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C Schaffhausen은 영원불멸의 클래식하고 지적인 디자인, 그리고 그 속에 숨어 있는 최고의 기술력이 빛나는 시계 브랜드로, 1868년 창립 이래 장인의 완벽함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대변해 오고 있다. 멈추지 않는 IWC의 혁신은 140년 이상의 전통과 조화를 이루어, “Probus Scafusia(프로버스 스카프시아-샤프하우젠으로부터의 정교하며 신뢰할 수 있는 장인 제조 기술)”라는 IWC의 철학 아래 많은 역사적 시계들을 탄생시켜 왔다. 박현준 기자 babsigy@cnbnews.com OUR STORY STARTS IN 1868 IWC의 전통은 1868년에 글로벌한 시계 사업을 위해 회사를 설립한 워치메이커 플로렌타인 애리오스토 존스(Florentine Ariosto Jones)의 개척정신에서 시작된다. 그의 혁신적인 비전은 스위스 시계 장인들의 기술과 미국의 현대적인 산업 노하우를 결합하여 세계를 겨냥한 매우 정밀한 기계식 포켓 시계를 제작하는 것이었다. 그는 완벽한 생산 장소를 찾아 고향 보스턴을 떠나 스위스로 건너왔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지닌 F.A.존스는 스위스 북동부 샤프하우젠(Schaffhausen) 시계 장인들과 인근 라인강 유역의 수력발전소를 가진 완벽한 생산 장소를 발견하고 샤프하우젠에 IWC (International Watch Co.)를 설립하였다. 스위스에서도 독일에 가까운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IWC의 위치적 특징은 정교한 기술력과 심플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자랑하는 IWC의 특성과도 연관된다. IWC : PERFECTION, PRECISION, PASSION 혁신적인 발명에 대한 열정과 기술적 정교함, 그리고 시계사의 획기적인 사건들은 언제나 그래 왔듯이 IWC의 기술자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스위스 북동부의 유일한 시계 제조사인 IWC는 1884년에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포켓 시계를 선보이면서 센세이션을 일으킨다. 또한 최초로 손목시계를 만드는 작업에 성공한 IWC는 1899년에 일련의 손목시계들을 생산해냄으로써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오랜 역사의 IWC는 끊김이 없는 역사 속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과 자부심으로 시계학적인 도전에 대응하면서 IWC의 특징인 다양한 타임피스 라인들을 탄생시켜 왔다. 1970년대에 독일계 회사인 VDO가 IWC를 인수한 뒤, 귄터 블륌라인(Gunter Blumlein)의 지휘 아래 IWC는 당시 쿼츠 시계의 위력에 역행하며 전통적인 기계식 시계 제조 방식을 고수해 왔다. 그렇게 혁신적이고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남성용 기계식 시계 부문에서 입지를 굳건히 이어 갔고, 오늘날 샤프하우젠(Schaffhausen, IWC의 본사가 있는 도시) 지역에서의 시계제조공학 역사를 확립해 왔다.
BEYOND ALL TIME IWC 샤프하우젠 장인들의 세계 신기록과 혁신에 대한 열정 또한 타고났다고 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게 얽힌 메커니컬 손목시계 중 하나인 그랑 컴플리케이션(Grande Complication)은 659개의 미세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최초의 손목시계인 그랜드 컴플리케이션 워치를 선보였다. 너무나 복잡한 나머지, 극소수의 시계 제조자들만이 이 부품들을 조립할 수 있는 하나의 퍼즐과도 같은 그랜드 컴플리케이션은 또한 극소수의 시계 애호가들만이 가질 수 있도록 연간 생산량을 제한하는 희귀한 시계이다. IN THE BEGINNING DA VINCI CREATED MECHANICS INVENTING ETERNITY 1980년대 초에 IWC의 테크니컬 수석 디렉터 컬트 클라우스가 선보인 IWC의 퍼페추얼 캘린더 기술은 다빈치와 같은 천재적인 발상과 기술력으로 완벽하다는 찬사를 받으며 폭넓은 층에서 사랑과 호평을 받았다. 다빈치 퍼페추얼 캘린더(Da Vinci Perpetual Calendar)에서 시작된 IWC의 퍼페추얼 기술은 최초의 4자리 연도를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창과 2499년까지 윤년을 포함하여 정확하게 세팅된 퍼페추얼 캘린더(영구달력-한 번만 시간을 맞추면 그 해가 28일이든 29일이든 상관없이 자동적으로 영구히)와 문 페이스로, 그리고 이 모든 기능을 그저 하나의 크라운으로 조정 가능하게 한 기술력(이때까지 퍼페추얼 캘린더들은 캘린더와 문 페이스 등 각 부분을 각각 다른 크라운으로 조정하는 방식이었다)으로, 발표 당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는 지금까지도 퍼페추얼 캘린더 기술력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로 자리하고 있으며, IWC는 시계산업 역사에서 퍼페추얼 캘린더 워치 사용자의 폭을 다양하게 넓히는데 큰 역할을 했다. IWC 퍼페추얼 기술은 현재 북반구와 남반구의 달 관측 모양을 동시에 보여주는 문 페이스 디스플레이로 다시 한 번 특허 기술을 선보였으며, 여기에 자연의 아름다운 섭리를 가미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보름달이 뜨기까지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카운트다운 기능을 하는 클래식 문 페이스 디스플레이 윈도우(Classic Moon Phase Display Window)이다. IWC만의 독창적인 퍼페추얼 문 페이스 기능은 577년이 지나서도 그 차이가 하루를 넘지 않는다. A “TOUR DE FORCE”: THE TOURBILLON FROM IWC 그리고 12시 방향에 자리한 “에니메이티드 트웰브” 를 통해 실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뚜르비용 케이지의 IWC 포르투기즈 뚜르비용 미스테르는 밑면에만 베어링이 지탱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며, 검은 바탕 위에서 자유롭게 즉 독립적이면서도 또한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으로 “flying” tourbillon이라 불리기도 한다. 총 0.443g밖에 나가지 않는 무게이지만 무려 81개의 개별 파트로 나뉘어져 있어, 이 자체로도 최고의 기술적 위업이라 할 수 있는 IWC 포르투기스 뚜르비용 미스테르. 매우 작은 부품들이 섬세하게 이루어져 있는 구성요소는 보는 이에게 뚜르비용이 워치 메이킹의 최고 정점임을 감동과 함께 다시 한 번 증명시켜준다. 또한 100개의 티타늄 소재 부품들로 이루어진 IWC의 뚜르비용은 초경량공학 부문에서 세계 기록을 세운 바 있는데, 총 무게가 0.296g밖에 되지 않는다.
TRAILBLAZING TECHNOLOGY FROM SCHAFFHAUSEN IWC가 전통적인 정교한 시계 제조 기술에서만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방가르드의 하이테크 시계 부문에서도 독자적인 길을 걸어 왔다. IWC는 세계 최초로 티타늄을 시계 제작에 적용시킨 제조사이며, 산화 지르코늄을 사용한 케이스 생산에도 그 노하우를 반영하였다. 또한 IWC 인제니어 컬렉션은 파일럿 컬렉션과 더불어 최고의 항자기성 기술을 보여주는 시계로, 1989년 인제니어 500000Am(Ingenieur 500000Am)은 50만A/m(암페어)의 자기장 영역을 넘어 무브먼트를 보호하는 “가장 항자기성이 뛰어난” 시계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SIX LEGENDS CELEBRATE 140 YEARS OF IWC SCHAFFHAUSEN 2008년에 IWC는 창림 140주년을 기념하며 IWC의 그랑 컴플리케이션을 제외한 여섯 컬렉션 -Portuguese, Ingenieur, Pilot’s Watch, Da Vinci, Aquatimer, Portofino- 최초의 모델들을 매력적인 IWC Vintage Collection -Jubilee Edition 1868~2008- 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IWC 샤프하후젠은 창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있어 온 모든 컬렉션이 지속되어 온 유일한 브랜드로, 이 여섯 가지 컬렉션의 최초 모델들을 그저 외형을 본뜬 것이 아니라, 각 시계들이 가지는 시대적 의미와 기술적 의미를 새롭게 해석한 작품들로 재현하여 선보였다. 모든 컬렉션의 오리지널 모델들을 되살리는 작업은 IWC가 최초로 시도하는 프로젝트였다. PROBUS SCAFUSIA 창립 이후로 IWC는 수 세대를 지나는 동안 손에서 손으로 전해 내려온 시계 제조 전문가들의 경험지식을 전승하기 위한 훈련을 거르지 않고 있으며, 정교한 시계의 전통이 시계 애호가들에게 기쁨이 되고 있음을 확신하고 있다. 모든 IWC 시계에 새겨져 있는 “Probus Scafusia(프로버스 스카프시아)” 마크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상징하는 IWC의 약속이며, 샤프하우젠에서 비롯된 수많은 기술적 성취와 혁신적인 발전, 그리고 지난 140년 이상 이어져 온 IWC의 세계적인 명성이 이를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