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소멸시효 완성된 채권 등 양도양수를 금지해야"…채이배 의원, 채권추심법 개정안 대표발의

채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된 경우 통보 의무 부과 등

  •  

cnbnews 유경석⁄ 2017.02.06 17:18:51

▲국민의당 채이배 국회의원이 '11월 촛불시민혁명과 경제민주주의, 재벌개혁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채이배 국회의원실)

채권추심자는 채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된 경우 이를 채무자에게 통보하는 의무가 부여될 전망이다. 또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 또는 파산면책된 채권 등은 양도하거나 양수하는 것이 금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 채이배 국회의원(비례대표)은 채권 소멸시효가 완성된 경우 채무자에게 통보토록 하는 등을 내용으로 한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3일 대표발의했다. 


금융감독당국은 소멸시효 완성채권의 추심에 따른 서민층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멸시효 완성채권의 매각·추심을 금지하는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대부업체 및 채권추심업체는 소멸시효 완성채권을 매입해 제도를 잘 모르는 채무자를 상대로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하는 등 방법으로 채권추심을 하고 있다. 


소멸시효 완성채권으로 채권추심 중인 규모가 자그마치 13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 2015년 중 불법채권추심 민원이 총 1635건으로 전년도에 비해 다소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상당한 정도의 불법채권추심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채권자의 채권추심행위의 정당성에도 불구하고 채무자의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오고 이는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채권추심법 개정안은 채권추심자가 채무자에게 최초로 연락한 경우 5일 이내에 추심대상 채무의 주요 내용을 서면으로 통보하도록 했다. 


또 채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된 경우 통보하도록 해 채무가 자신의 채무를 보다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채권추심자의 불공정 채권추심에 해당하는 행위를 보다 확대해 불공정 채권추심의 폐해를 예방하도록 했다. 


아울러 소멸시효가 완성된 채권 또는 파산면책된 채권 등 경우 양도하거나 양수하는 것을 금지해 채무자의 권리를 강화했다.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채이배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김관영·김종회·김종훈·민병두·박준영·서영교·오세정·윤영일·이동섭·장정숙 국회의원 총 11명이 참여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