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재계] “변해야 산다” 총수들 신년사 키워드는?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주요 그룹 총수들과 CEO들이 새해에 내세운 화두는 ‘내부 변화’였다. 2일 일제히 열린 신년회에서는 ‘초심으로’ ‘신뢰받는’ 등의 자세를 되짚는 말들이 유독 자주 나왔다. 1년 전 사업성과 중심의 ‘혁신’과 ‘목표 달성’을 강조했던 것과는 대비된다. 문재인 정부…
대표이미지
[금융] ‘위기와 기회’ 교차로에 선 금융사들
(CNB저널 = 이성호 기자) 2018년 새해 금융권의 경영 키워드는 협업을 통한 ‘디지털 금융사로의 전환’으로 축약된다. 주요 금융사 수장들은 무술년(戊戌年) 포문을 열면서 급변하는 금융산업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자고 강조했다. 변화무쌍한 4차산업시대의 금융환경에 대비해 디지털 중…
대표이미지
[건설] 새 먹거리 찾아 나선 건설사들…새해 위기돌파 카드는?
(CNB저널 = 손강훈 기자) 각종 부동산 규제로 2018년은 건설사들에게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기감은 CEO들의 신년사에도 고스란히 묻어났다. 이들이 한목소리로 강조한 키워드는 ‘변화’였다.올해 건설사들의 실적 전망은 우울하다. 업계의 대표적 먹거리라 할 수 있는 국내 분양시…
대표이미지
[유통] 해외시장 ‘두 얼굴’…기업들 ‘희비쌍곡선’
(CNB저널 = 김주경 기자) 국내 유통업계의 시선이 해외로 쏠리고 있다. 새해를 맞아 유통업계는 저조했던 실적을 만회하고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중동과 동남아 등 해외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많다. 투자금 회수에 시일이 오래 걸리는 데다 현지 정치상…
대표이미지
[증시] 밸류파트너스, 경동도시가스에 주주권 행사 논란
(CNB저널 = 도기천 기자) 국내 최초로 행동주의 사모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주)이 도시가스업계 3위 기업인 경동도시가스를 상대로 주주배당 확대를 요구하는 주주서한을 발송한 사실을 CNB가 단독 확인했다. 국민연료로 자리 잡은 도시가스에 대한 공공성 강화가 최근 정치…
대표이미지
[통신] 기본료 논란 2라운드…‘보편요금제’ 걸림돌은?
(CNB저널 = 이성호 기자) 이동통신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정부가 보편요금제 도입을 밀어 붙이고 있기 때문. 이동통신 기본료 완전폐지가 무위로 돌아 간 가운데 신(新) 통신비 인하 카드인 셈이다. 뜨거운 찬·반 논란을 살펴본다.정부는 ‘2018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상반기 보편요금제 도입…
대표이미지
[재계] 또 최순실? ‘황창규 KT 회장 흔들기’ 계속되는 이유
(CNB저널 = 도기천 기자) 일부 시민단체가 ‘최순실 국정농단’ 검찰 조사에서 무혐의 결정이 내려진 황창규 KT 회장에게 여전히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KT는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아 5G 서비스 준비에 온 힘을 쏟고 있는 때에 이런 일이 터지자 당혹스런 모습이다. 실적이 상…
대표이미지
[기업] 하나금융·넷마블·한화건설·한국콜마…‘이색 책방’ 눈길
(CNB저널 = 선명규 기자) 지난해 봄 서울 강남 코엑스몰 중앙 광장은 거대 책장에 둘러싸였다. 신세계가 높이 13미터 서가에 도서 5만권을 넣은 ‘책의 장벽’이었다. ‘꿈(별)’을 ‘무료(마당)’로 펼친다 하여 ‘별마당 도서관’. 이 도서관의 등장은 ‘기업형 도서관’이 대중적 관심으로 번지는…
대표이미지
[아트북] 에브리 퍼슨 인 뉴욕
가로 10cm, 세로 15cm 드로잉 패드와 검은색 유니볼 펜. 일러스트레이터 제이슨 폴란은 항상 이 두 가지 도구를 갖고 맨해튼 14번가 유니언스퀘어에 자리한 타코벨 매장에 간다. 북적거리는 패스트푸드 음식점에서 그의 시선은 갓 나온 음식보다 사람들의 움직임에 머문다. 공간 한구석에서 소스 봉…
대표이미지
[아트북] 아트테이너: 피에로에 가려진 현대미술
유독 현대미술의 장에서 아트테이너들의 혁혁한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아트테이너 전성시대’로 불러도 무방할 것 같은 이 시대의 초입에, 아트테이너 1세대인 가수 조영남 씨가 있다. 이 가운데 저자는 “최근 불거진 조 씨의 대작사건은 예술과 아트테인먼트의 통섭을 ‘미래로 난 길’로 간주하…
대표이미지
[아트뉴스] 2018년 주요 전시는? 뒤샹 등 거장 전시 줄이어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8년 미술계는 그 어느 때보다 국내외 거장들의 전시로 열기가 뜨거울 예정이다. 이성자, 한묵, 김병기, 뒤샹 등의 전시가 관람객들을 맞이할 준비 중이다.윤형근 유족이 공개하는 자료부터‘샘물’ 마르셀 뒤샹까지국립현대미술관은 과천관, 서울관, 덕수궁관에 거장들의…
대표이미지
[신간] 차이나 이노베이션
저자는 “과거 서양의 기술을 베끼는 카피캣으로 불렸던 중국이 이제는 스스로 기술을 창조해 세계를 리드하는 이노베이터로 거듭나고 있다”고 짚는다. 풍부한 자본력과 첨단기술로 무장한 채 주력 산업에서부터 미래 먹거리 산업에 이르기까지, 한국을 전방위로 압박해오고 있는 중국과 양적인 경쟁…
대표이미지
[신간] 블루오션 시프트
경쟁으로 가득 찬 레드오션에서 무한한 기회가 잠든 블루오션으로 옮겨갈 수 있는 통찰, 그리고 블루오션 전략에 구체적인 사례를 추가한 책이다. 전작이 블루오션 전략의 원리를 밝혔다면, 이번 책은 ‘블루오션 전략이 왜 필요한가’부터 팀을 꾸리고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응해 시장을 창출하는 전…
대표이미지
[신간] 한국음식의 역사
우리 음식의 뿌리를 동의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한다. 저자는 “우리 민족은 식의동원(食醫同源)의 오래된 섭생의식을 갖고 있으며 체질별로 음식을 골라 먹는 특이한 식습관이 보편화돼 있다”며 “이런 음식문화의 특수성을 설명하려면 동의학(東醫學)적 사고방식의 형성 과정과 적용 내용을 알아야…
대표이미지
[공연] 2018년 공연계, 대형 신작 vs 돌아온 히트작 "대결"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8년 공연계는 그 어느 때보다 대형작 잔치다. 아시아 최초로 공연되는 ‘마틸다’를 비롯해, 현재 순항 중인 ‘타이타닉’, 세계무대를 겨냥한 ‘웃는 남자’까지 대형 신작과 히트작들의 귀환까지 기대작들이 줄을 잇는다.다시 돌아오는 ‘닥터 지바고’…오디컴퍼니…
1 2


배너

포토뉴스

more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