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롯데칠성·동원산업, ‘필(必)환경’ 프로젝트 진행

버스정류장 쉘터 녹화사업·플라스틱 저감화 사업 진행

  •  

cnbnews 김금영⁄ 2020.02.26 16:34:47

친환경을 넘은 필(必)환경 시대를 맞아 롯데칠성과 동원산업이 필환경 프로젝트에 나서고 있다. 롯데칠성은 버스정류장 쉘터를 자연 친화적으로 탈바꿈하고 녹색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버스정류장 쉘터 녹화사업’, 동원산업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칠성, 서울시와 ‘버스정류장 쉘터 녹화사업’ 협약 체결

 

롯데칠성이 서울시와 버스정류장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하는 ‘버스정류장 쉘터(Shelter) 녹화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월 26일 밝혔다.

버스정류장 쉘터 녹화사업은 버스정류장 주변 환경 개선을 위해 쉘터를 자연 친화적으로 탈바꿈하고 녹색 문화를 확산하고자 기획됐다. 롯데칠성과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연말까지 양화신촌로 중앙버스 정류장 18개소를 선정하고 쉘터의 지붕, 벽면 및 주변 펜스에 공기 정화식물을 심은 ‘바이오 월(Bio wall)’을 설치해 해당 공간을 녹색 청정구역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칠성사이다 70주년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대기오염 물질과 삭막한 도로 경관에 노출된 시민들에게 잠시나마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 친환경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맑고 깨끗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실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원산업,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 발표

 

남태평양에서 조업 중인 동원산업 김민호 주빌리호 선장(가운데)과 선원들이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의 슬로건 ‘노! 플라스틱! 예스! 블루 오션!(No! Plastic! Yes! Blue Ocean!)’이 적힌 티셔츠를 들고 있다. 사진 = 동원산업

동원산업(대표 이명우)은 매년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을 2월 26일 발표했다.

동원산업은 TPO(Total Plastic officer, 토탈 플라스틱 오피서)라는 직책을 신설했으며, 선박별로 플라스틱 관리팀을 구성해 전사적인 플라스틱 절감 운동을 관리 감독한다는 계획이다.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은 환경부의 플라스틱 저감화 방침에 따라 수협 등 국내 관련 단체 연계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SeaBOS(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수산기구의 시행 방침을 준수하고 이행해나갈 계획이다.

동원산업 측은 “앞으로 3년간 총 40척의 자사 원양어선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소모품 양을 2019년 연 409.8톤에서 2022년까지 연 141.6톤으로 약 65.4% 절감할 계획”이라며 “향후 선박 내 ‘IMO 인증 소각기’와 ‘압착기’ 운영을 확대해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들도 자체 처리하고 매월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종이, 나무 등 소각이 가능한 폐기물들은 소각하고, 플라스틱, 고철, 유리 등 소각할 수 없는 폐기물들은 압착해 비축해뒀다가 향후 회수하는 형태다.

또 “해양 환경 보호에 대한 필요성과 플라스틱 저감화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매월 정기교육과 분기별 해양 환경 정화 봉사활동도 진행하고 향후 NGO 단체와 협력을 통해 플라스틱 해양 투척 방지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 밖에도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업체와 기술 제휴를 통해 플라스틱 저감화 기술을 선박에 추가적으로 적용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동원산업은 필환경 경영 차원에서 리테일 경로에서 연간 15만개 이상 사용되고 있는 포장용 아이스팩을 3월부터 물과 재생용지를 사용한 친환경 소재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며, 제품 포장에 대한 소재 변경 및 경량화를 통해 2022년까지 35%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의 TPO로 임명된 동원산업 한국희 부장은 “매년 단계별 목표를 정해 실천 계획을 전사에 공유하고, 실제 성과를 측정해 대외적으로 공개할 것”이라며 “해양 환경 보호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