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소금주에 이어 수산물주까지 강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임박 주식시장 움직여

CJ씨푸드, 사조씨푸드, 동원수산 등 강세... 소금주 인산가는 상한가 기록하기도

  •  

cnbnews 안용호⁄ 2023.06.07 16:56:00

녹색연합 회원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정수기를 소재로 활용한 '누구도 마실 수 없는 핵오염수'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가 임박한 가운데 7일 수산물 관련 종목들이 강세를 보였다.

이날 CJ씨푸드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0.67% 오른 3천785원에 마쳤다. 장중에는 15.50% 치솟은 3천95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사조씨푸드(6.36%)와 동원수산(2.82%), 수산물 가공 업체 신라에스지(7.92%) 등도 올랐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전날 일본 현지 방송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5일 육지와 바다 양쪽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사용하는 해저터널 안으로 약 6천 톤(t)의 바닷물을 주입했다. 도쿄전력은 이달 말까지 오염수 방류를 위한 모든 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며 올해 여름부터 실제 방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오염수가 바다에 유입되기 전 수산 식품을 사들이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관련 종목들이 주목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향후 일본과 국내 앞바다에 잡은 것 대신 원양어업을 통해 조달된 수산물에 대한 선호도가 커질 것이라는 점도 관련 업체의 주가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날 코스닥시장에서 소금 관련 주인 인산가는 전 거래일 대비 29.77% 오른 2585원에 거래되며 상한가를 기록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작업이 임박하자, 국내 소비자들 사이 불안감이 조성된 점이 소금 등 관련 식품 주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식품 기업 인산가는 천일염이 주력 제품이다. 인산가는 마늘과 인산죽염을 주원료로 한 마늘죽염제품 및 전통 죽염장류 등을 개발해 왔다.

소금 가격도 폭등하고 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천일염 가격은 20㎏ 한 포대에 1만2천 원 선이었는데, 최근 1~2달 새에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해 이날 오전 기준 2만500원까지 치솟았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수산물주  CJ씨푸드  사조씨푸드  동원수산  인산가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