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새 정부 장차관-임명직으로 나 또는 그 사람을 추천해볼까

오늘부터 일주일간 장-차관 공공기관장 추천 사이트 운영

  •  

cnbnews 최영태⁄ 2025.06.10 10:08:20

10일 오픈한 국민추천제 홈페이지. 자신 또는 제3자를 대통령 임명직에 적합한 인물로 추천할 수 있다. 

이재명 정부에서 일할 장-차관과 공공기관장 등 대통령 임명직에 대해 국민 개개인이 직접 추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오늘부터 다음주 월요일(16일)까지 운영된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10일 아침 브리핑에서 ‘진짜 일꾼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인사혁신처는 국민추천제 홈페이지(https://www.hrdb.go.kr/OpenRecommend/)를 개설했다. 이 사이트에서는 적당한 인물을 스스로 소개할 수도 있고, 추천할 수도 있다.

강 대변인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인재 정보는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되고, 추천 인사들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인사 검증과 공개 검증 절차를 거쳐 정식 임명된다”며 “이재명 정부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추천 시스템으로 국민을 섬기는 진짜 인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국민 주권 정부의 문을 활짝 열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모든 직책에 국민 추천제가 적용된다”며 “기왕에 고려하고 있던 인선들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인사 추천을 받겠다. 그런 의지가 강하다. 인사는 기본적으로 추천이다”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SNS에 올린 국민추천제 소개 글. 

이와 관련해 이재명 대통령은 10일 자신의 SNS에 “진정한 민주주의는 국민이 주인이 되어 직접 참여하고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서 시작합니다. 이제 국민 여러분께서 진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일꾼을 선택해주십시오.
각계각층에서 묵묵히 헌신해온 숨은 인재, 국민을 위해 일할 준비가 된 유능한 인물들이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국민추천제는 인사 절차의 변화를 넘어, 국민이 국가 운영의 주체가 되어 주도권을 행사하는 의미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한 검증을 거쳐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참된 인재가 선발될 수 있도록 온 힘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다채로운 경험과 시각이 국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뜻을 모아주십시오. 우리가 함께 써 내려갈 ‘국민주권정부’의 새 역사를 기대합니다”는 글을 올렸다.

관련태그
국민추천제  공직추천  국민주권정부  인사혁신처  대통령임명직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