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무자년 ‘톰과 제리’ 싸움 끝, 화합 시작
쥐는 하루가 바뀌는 자시(오후 11시~오전 1시)에 배치된 동물이다. 자시는 하루를 보내고 새로운 하루를 맞이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기존의 질서를 마감하고 새로운 질서를 세워 다음날을 맞이한다는 의미가 있다. 그런데 쥐는 앞발과 뒷발의 발가락 숫자가 다르다. 즉, 앞발의 발가락이 뒷발…
대표이미지
[아듀 2008] 되돌아본 MB 정부 10개월
이명박 정부의 출범은 경제 살리기에 대한 국민적 지지와 믿음, 그리고 지난 10년 간의 이른바 ‘좌파정권’에 대한 보수진영의 정권교체 열망을 의미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지난해 12월 19일 실시된 제17대 대통령 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1149만2389표(득표율 48.7%)를…
대표이미지
[아듀 2008] 4.9 제18대 총선, 여대야소 구축
‘안정론’과 ‘견제론’으로 거세게 맞부딪혔던 4.9 제18대 총선에서 여당인 한나라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며 승리함으로써, 한나라당이 지난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 지방권력을, 지난해 12월 대선에서 행정권력을 장악한데 이어, 이번 총선을 통해 의회권력까지 차지함에 따라, 갓 출범한 이…
대표이미지
[아듀 2008] 얼어붙은 남북관계, 해빙의 봄 언제쯤 오나
새 정부 출범 이래 북한의 대남 압박 조치가 잇따르면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이 중대 기로에 서 있는 가운데, 정부는 11월 24일 북한이 개성관광 중단, 개성공단 축소, 남북철도 운행 중단 등 강경대응을 쏟아내자 즉각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는 성명을 통해 “남북 간 육로 통행과 경제협…
대표이미지
[아듀 2008] 美, 첫 흑인 대통령…세계는 하나
‘미 대륙에 제임스타운이라는 정착촌이 건설된 지 12년 후인 1619년에 버지니아에서 최초의 흑인이 끌려왔다. 처음에는 그들의 많은 수가 일정 기간 노역을 제공하고 나면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계약 고용인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1660년대에 이르러서는 남부 식민지의 대농장을 위한 노동인력의…
대표이미지
[아듀 2008] 리먼 브러더스 파산 3개월…한국의 금융시장은?
글로벌 금융시장 신용경색의 신호탄이 된 미국 리먼 브러더스가 파산된 지 석 달이 넘어섰다.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주택 담보대출) 사태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위기로 투자은행 리먼 브러더스 등 대형 금융기관들이 9월 중순 이후 연쇄 도산하면서 ‘대마불사’(大馬不死)의 신화가 무너진 탓…
대표이미지
[아듀 2008] 종부세, 재산세로 통합 논란‘불씨’여전
“조세 징수의 기술은 가장 작은 비명을 지르게 만들면서 가능한 한 많은 깃털을 얻는 방식으로 거위의 깃털을 뜯어내는 것과 같다.” 프랑스 루이 14세 때 재상이었던 꼴베르(J-B. Colbert)는 세금에 관해 이와 같은 말을 남겼다. 정부가 세금을 걷는 행위를 멀쩡한 거위에서 깃털을 뽑아내는 행위에…
대표이미지
[아듀 2008] ‘신의 직장’ 공기업, 고강도 구조조정 칼바람
“농촌공사의 경우 최근 구조조정 차원에서 전체 인원의 15%를 감원키로 했는데, 남아 있는 직원들이 노사 합의하에 올해 급여인상분 2.5%를 기금으로 만들어 퇴직자들에게 보태 주기로 했다. 이는 공기업 구조조정의 좋은 모델이 될 것….”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2월 2일 한국농촌공사의…
대표이미지
[아듀 2008] 2008년 불태운 촛불, 내년에는?
2008년에 온 사회를 뒤집을 정도로 파장을 몰고 온 최대사건은 4월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 협상으로 불거진 전국단위의 촛불집회를 들 수 있다. 서울시청 앞 청계광장에서 시작돼 전국적으로 번져간 촛불집회는 5월 말부터 한 달 반 이상 성황리에 지속되면서 연일 뉴스 첫머리를 장식했다.…
대표이미지
[아듀 2008] 올 한해 소비자 '불만 제로' 없다
광우병 공포에 휩싸였던 소비자들은 이명박 정부 들어서 터진 이물질 사건, 멜라민 사건 등으로 충격을 받았으며, 일부 기업들의 몰지각한 상술로 인해 소비자들의 권익이 상실되고 있다. 일부 식품제조업체의 상품에서 쥐꼬리가 나온데 이어 각종 이물질이 빈번히 발생, 올 한 해는 소비자를 봉으로 여…
대표이미지
[아듀 2008] 미디어, 좌에서 우로 돌리기 시작
올해 문화계의 핫 이슈는 미디어 관련법 개정이다. 한나라당이 신문·방송 간 겸업을 허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미디어 관련 법률 개정안을 확정, 발의한 것과 관련해 이명박 정부가 10년 동안 좌(左)측으로 치우쳤던 언론을 우(右)로 되돌리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 지난 80년 초 전두환 대…
대표이미지
[아듀 2008] 죽음으로 얼룩진 2008 대한민국 연예계
올해는 유난히 연예인의 죽음 소식이 많은 한해였다. 특히, 자살은 유행처럼 번졌다. 지난 9월 안재환의 자살이 그 시발점이 됐으며, 톱스타 최진실의 자살은 연예인을 비롯하여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줬다. 이후, 안재환과 최진실은 연예인들의 자살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거론됐다. 한 여성 포털 사이트…
대표이미지
박희태, “나도 할말 있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12월 16일 BBS라디오 ‘김재원의 아침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원외 대표 한계론과 자신의 지도력 부재설에 대해 “원외 대표가 정당에 있었던 것이 한두 번도 아니었고, 최근에만 해도 손학규·정동영 대표 모두 원외로서 여당 대표 역할을 잘 했기 때문에 원외는 별 문제가…
대표이미지
불황기 ‘맞춤형 극복전략’ 구사하라
경기침체의 골이 깊어지면서 불황극복 전략이 기업의 최우선 과제로 부상했다. 올 상반기 중 한국 기업은 미국발 금융위기와 국제원자재가격 폭등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경영실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세계 경제가 불황에 접어들자, 한국 기업의 수익성도 급격히 악화되는 등 경영위기가 점…
대표이미지
휴대폰산업, 新패러다임에 주목
휴대폰의 기능이 많으면 불편하다는 얘기는 오래 전 얘기다. 기술이 발전하여 사용자가 자기 마음대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가 기능이 급속히 확대되면서 차별화된 기능은 휴대폰 구매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이제는 컴퓨터처럼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휴대폰 바탕 화면에 깔아놓고…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