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공연] 뮤지컬 ‘캣츠’ 인터미션 고양이는 왜 손을 안 흔들까?

  •  

cnbnews 제574-575호 김금영⁄ 2018.02.06 17:57:41

수많은 고양이들 중 올드 듀터로노미(가운데 위쪽에 서 있는 고양이)는 선지자 고양이로, 인터미션 때 관람객들과 프리 허그 시간도 가진다.(사진=클립서비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뮤지컬 ‘캣츠’의 관람 포인트로 상징곡 ‘메모리’와 더불어 연관 검색어에 뜰 정도로 유명한 게 있다. 바로 ‘인터미션 고양이’.

 

뮤지컬 ‘캣츠’는 영국의 시인 T.S. 엘리엇의 시집 ‘노련한 고양이에 관한 늙은 주머니쥐의 책’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1년에 한 번 열리는 젤리클 축제에 세상의 고양이들이 모여든다. 고양이들은 한 마리씩 자신의 화려했던 삶을 들려주고, 이들 중 천상으로 보내져 새로 태어날 기회를 얻을 단 한 마리의 고양이가 최종 선택된다.

 

공연에는 정말 다양한 고양이가 등장한다. 절대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만 하지만 결코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제멋대로 고양이 럼 텀 터거, 과거 최고의 스타였으나 지금은 나이가 든 거스, 야간 우편열차를 타면 만날 수 있는 철도 고양이 스킴블샹크스, 풍채 좋은 신사 고양이 버스토퍼 존스, 2인조 악당 고양이 문고제리와 룸펠티저, 매혹적인 고양이었지만 지금은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없는 그리자벨라, 화려한 마술을 선보이는 미스터 미스토펠리스 등…. 이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을 다 열거하자면 한참 걸린다.

 

뮤지컬 ‘캣츠’ 속 배우들은 자신을 인간이 아닌 고양이로 여기며 몰입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들은 갑자기 관객석에서 등장하기도 한다.(사진=클립서비스)

 

‘캣츠’는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구성하기보다는 이 다양한 고양이들의 모습에 우리네 삶을 투영하며 공감대를 이끌어가는 데 주력한다. 이 각양각색 정신 산만한 고양이들 속 중심을 잡는 캐릭터가 있으니 바로 선지자 고양이 올드 듀터로노미. 천상으로 보내질 고양이를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고양이이기도 하다.

 

올드 듀터로노미는 고양이들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으며 사랑받는데, 관객들에게도 유독 사랑받는 걸로 유명하다. 그가 바로 그 유명한 ‘인터미션 고양이’다. ‘캣츠’는 공연 관람 포인트로 인터미션이 꼭 이야기된다. 인터미션은 배우와 관람객이 모두 한 템포 쉬어가는 타임으로, 일반적으로는 약 15~20분의 시간 동안 바깥에 나갔다 오거나 의자에 앉아 있거나 하는 게 대부분이다.

 

그런데 ‘캣츠’ 인터미션 시간 때는 줄을 서는 진풍경이 이어진다. 올드 듀터로노미를 만나기 위해서. 현재 공연되고 있는 ‘캣츠’는 오리지널 퀄리티는 유지한 채 메이크업 및 의상 등에 현대적 감각을 더한 새로운 버전으로, 지난해 아시아 첫 무대로 한국에 찾아왔다. 과거 버전에서는 인터미션 시간 때 올드 듀터로노미가 무대에 덩그러니 앉아 있었으나, 이번 공연에서는 직접 관객석에 슬그머니 나와 관객들을 안아주는 프리 허그 시간을 갖고 있다.

 

그런데 눈길을 끄는 장면들이 있다. 올드 듀터로노미를 만나고 온 한 관람객은 “인사하려고 말을 건넸는데 대답은 안 하고 계속 ‘야옹야옹’ 울기만 한다”고 말했다. 그 옆의 관람객은 객석에서 인터미션 시간 때 올드 듀터로노미를 향해 계속 손을 흔들었으나 그 모습을 본 올드 듀터로노미는 같이 손을 흔들어주지 않고 그저 멀뚱멀뚱 지켜봤다.

 

뮤지컬 ‘캣츠’는 영국의 시인 T.S. 엘리엇의 시집 ‘노련한 고양이에 관한 늙은 주머니쥐의 책’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극에는 각양각색의 삶을 산 고양이들이 등장한다.(사진=클립서비스)

 

왜 응답이 없을까? 이 궁금증은 ‘캣츠’를 보면서 해결된다. ‘캣츠’는 특히 배우들에게 완벽한 고양이가 될 것을 요구하는 공연으로 알려졌다. 배우들은 고양이 분장을 배워 직접 자신을 꾸미고, ‘캣츠’ 공연 내내 자신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는 장면이 아닐 때도 끊임없이 몸을 단장하거나 기지개를 켜는 등 고양이로서의 행동을 보여준다. 그래서 한 고양이를 정해놓고 계속 그 고양이를 바라보는 재미도 쏠쏠하다는 게 ‘캣츠’의 공공연한 관람 포인트다. 그만큼 가지각색의 고양이를 무대에서 볼 수 있다.

 

인터미션 때 관객 응대(?)를 하기는 하지만 올드 듀터로노미 또한 고양이다. 그래서 극 전반부에 고양이로서 등장했던 흐름을 깨지 않기 위해 인터미션 때도 고양이로서 관람객들을 만난다. 쓰다듬어 달라고 “야옹야옹” 거리며 애교를 부리는가 하면, 자신을 힘껏 안아주는 관람객들의 머리를 헤집는 등 고양이 같은 짓궂은 장난을 하기도 한다. 결국 관람객의 인사에 대답하지 않고, 손을 흔드는 모습을 보고도 가만히 있었던 건 그가 인간, 또는 고양이를 연기하는 배우가 아닌 온전히 고양이 올드 듀터로노미로서 공연장에 존재하기 때문. 배우들의 대단한 몰입 과정이 느껴지는 지점이다.

 

행복한 이벤트와도 같은 인터미션 시간을 통해 관람객은 ‘캣츠’ 속 고양이들에 더욱 애정을 갖고 후반부의 공연 시간을 기다리게 된다. 인터미션 시간 뿐 아니라 공연 시간 때 무대에 뛰어드는 고양이들을 진짜 고양이로 바라보면서 공연에 함께 몰입하고, 이들에게 아낌없는 애정을 쏟아 준다면 ‘캣츠’를 보는 시간은 더욱 즐거워질 수 있다. 공연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2월 18일까지.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