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차동엽 신부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핵심 메시지를 10가지로 추려, 새로운 기쁨과 희망 지대로 우리를 초대한다. 교황 선출 직후부터 한국 언론에게 가장 활발한 질문 공세를 받아온 차 신부가 핵심을 관통하는 통찰과 특유의 명쾌한 해설로 ‘프란치스코 교황의 모든 것’을 이 한 권에 녹여냈다.
이 책은 세계 유일 교황청 직속 대학인 라테란 대학교 교수진으로부터 기획자문을 받아 저술됐다. 바티칸의 역사에 조예가 깊은 3명의 교수들 즉 패트릭 발드리니(부총장), 루보미르 작(부학장), 리카르도 페리(교의신학 교수)의 분석을 토대로, 역대 교황들의 계보 속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연속성과 차별성을 선명하게 발라낼 수 있게 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아르헨티나 보좌주교 시절부터 각별한 인연을 맺어온 문한림 주교(현 아르헨티나 산마르틴교구 보좌)의 추천을 받아 그 신뢰성과 권위를 더한다.
교황이 전하는 기쁨, 희망, 행복, 사랑, 연민, 용서, 치유, 눈물, 죽음, 고독, 축복, 은총, 비전, 식별, 혁명 등 이는 비단 그리스도인의 그것만이 아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일상이요 고민이며 염원이요 숙제다. 이 책은 다함이 없는 지평과 사유, 열정 가득 인류를 향한 자비와 사랑을 갈피갈피마다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안창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