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도시인들의 감각을 깨우는 문화이야기... 마포문화재단 '컬처스토리 M'

마포문화재단, 오는 9월 23일부터 11월 18일까지 미술, 음악, 로컬트렌드에 대한 인문예술 감상 콘서트 개최

  •  

cnbnews 안용호⁄ 2025.09.01 17:10:49

컬처 스토리 M 강사진. 왼쪽부터 미술 이진숙 평론가, 음악 배순탁 작가, 로컬트렌드 후지로얄코리아 윤선해 대표. 사진=마포문화재단

서울 마포문화재단(고영근 대표이사)은 오는 9월 23일부터 11월 18일까지 인문예술 콘서트 <컬처 스토리 M> 을 개최한다. ‘도시인의 감각을 깨우는 문화이야기’ 라는 테마로 미술, 음악, 로컬트렌드 각 분야 최고 전문가가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문화예술 이야기를 소개한다.

2023년에 처음 시작하여 3년차에 접어든 <컬처스토리 M> 은 단순한 강연을 넘어 문화예술 작품 속 이야기와 그 의미를 깊이 있게 다루는 감상 형 프로그램이다. 매년 영화, 미술, 음악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올해는 미술, 음악 그리고 로컬트렌드에 대하여 새로운 연사 라인업과 강연 전 사전 프로그램으로 한층 다채롭게 돌아온다.

올해 <컬처스토리 M> 의 시작은 이진숙 미술평론가가 들려주는 ‘미술관에서 만나는 인간의 희로애락’ 으로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예술의전당 ‘인문·감상 아카데미’에서 10여 년 간 매학기 200석을 조기매진 시킨 이 평론가는 이번 강연에서도 특유의 깊이 있는 해석으로 관객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그녀는 이번 9월 두 차례 강연을 통해 미술작품 속에 담긴 인간의 감정을 다양하게 해석하여 들려줄 예정이다.

먼저 9월 23일에는 미술작품 속 웃는 사람들의 표정에 주목한다. ‘미술관에서 찾은 웃은 사람들의 비밀’ 이란 주제로 미소와 웃음이 단순한 표정이 아닌 사회적, 심리적인 의미를 지닌 문화적 코드임을 탐구해본다. 9월 30일에는 역사 속 화가들이 어떻게 개인적, 집단적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켜왔는지에 대해 조명한다.

10월에는 대중음악 평론가이자 MBC 라디오 ‘배철수의 음악캠프’ 메인 작가로 잘 알려진 배순탁 작가의 강연이 이어진다. 배 작가는 ‘대중음악의 힘으로부터, 작가의 취향이 되기까지’라는 주제로 음악의 사회적 영향과 개인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10월 21일에는 비틀즈부터 마이클잭슨, BTS까지 세계 음악사의 굵직한 아이콘들을 중심으로 음악이 어떻게 국경을 넘어 시대를 움직여왔는지에 대해 논한다. 이어지는 28일에는 배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적 취향이 형성되는 과정을 소개하며 음악을 듣는 행위가 어떻게 개인의 정체성과 문화적 위치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11월에는 커피를 주제로 한 책을 10권 이상 번역한 번역가이자 커피 연구가인 후지로얄코리아 윤선해 대표가 ‘알고 마시면 더 맛있는 커피 이야기’ 를 주제로 현대인의 필수품 ‘커피’ 를 인문학적 관점으로 재해석하여 소개한다.

11월 11일에는 국민 음료로 성장해온 커피의 우여곡절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에티오피아에서 시작해 전 세계로 퍼져나간 커피의 여정 속에 숨어있는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의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마지막으로 11월 18일에는 커피에 한평생을 바친 커피 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일본과 한국을 비롯해 커피에 인생을 건 사람들의 열정과 철학을 들어볼 수 있다.

마포문화재단 고영근 대표는 “<컬처스토리 M> 은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능동적으로 느끼고 해석할 수 있도록 이끄는 프로그램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예술이 더욱 친근하게 다가오길 바란다.” 고 전했다.

또한 각 강연 일에는 ‘배순탁의 플레이리스트(PLAYLIST) 미리보기’, 커피 시음 등 주제별 사전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객의 감각을 한층 풍성하게 북돋아줄 예정이다.

무르익는 가을 저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컬처스토리 M> 의 상세일정과 예매는 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마포문화재단  고영근  컬처스토리 M  이진숙  배순탁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