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경제] 현대重 군산조선소 폐쇄 위기에 전북도민 뿔났다

‘울산 vs 군산’ 동서 지역갈등 조짐도

  •  

cnbnews 제513호 유경석 기자⁄ 2016.12.12 10:11:07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 사진 = 현대중공업

(CNB저널 = 유경석 기자) 전북도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가동의 잠정 중단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산조선소의 신규 건조 물량은 없다. 여기에 이미 배정된 LPG선박 2척마저 울산 본사로 이전됐다. 이에 따라 내년 1분기 이후 작업물량이 전무하다. 잠정 중단 상태라고는 하지만 이는 곧 협력업체의 줄도산과 대량실직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벼랑 끝 상황을 맞게 됐다. 막다른 상황에 몰리자 전북도민들은 100만 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11월말 현재 24만 명이 동참했다. 동서간 균형발전의 상징이 된 군산조선소는 이제 동서간 지역갈등의 불씨로 급변하는 분위기다.  

군산조선소는 세계에서 가장 최근에 건조된 곳으로, 130만톤 규모의 도크와 1650톤 골리앗크레인을 보유하고 있다. 25만톤급 선박 4척의 동시 건조가 가능하다. 조선업은 자동차산업 등과 함께 후방 고용효과와 경제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2016년 8월 말 현재 5676명의 노동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사내-외 협력업체 132곳에, 인건비 지출만 연간 1975억 원에 이른다. 지역협력업체 거래액 규모는 2905억 원. 지방세(2009~2015)도 360억 원을 납부했다. 이처럼 군산조선소는 전북의 제조업 총생산의 약 10%, 전북 제조업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군산 수출의 19.4%, 군산시 산업의 24%에 달한다. 지역 경제 기여도 역시 생산유발효과 측면에서 2조 20000억 원이나 된다. 

군산 경제의 핵심축 군산조선소 

생산척수 및 매출도 우수하다. 2009년 이후 매년 13척 이상의 선박을 건조했다. 2012년 11척 1조 1300억 원, 2013년 10척 8600억 원, 2014년 13척 8301억 원, 2015년 16척 1조 1418억 원, 2016년 13척 1조 2972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오는 2017년 4월 이후 도크 가동은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현재 건조 중인 선박 조업을 마친 후 작업물량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토론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국회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사진 = 군산시청

현대중공업은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선박발주량이 급감하면서 극심한 수주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실제 국내 조선소 수주량은 2014년 1260만 CGT에서 2015년 1090만 CGT로 전년대비 13.5%나 감소했다. 올해 수주량은 920만 CGT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대비 15.6%가 줄어든 수치다.  

이런 결과 2014년 현대중공업 등 조선 빅3의 영업적자는 2조 6266억 원에 달했고, 2015년에는 7조 원이 넘는 손실이 발생했다. 

군산조선소 쏙 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정부는 지난 10월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등을 발표했다. 

기존 조선산업(Ship Building Industry)을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한 선박산업(Ship Industry)으로 전환한다는 게 골자다. 

이를 위해 유휴설비와 인력의 감축, 비핵심자산 정리 등 각 조선사마다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엄밀하게 점검하고, 조선사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전북지역상공회의소협의회가 지난달 3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존립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 군산상공회의소

단기적인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11조 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키로 했다.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조선소는 고강도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를 포함해 도크 3개의 가동을 중단하는 유휴설비 조정 방안을 발표했다. 또 지난 7월 이미 배정된 LPG선박 2척마저 울산 본사로의 이전을 결정했다. 

이런 결과 군산조선소는 내년 4월이면 수주 잔량이 소진돼 가동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상황이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문동신 군산시장이 읍소에 나섰다. 친필 서한을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주주에게 전달했다. 

편지는 군산조선소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까닭에 신규 건조물량을 배정하지 않을 경우 기업의 줄도산과 실직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예상되는 만큼 기존 물량 재배정과 신규 물량 확보 등을 위해 힘써 달라는 내용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동신 시장은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주주가 자주 찾는 것으로 알려진 아산경제연구원 비서실을 통해 편지를 전달했다. 지방정부 수장이 기업 대주주에게 읍소하는 모양새로, 무너지는 지역 경제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는 에피소드다. 

문동신 시장의 편지를 받은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주주는 이에 대해 이렇다 할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역경제 회생불능 우려 속 여론 악화  

군산시를 비롯해 전북도는 현대중공업 본사 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군산조선소는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고 전문인력의 수준이 높아 대규모화 하는 선박 건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토론회에서 문동신 군산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군산시청

특히 현대중공업 측이 군산조선소 잠정 중단을 결정한 데 대한 합당한 사유를 제시하지 않은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지역경제가 급격하게 위축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실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과 함께 한국GM 군산공장의 생산량 감축, 두산 인프라코어, OCI태양광사업의 부진 등 잇따른 악재로 심각한 전북 경제 전체가 위기에 맞닥뜨리고 있다. 

지역경제 침체에 대한 우려는 정치권으로 불똥이 튀면서 “전북 지역 정치권이 안일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신규 수주물량 확보가 어려워졌고 올해 초부터 구조조정 등 대책 방안이 검토됐으나 지역 정치권의 대처가 안일했다는 지적이다. 다만 100만인 서명운동 등 전북지역 내 힘을 모아야 할 상황이어서 드러내놓고 비판하지는 않는 모양새다. 

지역 여론 역시 갈수록 거칠어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본사가 군산은 고려하지 않은 채 울산 중심으로만 구조조정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현대중공업 경영진이 본사가 위치한 울산과 공장이 있는 군산을 오가는 데 불편을 느껴 의도적으로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결정한 것이라는 입말도 퍼지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 사진 = 군산시청

대우해양조선 처리와 달리 침묵하는 정부 정책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대우해양조선의 경우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경제 파장 등을 고려해 수 조 원의 자금을 투입한 것과 달리 군산조선소 처리에는 미온적이기 때문이다. 

군산-울산 간 지역갈등 불씨 될 판

군산조선소 중단은 사내외 기업 132곳의 경영악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부도기업이 속출하고 퇴직과 일자리 부족으로 지역경제는 회생 불능 상태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기에 현대중공업의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과를 설치한 군산대학교, 군장대학교, 군산마이스터고교는 졸업생들의 취업을 장담할 수 없어 폐과 위기에 처할 전망이다. 

이미 군산조선소 및 협력업체 근로자 700여명이 실직했다. 또 협력업체 대표 강 모 씨가 목을 매 숨지는 일도 발생했다. 

상황이 악화되면서 동서간 지역갈등 조짐마저 감지되고 있다. 울산을 챙기기 위해 군산을 버린다는 불만의 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군산조선소에 대한 신규 조업물량이 배정되지 않을 경우 도민들의 불만은 현대중공업 본사는 물론 정치권과 정부로 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울산과 군산 간 지역갈등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전망된다.   

최연성 국립군산대학교 교수는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개혁에는 군산조선소 정상화 계획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다”며 “정부의 조기발주 등이 동남권 조선단지에 집중되는 만큼 수주하는 대형상선, 유조선 물량을 군산조선소로 우선 배치해야 한다. 최근 수주물량의 일부를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하는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운영과 관련 현재 확정된 내용이 없어 언급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전북 지역에서 100만 인 서명운동이 진행 중인 것은 알고 있지만 자체적으로 입장을 낼 상황은 아니다”면서 “물량부족은 전사적 차원의 상황이고, 아직 확정된 사안이 없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폐업이라는 표현은 받아들일 수 없고, 도크는 상황이 호전되면 재가동 될 것이지만 당분간 호전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주주의 역할과 관련 “경영에 직접 관여하지 않아 역할을 이야기할 상황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