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배달의민족, ‘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 공개

음식 주문은 내 취향대로… “메뉴 옵션 및 1인메뉴 다양화, 매출에 도움 될 것”

  •  

cnbnews 황수오⁄ 2025.09.18 13:57:18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이사 김범석)은 배민 주문 데이터와 이용 고객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 외식업 트렌드를 미리 예측해보는 ‘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을 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배민트렌드는 외식업계 주요 화두를 꼽아 배민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업계 트렌드를 소개하고, 파트너(외식업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다. 봄·여름, 가을·겨울 편으로 연 2회 온라인 발행되며 배민외식업광장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이번 편은 지난 8월 배민 이용 고객 1만 2832명 대상 설문조사와, 2025년 상반기(1월 ~ 6월)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지난 봄·여름편에서 다룬 '개인화된 나만의 한 끼' 개념이 더 확대돼, 계절이나 정형화된 메뉴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취향을 중심으로 메뉴를 선택하는 배달주문의 트렌드가 더욱 뚜렷해졌다.

점점 더 확고해지는 개인 취향… 1인 메뉴 증가, 상시 즐기는 계절 메뉴, 옵션 주문 증가

 

(사진=우아한형제들)

최근 외식 트렌드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배달음식 주문에 있어 개인 취향에 따른 메뉴 선택이 많아졌다는 점이다.

배민이 지난 7월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인 메뉴 주문 수는 전년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의 한그릇 메뉴 선택과 더불어 여러 명이 함께 한 자리에서 각자 개별적으로 1인 메뉴를 선택하는 수요까지 겹쳐진 것으로 분석된다.

배민은 지난 4월 말 1인 메뉴 주문을 겨냥해 ‘한그릇’ 카테고리를 론칭했는데, 오픈 후 8주간 무려 127만 그릇의 음식이 배달됐다.

또한, 여름 대표 메뉴인 냉면을 지난 1월에 메뉴에 등록한 가게가 전년 대비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 경계 없는 시즌리스 메뉴 주문이 증가했고, 옵션을 포함해 주문을 진행한 건이 전년대비 4.3% 증가하며 25년 상반기 전체 주문의 4건 중 3건이 옵션메뉴를 반영한 것으로 집계됐다.

옵션·토핑을 활용한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개인 취향에 맞춘 주문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배민 관계자는 “여럿이 같은 식당에서 메뉴를 주문하던 이전과 달리 한그릇 카테고리 등 개인이 원하는 메뉴를 직접 시키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며 “파트너들이 가게를 운영함에 있어 메뉴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다양한 옵션을 추가하거나 1인 메뉴를 다양화 하면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 선택 받으려면 합리적 가격 책정이 우선… 리뷰, 이미지, 구성, 정보 등도 주문 전 확인

 

(사진=우아한형제들)

대부분의 고객이 음식배달을 주문하기 전에 다양한 가격요소들을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고객의 85.6%가 메뉴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84%는 배달팁 여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73.6%가 최소주문금액을, 75.7%가 할인혜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우아한형제들)

고객들은 가격 외에도 리뷰나 메뉴이미지, 설명, 메뉴 구성, 가게 소개 등을 통해 신뢰도가 높은 가게인지를 확인했다.

응답고객의 89.2%가 파트너가 남긴 리뷰를 확인한다고 응답했으며, 79.6%는 메뉴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 주문 전 메뉴를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고객의 78.3%는 메뉴 구성과 옵션을 확인해 어떤 조합으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지 파악했고, 71.9%는 가게 소개와 정보를 확인하고 주문을 결정한다고 답했다.

배민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설정과 더불어 리뷰나 메뉴 이미지 등 앱 내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들을 세심하게 관리한다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상위 10%가게 만의 성공비법 5가지 공개… 가격 혜택 제공과 옵션 다양화 등

 

(사진=우아한형제들)

이번 배민트렌드에서는 상위 10% 가게와 다른 가게들의 차이를 통해 성공하는 가게들의 비법도 담아냈다.

먼저 상위 10% 가게들은 고객들에게 가격적인 혜택을 제공해 주문 수를 높였다. 또한 일반 가게 대비 최소주문금액과 배달팁이 각각 5.3%, 12.8% 낮았고, 즉시할인을 16.9% 더 많이 운영하는 등 가격 허들을 낮춰 주문을 유도했다.

고객이 각자 취향에 맞게 메뉴를 조합해 주문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한 가게도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 가게의 옵션 주문 금액은 일반 가게 대비 22.6% 더 높았는데 옵션을 다양화해 만족도를 높이고, 다시 해당 가게를 찾게끔 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이외에도 배민트렌드 2025 가을·겨울편에서는 월간 주문 인사이트와 더불어, 한그릇 할인·즉시할인·포장할인 등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꿀팁을 제공해 파트너가 올 하반기 가게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우아한형제들 권용규 파트너성장센터장은 “한그릇 카테고리의 빠른 성장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음식주문이 보다 뚜렷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배민트렌드를 통해 파트너들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얻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문화경제 황수오 기자 >

관련태그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배민  배민트렌드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