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윤곽 드러난 16개 시도 광역단체장 대진표

한명숙 무죄 선고, 세종시 수정안 논란, 4대강 사업 등 각종 변수로 초반 선거판 혼전 양상

  •  

cnbnews 제166호 심원섭⁄ 2010.04.20 09:28:43

6.2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후보들이 속속 확정되고 있다. 유권자의 표심을 파고들기 위한 정책 대결도 달아오르는 가운데, 천안함 침몰사고, 한명숙 재판 같은 각종 변수들이 관심을 모은다. 예년과는 달리 초반 선거판이 날카로운 구도로 전개되는 이번 선거의 판세를 윤곽이 드러난 각 지역별 후보의 면면으로 살펴본다.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승부처인 서울시장의 경우, 당초 예상과는 달리 야권 유력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의 지지율이 급상승한 것을 비롯해, 경기지사·인천시장 등 ‘빅3’ 어느 곳에서도 집권 한나라당이 승리를 낙관할 수 없게 된 상태다. 당 지도부와 캠프에는 당연히 비상이 걸려 있다. 민주당은 한 전 총리의 무죄 선고를 계기로 현 정권의 ‘야당 탄압’을 부각시키며 선거를 ‘정권 심판’ ‘전 정권 대 현 정권’의 선명한 대립구도로 몰아갈 태세다. 현 정부의 반환점에서 치러지는 6월 지방선거의 결과에 대한 관심이 선거 초반부터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이번 지방선거의 승부를 가를 것으로 보이는 서울시장의 경우, 사실상 야권 후보를 예약한 한 전 총리는 무죄 선고 이전만 하더라도 현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지지율 격차에서 크게 뒤졌었다. 그러나 무죄 선고 뒤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크게 약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판세 자체가 요동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은 오 시장과 원희룡·나경원·김충환 의원 등 4명을 대상으로 오는 4월 29일 ‘국민참여 경선’을 실시해 흥행몰이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천안함 침몰 사고 등으로 유권자들의 주목이 덜한데다, 선거일이 많이 남지 않아, 흥행을 통한 기선잡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경기도지사의 경우, 한나라당 김문수 현 지사가 민주당 후보인 김진표 최고위원을 2배 이상 앞선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야권이 국민참여당 후보인 유시민 전 장관과의 후보 단일화를 이뤄낼 경우 마냥 안심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장 선거도 민주당에서 386 대표주자인 송영길 최고위원이 유력 주자로 떠오르면서 한나라당 안상수 시장의 턱밑까지 쫓아온 것으로 알려져 박빙의 대결구도가 전개되는 상황이다. 세종시 수정 여파를 받고 있는 충청권 역시 충남에서 무너지면 대전과 충북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높기 때문에 한나라당으로서는 핵심 전략지역일 수밖에 없다. 특히 한나라당은 충남지사 후보를 염두에 두고 박해춘 전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을 영입했으나, ‘노풍’(盧風)을 기대하는 민주당의 안희정 최고위원을 꺾기 위해서는 이완구 전 지사가 등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 덕분에 후보 확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민주당은 텃밭인 전남·전북 지사와 광주시장에 대해서는 전략공천 등을 통해 후보를 사실상 내정했지만, 공천 문제를 둘러싼 민주당 주류와 비주류 간 갈등이 정면충돌로 치닫는 양상이라 잡음이 일고 있다. 호남과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방식을 놓고 곳곳에서 잡음이 일자 민주당 비주류 의원들은 “당권파의 전횡이 경선 파행을 초래했다”며 당 쇄신 요구를 전면에 들고 나왔다. 이에 대해 당권파는 “근거 없는 지도부 흔들기”라며 맞서고 있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 쇄신모임’은 4월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3차 회동을 갖고 지도부의 경선 관리와 야권연대 협상의 문제점을 집중 성토하는 등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광주시장 경선에서 패한 정동채·이용섭 후보가 ‘불법 여론조사’를 이유로 중앙당에 제기한 재심 청구를 지도부가 신속하게 수용한 것을 두고도 “정세균 대표와 가까운 이 후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결정한 것 아니냐”며 의구심이 대두되기도 한다. 민주당의 이 같은 갈등은 표면적으로는 공천 문제가 원인이지만, 그 이면에는 차기 당권 등 당내 주도권을 둘러싼 계파 간 힘겨루기가 깔려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서울시장·인천시장·경기지사 6.2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서울시장 선거를 놓고 여야 간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오세훈·원희룡·나경원·김충환 후보가 1차 관문인 당내 경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 한명숙 전 총리가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무죄 선고를 받은 뒤 정치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한 전 총리는 4월 21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이다. 특히 한나라당은 ‘한명숙 바람’의 조기 차단을 급선무로 인식하고 있고, 이를 위해 당내 후보군 간 경쟁을 통한 여론 관심 선점 차원에서 경선 흥행몰이에 나서는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원 의원은 ‘사교육 없는 서울’을, 나 의원은 ‘2도심 7부심 7지역 중심 개편을 통한 그랜드 서울 플랜’을, 김 의원은 ‘물 흐르듯 흐르는 교통’을 들고 나왔다. 여기에 오 시장도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하는 등 흥행몰이에 나서고 있다. 한나라당은 당내 후보 간 TV 토론 개최 등에 대해 민주당이 균등기회를 주장할 경우, 자칫 ‘한명숙 판 깔아주기’가 될 수 있고, 후보 간 과도한 경쟁이 ‘흠집내기’로 비쳐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고 있다. 민주당은 검찰과 여권에 대한 총공세를 펴며 연일 ‘한명숙 바람몰이’를 시도하고 있다. 여기에는 검찰의 별건수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도덕적 상처를 미리 차단하겠다는 포석도 깔려 있다. 이처럼 서울시장 후보를 놓고 당 주류 안에서는 한 전 총리를 기정사실화했지만, 이계안 예비후보 등과 비주류 측이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인천시장 선거는 한나라당이 후보를 안상수 현 시장으로 확정했고, 민주당은 4월 24일 송영길 최고위원과 유필우 전 시당위원장이 참여하는 경선에서 최종 후보가 선출될 예정이다. 안 시장은 3선에 도전하는 거물급 정치인으로서, 직무정지 시한을 한 달여 앞두고 현재 각종 행사에 참석해 얼굴도장을 찍고 있다. 특히 안 시장은 인천을 속속들이 꿰고 있는 오랜 시정 경험과 인천경제자유구역 1단계 사업 성공, 인천대교 개통 등 지역 발전 공헌을 앞세워 3선 고지 안착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송 최고위원이 북부권역(부평·계양 등)에 강한 반면 남부권역(남구·남동구·연수구 등)에 약하고, 반대로 유 전 위원장은 남구권역은 강하지만 북부권이 약하기 때문에, 누가 취약 지역의 민심을 더 끌어 모으느냐에 따라 진검승부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선거구가 정해진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시장 선거는 지역 정서가 크게 작용하고 있는 만큼, 각종 여론조사에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송 최고위원와 달리, 유 전 시당위원장은 여론조사에선 밀리지만 지역 토박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기지사 후보로는 한나라당이 김문수 현 지사를, 민주당이 김진표 최고위원을 확정했다. 여기에 국민참여당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진보신당 심상정 후보가 추격하는 4자구도가 짜여져 있는 가운데, 야권 후보 단일화 논의가 뜨겁다. 김 지사는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4월 12일 오후 MBN 방송에 출연해 한 전 총리의 1심 무죄 판결이 경기지사 선거 등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뒤 “무리하게 진행된다면 여론의 역풍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김 지사는 “한 건이 무죄가 난 상태에서 다른 건 수사를 시작하면 도민이 볼 때 별건수사로 비쳐지고 표적수사라는 우려를 낳을 수 있다”고 덧붙이면서, 민주당 김 최고위원, 국민참여당 유 전 장관 등에 대해 “두 분 다 훌륭한 분”이라며 선거에서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임을 다짐했다. 한편, 김 지사에게 큰 차이로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김 최고위원은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일화 대상인 국민참여당의 유 전 장관과도 격차를 벌리지 못해 내심 속을 끓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장·울산시장·경남지사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부산시장 후보를 이미 확정했거나 후보를 가시화하면서, 그동안 썰렁한 분위기를 연출하던 부산시장 선거 열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한나라당은 3선에 도전하는 허남식 현 부산시장을 공천키로 했고, 민주당은 김정길 전 행정자치부 장관과 김민석 최고위원이 나란히 출마를 선언해 경선 여부와 흥행 가능성이 관심사로 등장했다. 민주노동당은 민병렬 부산시당위원장을, 진보신당은 김석준 부산대 교수를 각각 후보로 일찌감치 확정해 물밑 선거전에 들어갔다. 따라서 한나라당의 전통적인 정치적 텃밭인 부산에서 여당 후보에 대항하기 위한 야권 후보 단일화의 성사 여부와 그 파괴력이 변수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6.2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5월 23일이 부산을 정치적 고향으로 삼았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라는 점도 선거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분위기는 이번 부산시장 선거에서 무시할 수 없는 변수가 되기 때문이라는 게 지역 정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따라서 야권 일각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이자 친구인 김 전 장관이 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뒤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고,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전면에 나설 경우 선거 결과를 예단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한 전 총리가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경우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에서는 벌써부터 ‘표적수사’ ‘정치보복’ 등의 구호로 여권을 겨냥한 파상공세를 펼칠 태세다. 한나라당 울산시장 단수 후보로 선정된 박맹우 현 시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과 당원의 성원 덕에 중앙공심위가 저를 울산시장 후보로 결정해주었다”며 “나를 포함한 한나라당의 모든 후보가 압도적으로 승리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박 시장과 울산시장 공천경쟁을 했던 한나라당 강길부 의원도 “공심위 결정에 깨끗이 승복하며, 박 후보가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야권에서는 민주노동당 김창현 울산시당위원장을 후보로 확정했으며, 이규정 전 국회의원이 4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장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밝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의원은 “울산은 리더십의 부재로 국제화는 고사하고 국내 다른 도시에도 추월당하고 있다”며 “성장이 멈춘 도시를 구원투수가 나서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경남지사 후보로는 한나라당에서 이방호 전 사무총장이 4월 16일 예비후보를 사퇴함으로써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사실상 결정됐다. 이 전 총장은 이날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등 당의 중책을 맡았던 사람으로서 당 지도부의 입장과 공천심사위의 고뇌에 찬 결정을 깊이 이해하며, 대승적 견지에서 당의 단합과 본선 승리를 위해 사퇴 결심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4일 출마 선언과 함께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이 전 총장이 그동안 경남 전역을 돌면서 선거운동을 해왔으나, 여론조사에서 공천경쟁 상대인 이 전 장관과의 격차를 좁히지 못해 역부족을 느껴 불출마를 결심한 것 같다는 게 지역 정가의 관측이다. 한편, 야당 후보로는 민주노동당 강병기 후보와 무소속으로 출마 결심을 굳힌 김두관 전 행자부 장관 간의 단일화 논의가 물밑에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장·경북지사 한나라당은 대구시장 후보로 김범일 현 시장을, 경북지사 후보로 김관용 현 지사를 확정했다. 재선에 도전하는 김 대구시장은 “실추된 대구의 위상과 구겨진 지역의 자존심을 되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힌 뒤, 대형 국책사업인 첨단의료복합단지와 국가과학산업단지·경제자유구역 등의 유치 성과를 거론하면서 “그동안 대구의 미래를 위한 큰 그릇을 준비한 만큼 앞으로는 이 그릇에 알맹이를 알차게 채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역시 재선에 도전하는 김 경북지사는 후보로 확정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4년 동안 마련한 경북 발전의 밑그림을 바탕으로 경북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확고하게 마련하겠다”며 “재선에 성공하면 일자리 22만 개 창출, 20조 원 투자유치, 바이오·의료 벨트를 통한 신성장산업 육성 등을 통해 경북의 성장판에 내용을 알차게 채우고 구체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불모지인 영남에 진출해 전국정당화를 달성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지만, 인물난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교육부총리를 지낸 윤덕홍 최고위원을 대구시장 또는 경북지사 후보로 투입하자는 차출론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시장·충남지사·충북지사

대전시장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박성효 현 대전시장을 후보로 확정했으며, 민주당은 김원웅 전 의원을, 자유선진당은 염홍철 전 시장을, 진보신당은 김윤기 대전시당 사무처장을 각각 후보로 확정하는 등 4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국민중심연합이 아직까지 대전시장 후보 공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고, 무소속 대전시장 예비후보도 없는 상태인 만큼, 이번 대전시장 선거는 4파전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충남지사 선거에서 한나라당은 광역단체장 후보자 공개 모집을 실시했으나, 단 한 명도 지원하지 않아, 충남 금산 출신으로서 우리은행 은행장과 LG카드 사장을 지낸 CEO(최고경영자) 출신 박해춘(62) 전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을 영입했다. 그러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소속인 이완구 전 지사가 여전히 압도적 우위를 달리고 있고, 철옹성을 구축해온 충남에서 패배할 경우 충청권 전역에 도미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에, 이 전 지사의 출마를 권유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아 주목된다. 특히 박 전 이사장으로는,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친노 직계 안희정 최고위원이 한 전 총리의 무죄 판결로 ‘정권 심판론’에 동력을 얻을 경우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를 꺾기에는 힘이 부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따라서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전 지사를 선거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전 지사가 여권의 세종시 수정 움직임에 반발, 도지사직을 사퇴한 만큼 공천을 줄 명분을 찾기도 쉽지 않은 형편이다. 자유선진당에서는 박상돈 의원과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도전장을 낸 상태이며, 이들 중 한 명이 선진당 후보로 확정될 경우 지역 기반을 무기로 한나라당·민주당 후보와 3파전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지사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정우택 현 지사와 민주당 이시종 의원의 양강 구도로 진행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4월 12일 의원직을 사퇴하고 예비 후보로 등록한 이 의원은 충북 지역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지원을 바탕으로, 현역 프리미엄을 갖고 있는 정 지사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광주시장·전남지사·전북지사

민주당은 지난 4월 1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당내 경선에서 37.8%의 득표율을 올려, 37.35%를 획득한 이용섭 의원을 0.45% 포인트의 간발의 차이로 따돌리고 극적으로 당선된 강운태 의원을 광주시장 후보로 선출했다. 그러나 경선에서 패한 이 의원이 4월 12일 “중앙당이 전 당원 여론조사를 하는 시점에 불법 ARS 여론조사가 우리 지지자들에게 집중돼 왜곡된 결과가 초래됐다”며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은 무효”라고 주장하면서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해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당으로서는 서울시장 못지않게 정치적 상징성이 큰 광주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는 가운데, 자칫 재심 결과에 따른 후폭풍이 엄청날 수도 있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일단 재심위가 이용섭 의원과 정동채 전 문광부 장관이 신청한 재심을 이유 없다고 기각하면 강운태 의원이 사실상 공식 후보로 인준을 받게 되지만, 재심 신청이 이유 있다고 인정하면 문제는 복잡해진다. 이와 관련, 당 지도부의 한 핵심인사는 “불법 부분이 분명하게 드러난다면 그에 맞는 처분을 해야겠지만, 정치적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어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정용화 전 청와대 비서관을 광주시장 후보로 확정했다. 정 후보는 4월 14일 충장로 번영회(회장 여근수) 회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문화도시는 도시 전체의 모습과 시민들의 삶 속에서 구현될 때 가능하며 몇 개의 조형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라면서 “광주의 역사와 문화를 머금고 있는 금남로와 충장로를 아름답게 재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지사 선거에서는 민주당이 4월 14일 박준영 현 지사를 후보로 확정했다. 박 지사는 이날 오후 목포시 상동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2012년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이번 선거에서 호남에서뿐 아니라 수도권에서 승리해야 하기 때문에 깨끗한 선거를 통해 압승으로 당에 보답할 것을 약속한다”며 “민주당 지사 후보로 최종 선택된 것은 지난 1기 도정에 대한 도민의 평가와 성원에 따른 결과”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에서는 김대식 전 평통 사무처장과 김문일 한나라당 담양·장성·곡성 당협위원장, 정훈 국민통합운동본부 총재 등 3명의 후보가 대결하고 있다. 지난 4월 14일 이들 예비후보들은 광주 KBC(광주방송)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정책과 비전을 검증하는 토론회를 가져 혁신도시, 영산강 살리기 사업, 호남고속철도 등 지역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한나라당은 오는 17~18일 3개 외부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전남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여 지지도가 가장 앞선 예비후보를 전남지사 후보로 선출하기로 했다.

전북지사 선거에서는 민주당 김완주 현 지사, 한나라당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그리고 민주노동당 하연호 도당위원장 등이 3파전 양상을 띨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지난 4월 12일 최고위원회를 열어 김완주 현 지사를 민주당 후보로 확정했으며, 민노당도 지난 1월 일찌감치 하 도당위원장을 후보로 확정하고 민심잡기에 나섰다. 그리고 한나라당은 정 전 장관을 영입해 4월 15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북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물론 진보신당도 염경석 도당위원장의 출마 가능성이 아직 살아 있기는 하지만, 출마 자체가 불투명한 상태이고, 국민참여당은 지사 후보를 내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최근 창당한 평화민주당은 “어떻게든 지사 후보를 내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뚜렷한 후보 윤곽이 드러나지 않아, 이번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후보군은 3~4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원지사·제주지사 세 번 연임으로 김진선 현 지사가 출마할 수 없어 ‘무주공산’이 된 강원지사 선거의 경우, 참여정부 실세인 민주당 이광재 의원이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을 바짝 따라붙는 초반 판세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제주지사 선거의 경우는 성희롱 전력으로 ‘공천 부적합’ 판정을 받자 민주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 출마 행보를 밟고 있는 우근민 전 지사가 초반 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고희범 전 한겨레신문 사장과 한나라당 예비후보들이 추격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