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감정사 프랑스 아작시오 미술관 관장 필리프 코스타마냐가 들려주는 예술과 삶에서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아보는 법을 담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이 어린 시절부터 어떻게 안목을 길러왔는지, 일과 삶에서 안목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등을 들려준다. 또한 일에서든 삶에서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 특별한 눈, 안목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던 작품이 걸작임을 발견하고는 전율이 흐르던 순간, 모든이를 깜짝 속여 넘긴 위작의 진실을 밝혀내는 과정 등을 흥미진진하게 펼쳐놓는다. 저자가 미술품 감정사로서 클 수 있었던 배경을 알 수 있다.
매주 목요일을 문화 탐방의 날로 정할 정도로 미(美)에 관심이 깊었던 외조부모와 살던 유년 시절, 파리의 미술관들을 놀이터 삼아 구석구석 누비던 청소년 시절을 거쳐 에콜 뒤 루브르와 소르본 대학, 롱기 장학재단에서 미셸 라클로드 교수(루브르 박물관 명예 관장)와 미나 그레고리 교수(카라바조 연구의 대가) 등 미술사학계의 대가들로부터 지도를 받으며 본격적으로 안목을 키워나가던 시절 그리고 전문 감정사가 되어 활약한 일화 등이 빼곡히 담겼다.
그리고 예리한 직감과 부단한 노력, 풍부한 상상력과 다양한 경험이 융합돼야 높은 안목을 형성할 수 있음을 독자에게 보여준다. 저자는 안목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보는 것’에 관한 문제라고 이 책 전체를 통해 이야기한다. 사진만 보고 그림을 감정하거나,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만 보고 사람을 섣불리 판단하는 것, 편향된 시각으로 쓰인 왜곡 기사를 보고 마치 모든 일의 전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등 우리는 보고 있다고 믿지만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저자는 예술뿐만 아니라 삶에서의 안목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있는 그대로를 깊이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필리프 코스타마냐 지음, 김세은 옮김 / 1만 7000원 / 아날로그(글담) 펴냄 / 30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