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가 목전에 다가온 1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막바지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관련 상품 매출도 급증하고 있다.
10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1~7일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수능 준비에 필요한 주요 상품들의 판매가 2주 전(10월 18~24일)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일을 앞두고 준비물 점검과 컨디션 관리, 막바지 문제집 풀이에 돌입한 수험생들이 늘면서 관련 상품 수요가 집중된 것으로 풀이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필기구 카테고리다. 전체 필기구 매출이 38.2% 증가한 가운데, 세부 품목별로는 ▲사인펜 86.6% ▲지우개/수정용품 49.3% ▲볼펜 39.9% ▲형광펜 34.6% ▲샤프/연필류 19.8% 신장하며 고르게 판매량이 상승했다. 특히, 수능 당일 필수품인 컴퓨터용 사인펜은 품절을 우려해 미리 확보하려는 수험생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찹쌀떡 또한 22.7%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밤샘 학습을 위한 에너지음료는 26.0%, 추워진 날씨에 감기 예방 및 컨디션 관리를 위한 핫팩은 53.8%, 한방음료 20.7%, 꿀음료 30.2% 증가하며 큰 폭의 신장세를 보였다. GS25가 올해 빼빼로데이와 수능을 맞아 EBS와 협업해 선보인 ‘빼빼로특강 2종’도 500개 이상 판매됐다. 해당 상품엔 응원 스티커, 행운부적, e-book 수강 쿠폰이 동봉됐다.
GS25는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상품의 재고를 충분히 확보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매장 내 응원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림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들이 시험 전후로 먹기 용이한 제품들을 추천했다. ‘자연실록 동물복지 닭볶음탕용’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동물복지·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친환경 농가에서 키운 닭을 사용한 제품이다. 각 부위별로 손질돼 닭볶음탕부터 찜닭, 닭한마리 칼국수 등에 활용 가능하다.
간편 보양식 ‘하림 삼계탕’은 도계 후 24시간 이내의 닭과 여러 부재료들을 넣은 뒤 영하 35도 이하에서 급속 냉동한 제품이다. 해동 후 냄비에 넣고 20분 동안 끓이면 완성되며, 국물에 살코기만 발라낸 뒤 찬밥이나 불린 찹쌀을 넣고 약불에 끓여 닭죽으로 만들 수도 있다.
‘정통 일식 커리퐁닭’과 ‘정통 사천식 마파퐁닭’은 국내산 냉장 순살 닭고기에 현지 스타일의 정통식 소스로 구성된 제품이다. 정통 일식 커리퐁닭은 일본식 브라운 커리의 풍미를 즐길 수 있고, 정통 사천식 마파퐁닭은 중국 사천 지역의 마파소스를 사용했다.
수능이 끝난 뒤 즐길 수 있는 마케팅도 전개된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라그릴리아는 30일까지 메인 메뉴 주문 시 본인의 수능 수험표를 제시하는 고객에게 ‘BBQ 폭립 플래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전 고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쿠폰을 제시하면 ‘BBQ 폭립 플래터’를 50% 할인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쿠폰은 5만 원 이상 주문 시 사용 가능하며, 여의도점은 행사에서 제외된다.
롯데백화점은 14~16일 수험생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엔 총 90여 개의 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할인 혜택을 선보인다. ‘세터’, ‘슈퍼드라이’, ‘유니폼브릿지’, ‘로우로우’, ‘무신사스탠다드’, ‘시티브리즈’, ‘마뗑킴’, ‘헌치’ 등에서는 수험표 지참 시 브랜드별로 10~3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999 휴머니티’, ‘비슬로우’, ‘니티드’, ‘ETCE’ 등 롯데백화점 단독 입점 K-패션 브랜드에서도 수험표 인증 고객에게 추가 10% 할인을 제공한다.
스포츠 브랜드에서도 수험생을 위한 특별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는 ‘나이키’에서도 수험생 대상 추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스케처스’, ‘크록스’ 등도 20~30%의 추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밖에 ‘하고하우스’, ‘리(Lee)’, ‘커버낫’, ‘UCLA’ 등 영패션 브랜드에서도 전 고객을 대상으로 F/W 시즌 신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구매 감사품 증정 이벤트도 마련했다. ‘오호스’에서는 당일 30만 원 이상 구매 시 ‘스타퀼티드 패디드 백팩’을, ‘드파운드’에서는 ‘홀리데이 니트 글로브’를 선착순 증정한다. ‘예일’에서는 후드 티셔츠, 수첩, 머그컵 등이 포함된 ‘수험생 기프트 패키지’를 롯데백화점 잠실점 단독으로 16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