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조진현 골프만사] 골프가 네 홀의 경기라고?

  •  

cnbnews 제619호 조진현 전 SBS골프채널 / MBC-ESPN 골프 해설위원⁄ 2018.12.24 09:54:20

(CNB저널 = 조진현 전 SBS골프채널 / MBC-ESPN 골프 해설위원) 골프는 파3, 파4, 파5 홀이 이리 저리 모여 이루어진 18홀의 경기다. 하지만 그 홀이 어떤 거리를 가진 홀이더라도 사실 골프 홀은 코스 디자인 상 네 가지로 구성된다.

훌륭한 코스 디자이너는 골퍼가 알아차리지 못하게 여기저기에 덫과 함정을 설치하는 것이고 똑똑한 골퍼는 그 의도를 알아차리고 요리조리 피해 다니는 것이라 하였다. 그러니 당연히 골프는 방어적 개념의 스포츠라 하겠다.

인생과도 같다는 골프, 이제는 티샷 직전에 내가 임하는 해당 홀이 아래의 홀 종류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하고 코스 공략의 전략과 마음가짐을 가지고 임해 보자. 한결 나은 스코어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4가지 홀의 종류

프리웨이 홀 (freeway hole)

일명 서비스 홀로 불리는 무척 편안한 홀이다. 거리도 나름 짧고 페어웨이는 넓고 해저드도 거의 없다. 누구나 버디를 한번 노려볼 만한 홀이지만 그렇다고 방심은 금물이다.

전략적 홀 (strategic hole)

코스 공략 루트가 여러 가지로 존재한다. 자신의 샷 능력과 선호에 따라 경로를 정하고 해당 전략을 중도에 흔들림 없이 착실히 수행해 가야 하는 홀이다. 골프 코스에 가장 많이 배치되는 홀이기도 하다. 골프가 인생과 같다고 비유되는 것은 바로 이 전략 홀에서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미국 PGA 투어에서 제5의 메이저로 불리는 더플레이어스 챔피언십 경기가 열리는 플로리다의 TPC서우글라스의 17번 홀. 어렵기로 악명이 높아 선수들의 승부의 향방을 결정짓는, 대표적인 피날 홀이다. 사진 = Themightyquill

피날 홀 (penal hole)

골퍼에게 가장 고통을 주는 홀로, 오로지 한 개의 공략 루트만이 존재한다. 거리와 방향의 교묘함을 검증받는 홀이다. 고도의 집중력을 동원하며 철저하게 방어적 자세를 가져야 화를 면할 수 있다. 주로 아일랜드 그린 같은 경우가 많고 자칫 운에 기대거나 자신의 능력 밖 스윙 결과를 기대하면 봉변을 당하는 홀이다.

히로익 홀 (heroic hole)

거리와 방향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자신이 있다면 숏 컷을 통해 성공할 시 영웅 대접도 받을 수 있는 홀이다. 이글과 버디가 많이 나오는 홀이기도 하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을 과신한 채 운에 맡기면서 영웅이 되고파 이곳에서 무리를 하다간 스코어를 크게 망치며 영웅은커녕 쪽박 차기 일쑤다.

홀의 4가지 유형을 살펴보았다. 적을 알아야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 공격과 방어, 기회와 우회, 과감과 침착 등의 내적 요소와 잘 혼합하여 최고의 멋진 라운드가 되길 기원해 본다.

| 필자 소개: 샌디에이고 골프스쿨 졸업 / 고려대학교 졸업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