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홍성재 탈모 칼럼] 모발이식 후 모발의 성장 과정 미리 알아야 편하다

  •  

cnbnews 제698호 홍성재 의학박사⁄ 2021.04.29 11:18:38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많은 사람들이 모발이식을 하면 바로 탈모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식한 모발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려면 1년 정도 기다려야 한다. 이 때문에 수술 후에 괜히 수술했나 하고 간혹 후회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모발이식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수술 후 모발이 성장하는 과정을 알고 있으면 오해도 풀리고 결과에 대해 안심할 수 있어 좋다.

모발이식 후 2~3주가 지나면 이식한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4주 정도가 되면 대부분이 빠진다. 약 70%가 이런 과정을 거치지만 30%는 빠지지 않고 계속 자라기도 한다. 이식한 모발은 정상모발의 주기처럼 2~3주의 퇴행기와 2~3개월의 휴지기를 거친 후에 새로운 모발이 성장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첫 3개월간은 모발 성장이 관찰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며, 4~6개월이 지나면서 모발이 자라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때 가벼운 모낭염이 대부분 발생한다. 또한 이식한 부위 주변의 모발에서 동반 탈락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 3~4개월 사이에 40~70%, 4~6개월 사이에 70~90% 이상이 자라기 시작한다. 이후 1개월에 1cm 정도씩 자라게 되므로 미용적으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6~9개월 정도 기다려야 된다. 따라서 이식술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까지는 12~18개월이 소요된다.

이식된 모발의 생존율은 평균 70~90%이며, 시술자나 환자의 관리 상태에 따라서 달라진다. 이식된 모발이 새로 날 때는 부드럽고 얇은 모발이지만 점차 굵은 머리카락으로 변하며, 이식 전 공여부에서 원래 존재했던 만큼의 굵기로 자라게 된다. 처음에는 약간 곱슬거릴 수 있지만 계속 자라면서 점차 원래의 형태를 갖춘다.

 

수술 후에 약 3~5년이 지나면서 얇아지고 빠지기도 한다. 이는 자연적인 모발주기 현상으로 이식한 모발이 퇴행기와 휴지기를 거쳐 빠지기 때문으로 다시 모발이 성장한다. 즉, 후두부에서 채취해 온 모낭이 이마나 정수리에 잘 자리 잡으면 원래 그러했던 것처럼 5년 정도의 성장기 동안 자라고 퇴행기, 휴지기를 거쳐 빠진 후 다시 새로 자라는 정상적인 모발주기가 반복되는 것이다.

채취-이식 주변부 모발이 일부 빠지는 이유

모발을 채취한 부위 주변의 모발이나, 이식 부위 주변의 기존 모발이 탈락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동반 탈락(recipient effluvium)이라 부르며 수술 후 약 3~6주 후에 발생한다. 이는 기존 모발 조직의 혈관 손상, 부종, 스트레스 등으로 생기는 모낭의 생리적 변화 때문이다. 동반 탈락이 된 모발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회복되는 데 6~12개월이면 정상회복 된다.

위와 같은 사항을 모르고 수술한 경우, 이 같은 사항이 발생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한 것으로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되므로 걱정 안 해도 된다.

또한 모발이식을 했다고 해서 탈모 치료가 모두 끝난 것은 아니다. 기존 모발의 탈모를 방지하고 모발이식의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 1년 정도 약물 치료 및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모발이식을 고려하는 많은 탈모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 모발이식 후 탈모 약(피나스테리드 또는 두타스테리드) 복용 중단에 관한 것이다. 이식 후 탈모 약 복용을 중단할 경우 이식한 모발들은 영향이 없어 빠지지 않지만, 이식하지 않은 주위 모발들은 탈모가 진행되어 모발 탈락이 지속된다. 따라서 탈모 약은 모발이식 후에도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