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성북구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7월 11일부터 신청 접수

2025년 정부 두루누리 사회보험에 신규 가입한 관내 근로자 수 ‘10인 미만 고용 사업주’ 및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신규 가입한 관내 ‘소상공인’ 대상

  •  

cnbnews 안용호⁄ 2025.06.20 09:23:42

이승로 성북구청장. 사진=성북구청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오는 7월 11일부터 18일까지 2025년 「성북구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2분기 신청 접수를 실시한다.

「성북구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성북구 내 소규모 사업장의 사회보험료 부담분 중 일부를 지원하여, 소규모 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은 줄이고 고용 안정성을 높이고자 2023년 첫 시행된 사업이다.

올해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1인 자영업자’에서 ‘소상공인’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등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다.

「성북구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사업자등록증 상 사업장 소재지가 성북구이면서, ▲정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에 신규 가입한 근로자가 있는 ‘근로자 수 10인 미만 고용 사업주’ 및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신규 가입한‘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성북구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신청 접수 안내 포스터. 이미지=성북구청

성북구는 2025년에 정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에 신규 가입한 근로자가 있는 근로자 수 10인 미만 고용 사업장에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분(80%)을 제외한 사업주 부담분(20%)을 지원한다. 단, 근로복지공단 및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정부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에 먼저 가입해야 한다.

2025년에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신규 가입한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자영업자 고용보험 기준보수 ‘3~7 등급’해당 시, 납부 고용보험료의 20%를 지원하는데, 이 역시 지원 신청 전 근로복지공단을 통해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먼저 가입해야 한다.

지원신청 및 접수는 분기별(4, 7, 10, 12월)로 이루어지며, 성북구청 일자리정책과 방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 가능하다. 제출 서류 및 이 사업에 대한 기타 사항은 성북구청 누리집‘고시·공고’란을 확인하거나, 성북구청 일자리정책과(02-2241-3943)로 문의하면 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우리 구 사업체의 96%를 차지하고 있는 근로자 수 10인 미만 관내 소규모 사업장 및 소상공인에 대한 사회보험료 지원을 통해, 사회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동시에 지역의 고용안정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성북구  이승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성북구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