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문화재단의 유튜브 라이브 영상 채널 ‘아지트 라이브’가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하며 유튜브 ‘실버 버튼’ 인증을 받았다.
최근 유튜브, 사운드클라우드, 개인 SNS 등 다양한 온라인 및 모바일 채널로 자신의 음악을 알리는 뮤지션들이 늘고 있다. 과거에는 엔터테인먼트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인디 뮤지션들이 클럽 공연이나 길거리 버스킹을 통해 팬들과 만났다면, 보다 물리적 제약이 적고 파급력이 큰 온라인 서비스로 이동하게 된 것. 팬들 또한 ‘좋아요’로 팬심을 드러내고 아티스트와 댓글로 직접 소통하며 다음 공연의 셋 리스트나 공연 지역, 소망하는 영상 업로드 등을 요청하기도 한다.
아지트 라이브는 이와 같은 아티스트들의 행보와, 소비자로서 발언하고 지지를 표명하는 글로벌 ‘팬슈머’들의 팬심을 발판으로 성장 중이다. 기존 구독자 2500여 명 정도의 CJ문화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2018년 ‘아지트 라이브’로 전환한 지 1년 만에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달성했다.
아지트 라이브는 CJ문화재단이 2018년부터 음악 콘텐츠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대표 김홍기)와 연출가 및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참여해 많은 인디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영상을 제작해왔다. CJ문화재단 음악 부문 지원사업인 튠업에 선정된 뮤지션부터, 튠업 소속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색깔을 선보이고 있는 인디 뮤지션 팀, 그리고 빌리 아일리시와 세카이노 오와리, 품 비푸릿 등 해외 아티스트까지 총 41팀의 라이브 영상이 총 58개 제작됐다.
영상들은 유튜브를 비롯해 문화재단 페이스북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 게재돼 평균 누적 조회수 20만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뮤지션 중 누적 조회수 최고치를 기록한 영상은 로큰롤라디오의 ‘테이크 미 홈(Take me home)’(220만회), 아도이의 ‘원더(Wonder)’, 멜로망스의 ‘조심스러운 이유’,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사라지는 꿈’도 각각 100만회 이상 재생된 것으로 알려졌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방송 노출이 쉽지 않아 아직 대중 인지도는 낮지만, 음악성과 대중성 측면에서 잠재력을 지닌 인디 뮤지션들이 굉장히 많다”며 “이들의 매력을 시·공간 한계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온라인 채널로 꾸준히 알리다 보면 BTS처럼 인디 음악 씬에서도 글로벌 팬덤을 형성하는 아티스트를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더욱 신선한 콘텐츠로 음악 팬들과 뮤지션들의 소통을 도움으로써 한국 대중음악 생태계 다양성 및 한류 다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