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가정의 달을 맞아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감정 표현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새로운 리액션 기능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기능은 이용자가 축하나 감사 인사를 전할 때 자연스럽게 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대화의 흐름에 맞는 시각적 효과를 제공해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선사한다.
이번 리액션 기능은 채팅 중 ‘생일 축하해’나 ‘부모님 감사해요’ 등의 특정 키워드를 자동으로 인식해, 폭죽이나 꽃뿌리기 등 시각적인 효과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어버이날을 맞아 오는 8일까지는 감사 인사에 대해 특별한 효과가 한정적으로 제공되며, 생일 축하와 관련된 키워드는 상시 적용된다.
이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메시지를 입력하면, 채팅방에 나타나는 배너를 클릭해 시각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간편하게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이 기능은 1:1 채팅방, 그룹 채팅방, 팀 채팅방 등 모든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그동안 명절이나 특별한 날에 ‘첫눈’, ‘추석’ 등의 키워드로 시각 효과를 적용하는 시즌성 이벤트를 진행해왔다. 이번 리액션 기능은 이와 같은 키워드 기반 상호작용을 일상적인 감정 표현에까지 확장한 것으로, 사용자들에게 더욱 자연스럽고 특별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감정과 맥락을 연결해 더욱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