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신간 ] 콘텐츠가 전부다 2 - 날개 단 K-콘텐츠와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의 세상으로

  •  

cnbnews 제692호 최영태⁄ 2021.01.19 15:39:18

콘텐츠 산업 전반의 최신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가 전부다’가 출간된 지 1년 만에 2020년의 눈부신 성과와 2021년 예측을 담은 속편이 나왔다. 저자들은 미디어산업 최전선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이다. 필자들은 TV와 극장을 대체한 OTT의 쾌속 질주와 매스미디어에서 매스 콘텐츠로의 이전을 촉진하는 크리에이터 군단의 등장,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K-콘텐츠의 성장세 등을 근거로 ‘2021에도 역시 콘텐츠가 전부’라는 주장을 펼친다.

K-콘텐츠가 날개를 달았다고는 하지만, 글로벌 슈퍼 IP 누적매출 10위 콘텐츠 가운데 5개가 일본산이라는 데 주목해야 한다. 포켓몬이 1위를 차지했고 헬로키티가 2위다. 호빵맨과 점프코믹스, 마리오는 곰돌이푸와 미키마우스, 스타워즈와 디즈니 공주, 마블 히어로를 이기거나 어깨를 나란히 하며 10위 안에 들었다.

테슬라가 게임 전문가 채용하는 이유

하나의 슈퍼 IP는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만큼의 경제 유발 효과를 지닌다. 디지털로 모든 콘텐츠 소비가 모아지고 있는 요즘 한국산 슈퍼 IP의 탄생을 기대해봄 직하다. 콘텐츠는 이제 엔터테인먼트의 영역을 넘어 생활 전반으로 스며들고 있으며, 저자들은 이를 ‘미디어 + X’라고 표현한다. 교육과 라이프스타일, 라이브 커머스에 이어 마지막으로 자동차와의 컬래버레이션이 그것이다.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대세가 되면서 크리에이터로 변신하는 교사들, 생방송 쇼를 통해 최다 매출을 올리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의 스타들, 차량 엔지니어보다 비디오게임 개발자 영입에 열을 올리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 등 모든 것이 콘텐츠로 모이는 게 요즘 산업계의 메가 트렌드라는 주장이다.

 

삼성전자 전장부품 사업 자회사인 하만 인터네셔널이 최근 공개한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차량 내 멀티디스플레이)'. 디지털 콕핏은 운전석과 조수석 전방 영역의 차량 편의기능 제어장치를 디지털 전자기기로 구성한 전장부품으로,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해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18'에서 처음 소개했다. (사진 = 하만)


책 속의 주요 내용을 보면, 콘텐츠가 우리의 삶을 얼마나 많이 바꾸고 있는지가 확인된다.

네이버 소유의 일본 Line망가는 작년 9월 누적 3000만 다운로드로 시장점유율 38%를 기록해, 2위 카카오재팬 산하 픽코마의 22% 점유율을 앞질렀다. Line망가의 폭발적인 성장에는 일본인의 67%(8400만 명)가 사용하는 메신저 앱 ‘Line’의 영향이 컸다.(40쪽)

“또 넷플릭스 봐?” 놀랍게도 이 말은 부모님이 자녀들에게 하는 잔소리가 아니라 자녀들이 부모님에게 하는 말이다. (중략) 지난 1년간 연령대별 성장률을 살펴보면 의외의 결과가 나온다. 가장 많이 성장한 세대는 다름 아닌 무려 228%(55,701명 → 181,160명)나 증가한 60대다. 그리고 140%(224,861명 → 500,666명) 가까이 성장한 50대가 그 뒤를 잇는다.(93쪽)

이베스트 투자증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는 3조 원으로 추산되며, 2023년까지 8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는 이 시장에 각 영역의 수많은 사업자들이 뛰어들고 있다. 롯데백화점, 이오쇼핑, 11번가 등 기존의 커머스 사업자부터 네이버, 카카오 같은 대형 포털 사업자까지 오히려 라이브 커머스를 하지 않는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286쪽)

자동차가 ‘움직이는 스마트폰’의 역할을 하게 됨을 의미한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량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적인 고객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피력한 바 있다. ‘어떤 콘텐츠를 테슬라 차량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지’와 같은 포인트가 차량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의 범주 안에 들어가게 되는 기상천외한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298쪽)


노가영, 김정현, 이정훈 지음 / 미래의창 펴냄 / 304쪽 / 1만 7000원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