 그러나 세계 골프 500년 역사상 몇 차례밖에 없는 일이어서 해외 토픽감이 되는 것이지, 수시로 생기지는 않는다. 백돌이건, 보기플레이어건, 싱글(로우 핸디캐퍼)이건, PGA 톱 선수이건 모두 꿈꾸는 것이 홀인원이거늘~!
 
에피소드 1.

한 친구가 생애 첫 라운드 중이다. 샷은 물론이고 우선 룰을 아는 것만도 정신이 없다. 이윽고 파3홀에 이르렀다. 그다지 길지 않았다.

동반친구1 “온그린, 다시 말해 한 번 쳐서 공을 저 짧은 잔디 지역, 또 다시 말해 퍼팅하는 곳 위에 올리면 우리가 널 골프천재라 부르겠다.”

그 초짜 친구의 일발 샷이 그린 위에 안착을 했다. 그것도 핀에 1미터 정도로 가까이 붙자 동반친구2 “우와!! 오케이~ 컨시드이다”고 해줬다.

초짜 “오케이는 잘했다는 칭찬으로 알겠는데, 컨 어쩌구는??” 동반친구2 “퍼팅을 안 해도 들어간 것으로 쳐주겠단 말이다.”초짜 “야호! 저걸 들어간 것으로 해준다니 내가 홀인원을 했네!” 

일동 “또잉~”

에피소드 2.

맹구가 태어나서 처음 골프 라운드에 나갔는데, 그만 홀인원을 하고 말았다. 동반자들이 놀라서 입을 다물지 못하자 맹구가 점잖게 말했다. “골프 거 참 쉽구나. 너희들은 한 번 나올 때 홀인원을 몇 번씩 하니?!” 일동 “또잉~”    

위 에피소드 1은 실화(實話), 에피소드 2는 실화(失話), 웃자고 만든 이야기. 물론 실력과 관계없이 1회의 홀인원 확률은 대략 5만~10만 분의 1이라 알려져 있다. 그런데 한 골퍼가 한 라운드에 두 번 홀인원을 할 확률은 무려 1억 6200만분의 1로 아주 뚝 떨어지고 만다. 이게 인간이 되는 확률과 비슷해 흥미롭다. 섹스 1회 시 사정하는 정자 수가 1억에서 3억 마리 수준이니, 그 평균과 라운드 당 2회의 홀인원 확률이 거의 일치한다. 

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지만 대충 재미로 때린 공이 두 번씩이나 홀로 바로 들어가는 일이 종종 나오고, 허튼 정자를 성의 없이 그저 재미로 방사했건만, 그 안에서도 인간이 나오니 세상일은 실력보다 운이 더 작용하는 모양.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식상한 인사 말고
직종-취미 맞춤형 인사로 센스 발휘 

올해 2017년은 시작이 얼마 안 돼 아직 집계가 없지만 작년엔 전 세계서 이 진기한 홀인원이 두 번 나왔다. 그런데 두 번 모두 ‘특별한 사연’이 있어 더욱 화제다. 둘 다 골프천국 미국에서 있었던 일인데, 한 사람은 마흔살 백돌이로 홀인원 한 공 2개를 다음 홀서 치다가 물에 퐁당~, 숲속으로 쏙~ 잃어버렸다. 다른 한 사람은 70대 중반 할매 골퍼인데, 두 번 모두 드라이버로 티샷한 것이 홀인원으로 연결됐다.

▲한 골퍼가 골프를 즐기는 모습. 사진은 기사 특정 사실과 관련 없음. 사진 = 위키피디아

양력 음력 정초이면 주고받는 인사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이다. 뜻이야 좋지만 지극히 추상적이고 막연한 덕담 기원이다. 그 사람에게 맞는 구체적 인사를 해야지 않을까 싶다. 서로 으르렁대는 부부에겐 “올핸 꼭 갈라서시기 바랍니다!”, 북악산 자락 청기와집에 유폐돼 있는 분에게는 “탄핵 기각 되소서!”, 장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잔돈 받지 않고 가는 바보 같은 손님들만 맞길!”, 도박사들에게는 “상대를 엄청 약 올리도록 꼭 한 끗 차이로 이기길!” 등의 케이스별 구체적 제시가 있어야겠다는 말이다.

새해 바뀐 지 좀 지나긴 했지만 그래도 덕담 인사를 드리고 싶다. “1억 6000만분의 1의 정자 경쟁률 뚫고 인간 되셨으니, 다시 1억 6000만분의 1의 확률로 달성할 수 있는 1라운드 2회 홀인원 하소서!!” 

(정리 = 김금영 기자)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